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감기약을 먹을 때 전립선 환자는 약사와 꼭! 상의해라!

감기에는 원래 약이 없다고 하죠.. 감기 바이러스의 경우 그 형태가 워낙 다양해서, 바이러스를 제거하는 약을 만드는 것은 비효율적이기 때문입니다. 물론, 독감과 같이 예방 바이러스를 만들 수 있기는 하지만, 감기라는 것이 인간의 생존에 치명적이지는 않기 때문에 궂이 비싼 돈을 들여 백신을 개발할 필요가 없는 것입니다.

 

따라서, 감기는 증상이 나타났을 때 그 증상을 완화시켜 주는 대증요법과 약을 처방함으로서 환자의 고통을 줄인 다음 시간을 보내어 우리의 면역체계가 자연치료할 수 있도록 하는 것에 중점을 둡니다. 코감기약도 마찬가지죠.. 코감기약은 코막힘 증상을 완화시켜 줌으로서 감기로 인해 겪게되는 괴로움을 완화시켜 주는 것일 뿐입니다.

 

 

코감기약의 작용 기제는?

 

코감기라는 것은 코가 막히는 증상을 동반하는 감기를 이야기 하죠..

 

이렇게, 코가 막히는 증상이 일어나는 이유는 코에 위치한 혈관에 염증이 발생해 붓게 됨으로서 발생합니다. 코는, 우리의 다른 신체 부위들에 비해 상대적으로 혈관이 무척 많은 부위죠.. 다른 부위에 비해 출혈이 많은 이유(코피)도 바로 이렇게 많은 혈관들 때문입니다.

 

코감기약은..

 

이러한 코 혈관에 발생한 염증을 직접 치료하는 것은 아니고 혈관을 수축시켜 줌으로서 부은 혈관을 줄어들게 해 주는 기능을 합니다. 이에따라 코감기약을 복용하게 되면 코가 뻥 뚫리는 듯한.. 시원한 느낌을 다시 찾을 수 있는 것이죠..

 

문제는, 이러한 코감기약의 작용 기제에 있습니다. 코감기약은 혈관을 수축시키기 위해 교감신경을 흥분시키는 과정을 거치게 되는데, 이것이 전립선에 문제를 일으킬 수 있는 것입니다.

 

 

전립선 혈관도 수축시킬 가능성이 있는 코감기약!

 

코감기약의 이러한 작용기제는 코감기약에서 주로 활용하는 슈도에페드린(Psudoephedrine) 이라는 성분 때문입니다.

 

이 성분은 교감신경을 흥분시킴으로서 혈관을 수축시켜 주는 기능을 하게 되는 것인데.. 문제는, 이러한 교감신경의 작용에 따라 반응하는 우리 혈관이 콧속에만 있지는 않다는 점입니다. 특히, 문제가 되는 부위가 바로 전립선 입니다.

 

전립선이 건강한 사람의 경우에는 코감기약을 과다복용만 하지 않는다면 큰 문제가 없지만, 평소에 전립선비대증이나 병적소견은 아니더라도 전립선이 좋지 않은 분들의 경우에는 소변의 배출에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소변을 보려면..

 

남성의 경우 전립선이 열려야 가능한데, 슈도에페드린의 작용에 의해 혈관수축이 일어나 잘 열리지 않을 수 있는 것이에요.. 따라서, 쌩뚱맞게도 코감기약 때문에 화장실을 가도 제대로 소변을 보지 못할 수 있고.. 잔뇨감에 시달릴 수 있습니다.

 

전립선비대증을 치료중인 분들이라면 코감기약 복용에 더욱 조심해야 하는데, 전립선비대증에 처방되는 약은 코감기약과 완전히 반대되는 작용을 하는 성분이 들어있어서 전립선비대증 치료약과 코감기약을 함께 복용하면 그 효과가 상쇄되어 전혀 치료효과를 보지 못할 가능성이 있습니다.

 

평소, 전립선에 문제가 있거나 잘 몰라도 소변을 보는데 문제가 있는 남성 분들이라면? 약을 처방 받기 전에 의사 및 약사에게 반드시 알리셔야 부작용을 줄이실 수 있다는 점!! 강조드려 봅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