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파트 공급면적 84㎡ 몇평?

오늘은 아파트 공급면적 이야기를 해 보자.


우선, 아파트 공급면적으로 84㎡는 몇평일까? 대략 25.4평짜리 아파트라 보면 되겠다.


좀더 정확하게는..


25.41평짜리 아파트이다. 통상, 제곱미터의 평수환산은 제곱미터를 3.3으로 나누면 되겠다. 정확하게는 3.3058이기는 하지만 3.3으로 나누어도 크게 차이가 나지 않음으로 일반인들의 경우에는 3.3으로 나누어도 무방하겠다.


여기서 아파트 공급면적 등의 면적에 대한 이야기 필요하다.


사실, 공급면적 84㎡를 이야기 하는 경우 보다는 전용면적 84㎡를 이야기 하는 경우가 더 많다. 따라서, '공급면적 84㎡ 몇평' 인지 '전용면적 84㎡ 몇평'인지를 좀더 정확하게 포인트를 잡아야 한다.



아파트 공급면적에 들어가는 것은?


우리가 과거에 아파트 평수를 이야기 할 때의 기준은? 바로 공급면적이다. 지금은 제곱미터 기준으로 공시 등을 하는 것으로 법이 바뀌어 있지만 여전히 평수는 많은 분들에게 애용(?) 되고 있는 아파트 면적 기준이기도 하다.


25평 아파트니.. 34평 아파트니.. 흔히 이야기 하는 평수의 개념은 바로 이러한 아파트 공급면적 기준다.


[공급면적에 포함되는 것] 전용면적, 주거공용면적


여기서..


주거공용면적이라 함은 복도, 계단, 엘리베이터 등 주거를 위해 반드시 필요한 주거용 공용면적을 이야기 하는 것이다. 공용면적은 크게 주거용와 기타로 나뉜다.


기타 공용면적에는 주거용 필수시설이 아닌 다른 공용면적들을 이야기 하는 것으로 노인정, 관리사무소, 지하실을 이야기 하는 면적이 기타공용면적이다.


기타공용면적은 공급면적에서 제외된다는 점을 유념하도록 하자.



중요한 것은? 전용면적! 그리고 실평수!


사실, 공급면적 기준 84㎡를 이야기 하는 사람이 있다면? 이는 주택 매수자에게 다소 혼란을 주기 위한 의도가 있다고 개인적으로는 판단하다.


우리가 아파트 등을 구입할 때 중요한 것은 바로 전용면적.. 즉, 내가 사용할 수 있는 주거전용 면적이기 때문이다. 전용면적은 현관, 각 방, 거실, 화장실, 주방, 기타 드레스룸 등 온전히 해당 아파트 거주민이 사용할 수 있는 공간이기 때문이다.(여기에 발코니, 베란다는 제외된다.)


그런데..


우리가 알아둬야 할 면적 개념이 하나 더 있다. 바로 실평수.


흔히, 실평수를 전용면적 기준으로 이야기 하는 경우도 있지만, 실제 사용 가능한 면적의 개념으로 발코니와 베란다를 포함해 이야기 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이다.


실평수가 크다면? 똑같은 전용면적, 똑같은 공급면적이라 하더라도 실제 거주민이 사용 가능한 면적 자체는 좀더 커지는 효과가 있는 것이다.


이는, 특히 주거용 오피스텔 등을 따져볼때 중요한 부분이다.


오피스텔은 발코니 등이 없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똑같은 전용면적이나 공급면적을 갖더라도 실제 사용 가능한 실평수는 상당히 작아진다. 심지어, 공급면적은 일반 아파트에 비해 훨씬 크지만 전용면적과 실평수 모두가 작아지는 경우가 있음으로 오피스텔은 공급면적 기준으로 봐서는 안된다.


이는..


오피스텔의 경우에는 베란다 등의 서비스 면적이 없을 뿐더러.. 공용면적이 일반 아파트에 비해 더 넓기 때문에 발생하는 것이다.


따라서, 기본적으로 아파트나 기타 주거용 건물의 면적기준을 볼 때, 가장 중요한 것은? 첫째로 '전용면적' 이며 두번째로 실평수(즉, 베란다의 면적이 얼마나 되는지)를 보는 것이며 마지막으로 공급면적을 보는 것이다.


오늘은 아파트 공급면적 84㎡는 몇평인지에 대한 주제로 이야기를 풀어봤는데.. 사실, 공급면적 보다 중요한 것은? '전용면적' 이라는 점! 다시한번 강조해 보면서 오늘 이야기.. 이만 줄일까 한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