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 아파트 연금, 주택연금 신청방법

오늘은 주택연금 관련 연재 마지막 입니다.


지난번에 주택연금의 가입조건과 단점 그리고 주택연금 수령액은 얼마나 되는지 등에 대해 알아 봤었죠..


오늘은, 마지막으로 주택연금 신청은 어떻게 하는지.. 그 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주택연금은 누누히~ 강조하는 부분이지만 가장 최후의 수단으로 생각해야 하는 노후대비 상품입니다.


비록..


연금이라는 이름을 달고 있기는 하나.. 분명한 대출상품이기 때문에 내 돈 모아 불려가면서 마련하는 노후자금과는 그 금전적 손실과 수익면에서 비교할 바가 아니죠..


물론, 주택연금 제도는 정부가 보완하면서 부터 가입자에게 상당히 유리하게 만들어지기는 했지만 이 역시.. 앞으로의 주택경기에 영향을 받을 가능성이 매우 높기 때문에 한창~ 사회생활을 하는 40대 이하의 세대에서는 아예 제껴두고 생각하시는게 바람직 합니다.


[연재포스트]


- 주택연금 가입조건과 주택연금의 단점 : http://darak75.tistory.com/1587

- 주택연금 수령액 계산, 3억 아파트는 얼마? : http://darak75.tistory.com/1590



주택연금 신청은 우선 자격요건이 되는지 등에 대해 자가테스트를 하신 다음 '한국주택금융공사'를 통해 상담과 신청을 합니다.


이후, 심사를 거쳐 공사의 신용보강 절차를 거친 후에 민간 금융기관을 통해 완료가 되는 방식입니다. 다만, 월지급금이 얼마나 되는지 등에 대한 기초적인 상담은 일반 시중은행을 통해서도 하실 수 있습니다.


그럼..


한국주택금융공사 지사들은 어디에 있느냐~~ 이는, 한국주택금융공사 홈페이지를 통해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방법은 아래와 같습니다.


한국주택금융공사 사이트 접속 후 > 상단의 '주택연금'



좌측의 '가입절차'.

 

'2번 상담 및 신청 방법' > '나의 주소지 관할 지사 확인.


오늘은 아파트 연금이라 할 수 있는 주택연금 신청방법에 대해 알아봤는데요..


사실, 주택연금은 국민연금이라는 공적연금의 사각지대에 있는 지금의 노년층을 위해 만들어진 제도이기도 합니다. 국민연금이라는게 1988년에 도입된 제도이고 퇴직연금 제도도 이제 막~ 자리를 잡아가는 단계이기 때문에 노년층의 노후대비는 상당히 취약한게 우리나라 현실입니다.


그래서..


노년층 빈곤률이 50%에 달하는게 우리나라의 엄혹한 현재 모습이죠..(기초연금이 있는 이유도 여기에 있습니다.)


따라서, 주택연금이 항구적인 제도라고 생각하고 접근해서는 곤란한 부분도 있습니다. 은퇴까지.. 최소 10년 이상 남은 분들이라면.. 아예 주택연금은 노후대비 수단에서 제외해 놓고 노후준비를 하시길 권해 드리고 싶습니다. 노후자금을 마련하는게.. 현실이 팍팍하지만 말이죠.. -_-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