주택연금 수령액 계산, 3억 아파트는 얼마?

오늘은 주택연금 이야기 두번째로 주택연금 수령액 계산 방법에 대해 간단하게 알아보자.


한국주택금융공사 홈페이지에 가 보면 내 상황에 맞는 월지급금을 계산해 볼 수 있는 메뉴가 있다.


다만..


해당 메뉴를 활용하기 전에 어떤 지급방식이 있는지는 알아두는게 좋다.


현재, 주택연금은 총 4가지의 월지급금 방식을 운영하고 있으며 4가지 안에서도 세부적으로 약간씩 다른 지급방식을 선택할 수 있다. 그 구체적인 방식과 의미는 아래와 같다.


1. 종신방식 : 주택연금을 종신토록 받는 방식.

 - 종신지급방식 : 인출한도 설정없이 월지급금을 종신토록 지급받는 방식.

 - 종신혼합방식 : 인출한도(대출한도의 50% 이내) 설정 후 나머지 부분을 월지급금으로 종신토록 받는 방식.

2. 확정기간 방식 : 수급자의 선택에 의해 정해진 기간까지만 월지급금을 받는 방식.

3. 대출상환방식 : 주택담보대출 상환용으로 인출한도 범위 안에서 일시에 찾아쓰고 나머지를 종신토록 받는 방식.

4. 우대방식 : 부부기준 1억 5천만원 이하 1주택 보유자에게 적용.(월 지급금 최대 17% 우대)



여기서, 인출한도라 함은 주택의 평가가치 중에서 일시에 뽑아서 사용할 수 있는 금액을 이야기 한다. 얼마 전 주택연금의 활용도를 높이기 위해 '대출상환방식'이 도입되었다.


이는, 사실..


이전에 없던 방식이 아니라 혼합방식(즉, 인출한도 설정하는 방식)의 발전적 형태이다. 즉.. 인출한도의 범위(대출한도의 50% 초과 70%이내)를 높여준 것이다.


아무튼, 가장 일반적인 주택연금 방식인 종신지급방식을 예로 들면 3억원짜리 아파트는 아래의 금액을 수령할 수 있다.


 

따로, 정확하게 계산을 하려면? 아래의 절차를 거쳐 계산해 보면 되겠다.


이용 검색포털에서 '한국주택금융공사' 검색 후 사이트 접속 > 상단 메뉴바에서 '주택연금'.



예상연금조회.



나이, 시세, 지급방식 등을 입력한 후 조회.


오늘은 주택연금 수령액 계산 방법 등에 대한 이야기를 해 봤는데.. 저번, 주택연금 단점과 관련한 이야기에서도 언급한 부분이지만.. 주택연금은 분명한 대출상품이다.


따라서, 가장 최후의 노후대비 수단으로 생각할 필요가 있다 하겠다. 내 돈을 모아 이자받아 연금을 받는것과 이자를 줘 가면서 연금을 받는 것은 엄연히 다른 것이니 말이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