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험료를 내려주는 자동차보험 특약

자동차보험이라는게 의무보험이다 보니 무조건 싼 보험! 뭐.. 이 부분에 초점을 맞추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그래서 그런지.. 세부적인 사항은 체크하지 않고 전체 자동차보험료의 차이만 생각해서 가입하시는 분들도 흔하게 발견하게 됩니다.


하지만..


보험이라는게 결국, 가입하는 자동차보험 특약과 보장금액 등에 따라 가격에 편차가 나는 것이고 개별 보험사들간 차이는 사실.. 그리 크지 않습니다.


물론, 다이렉트 보험과 일반 오프라인 보험간에는 절대적인 금액차이가 체감할 수 있을 정도로 나기는 하지만.. 이는 또 나름의 장단이 있기도 합니다.(관련된 부분은 나중에 따로 이야기 해 보는 시간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아무튼, 보험료를 내리는데 가장 큰 역할을 하는 자동차보험 특약 중 하나는? 바로, '운전자 한정' 또는 '나이 한정' 특약 입니다. 그 중에서도 나이한정 특약은 꽤 큰 보험료 절약을 가져옵니다.



나이한정 특약을 사용해라!


보험은 어느 보험이나 '손해율' 이라는 지표를 가지고 전체적인 보험료를 산출하게 됩니다. 여기서, 중요한 기준 중 하나가 바로 '나이'죠..


자동차운전의 경우에는 나이가 많을 수록 사고율이 떨어져 보험사의 손해율도 떨어집니다. 아무래도 젊은 분들은 좀 운전을 험하게 하는 경향이 있죠.. 나이가 있는 분들은 운전경력이 얼마 되지 않아도 안전운전에 초점을 맞춰 운행하시는 분들이 비교적 많습니다.


이런 이유로..


운전자 나이를 한정하는 것은 자동차보험 특약 중에서 보험료를 크게 낮춰주는 중요한 사항 중 하나입니다.


다만, 같이 운전하는 분들의 최저나이가 적용된다는 점은 유의해야 하겠습니다. 예를들어, 남편이 33살이고 아내가 29살 이라면? 30살 이상 특약을 가입할 수가 없는 것입니다.


그렇다면, 젊은 분들은 자동차보험 특약에 의한 보험료 절약을 하지 못할까요? 당연히 그것은 아닙니다. 운전자 범위를 한정하는 특약을 가입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 됩니다.



운전자 범위를 한정해라!


보통, 운전자 범위를 한정하는 특약은 "본인, 부부, 가족, 아무나" 이 정도로 나누게 됩니다. 가장 보험료 절약을 크게 해 주는 것은 바로 '본인' 한정입니다. 본인이나 부부한정 특약을 가급적 사용하시는 것을 권합니다.


이러한 운전자 범위 한정 특약을 가입할 때 고민하시는 부분들이.. 간혹가다 있는 가족운전이나 다른 사람의 운전은 어떻게 할 것인가 하는 부분입니다. 우리가 여행등을 갈 때면.. 아무래도 다른 사람이 내 차를 운전하는 경우도 왕왕 발생하기도 하죠..


이런 경우라도 가급적 본인 또는 부부한정으로 가입해 두시고 특정한 시기에만 추가 보험료를 내는 방식으로 보험을 운영하시면 좋습니다. 요즘에는 각 보험사 홈페이지를 통해 쉽게 날짜를 특정해 운전자를 확대하는 특약을 일시적으로 적용하실 수 있습니다.


다만..


나이한정이나 이러한 운전자 범위 한정 특약도 별 소용없는 경우가 있습니다. 주로, 운전을 처음 시작하는 젊은 분들에게는 이러한 특약이 그다지 큰 절약의 효과를 가져오지는 못합니다.


이런경우에 사용해 볼 수 있는 방법이 바로 주 운전자를 운전경력이 많은 분에게 하는 것입니다. 대표적으로 부모님의 명의로 차를 구입하고 자동차보험을 가족특약으로 해서 설정하는 것이죠..


다만, 이런 경우에는 증여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런 경우 증여세 면제한도(5천만원, 10년 누적계산임) 안에서 차량 구입자금을 부모님께 이전하고 부모님이 구입하시는 것으로 하면 되겠습니다. 증여세 면제 한도는 2015년까지만 해도 3천만원이었으나 5천만원으로 늘었음으로 보폭은 좀더 넓어졌다 볼 수 있겠습니다.



좋은 차를 사고 블랙박스를 갖춰라!


마지막으로, 자동차보험들은 에어백이 갖춰진 경우와 블랙박스가 있는 경우.. 많지는 않지만 일정금액 보험료를 할인해 주는 정책을 시행하고 있습니다. 애초부터 전 좌석 에어백이 있는 자동차(최소한 보조석까지는 되어 있는 자동차)를 구매하시는걸 권합니다. 이는 굳이 자동차 보험료 할인의 관점에서 접근할 필요는 없겠죠.. 함께 타는 사람의 안전을 위한 것이니까요..


블랙박스 역시.. 평소에는 별 소용이 없기는 하지만 작은 사고라도 났을 때면 아주 유용한 증거자료가 됩니다. 본인에게 과실이 없음에도 일정부분 과실을 부담해야 하는 불합리한 상황을 피할 수 있게 해 주는게 바로 블랙박스이기도 합니다.


마지막으로..


자동차 회사들 중에서는 연간 운행거리에 따라 보험료를 할인해 주는 곳도 몇군데 있습니다. 처음 모 보험사 한곳에서 시작해 이제는 많은 보험사들에서 시행하고 있는 제도입니다.


사실.. 그 절약금액이 크지는 않지만, 이러한 것도 챙기려면 얼마든지 챙길 수 있는 자동차보험 특약 사항이기도 합니다. 적은 돈이라도 굳이 길가에 돈을 뿌리고 다닐 필요는 없는 것이겠죠.. -_-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