땅콩주택 가격과 땅콩주택 단점

오늘은 땅콩주택이란 무엇인지 알아보고.. 땅콩주택 가격과 단점 등에 대해 알아볼 텐데요..

 

개인적으로는 요즘 부각되고 있는 땅콩주택에 대해 상당히 우호적이고 긍정적인 시각을 갖고 있기는 하지만..

이게, 무조건 좋은 것은 아니고, 단점도 상당부분 존재합니다.

 

투자가치로 접근하면 필패의 가능성이 높고, 단지.. 저렴한 비용으로 좋은 환경의 주거공간을 마련하겠다는 생각을 갖고 계신 분들에게 더 적합합니다.

 

 

 

땅콩주택이란? 땅콩주택 가격은?

 

언론에서도 소개되었던 땅콩주택은..

미국의 듀플렉스홈(Duplex-Home)이라는 주거형태를 우리나라의 상황에 맞게 적용한 것입니다.

 

국내의 어느 선구적인 건축가에 의해 적극~ 추진되고 있는 땅콩주택의 주된 특징은..

 

- 하나의 필지에 두개의 쌍둥이 집을 건축

- 목조주택으로 건축

- 예산에 맞춰 집을 건축

 

포인트가 되는 점은 이런 특징을 꼽아볼 수 있습니다.

 

우리나라의 주거는 너무 투자가치를 따지고, 가격 자체가 비싸다는 단점이 있죠..

여기에, 아파트 위주로 공급되는 주택의 형태는 건강성과 더불어 사회적 다양성을 저해시키는 부분도 있습니다.

 

땅콩주택은 그 형태가 저렴한 가격으로 건축할 수 있는 특징을 가집니다.

우선, 하나의 필지에 두개의 집이 건축이 됨으로서.. 건축비 부담을 두 가구가 절반씩 부담하게 됩니다.

 

또한..

 

목조주택으로 지어 건강성을 극대화 할 뿐 아니라.. 공사기간도 1달~3달 정도로 매우 빠르게 지을 수 있고..

하나의 필지에 두개의 건물이 들어서는 대신 3개층으로 구성하여 층간소음의 문제도 해결한 주택형태죠..

 

땅콩주택의 주된 특징 중 하나가..

 

예산에 맞춰 집을 건축한다는 점인데요.. 싸게 지으면 땅콩주택 가격은 가구당 1억 5천 정도로도 충분히.. 만족스러운 집을 지을 수 있습니다. 물론, 땅값에 따라 많은 부분 달라지기는 하지만 말이죠.. ^^

 

 

 

장점만 있는건 아니다. 땅콩주택 단점

 

언론에서는 주로.. 장점만 부각되는 경향이 있는데요, 그래도.. 땅콩주택의 단점 역시, 분명히 알고 있어야 합니다.

가장 문제시 될 수 있는 부분이 소유권에 대한 부분과 그에 파생되는 재산권 행사에 대한 문제 입니다.

 

땅콩주택은 하나의 필지에 두개의 집이 지어지기 때문에..

소유권을 두개의 가구가 공동으로 소유하게 됨으로, 재산권 행사에 제약을 받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즉, 소유권에 대한 지분만을 갖기 때문에.. 땅콩주택을 매각할 때에는 애를 먹을 수 있고, 은행의 담보대출을 할 때에도 어려운 면이 있습니다.

 

여기에..

 

사소한 것 하나라도 재산권 행사를 위해서는 옆집의 동의를 받아야 합니다.

위에서 이야기 한 대출은 물론이고 심지어 집을 수리하거나 고칠 때에도 원칙적으로 옆집의 동의를 받아야 합니다.

 

따라서, 땅콩주택은 재산적 가치에서 접근하기 보다는..

마당이 있는 좋은 환경에서, 저렴한 비용으로 주거의 질을 높이고자 하는 분에게 적당하며..

모르는 사람과 함께 진행하기 보다는, 가족이나 가까운 친지 혹은 절친한 친구와 함께 진행하는게 좋습니다.

 

오늘은..

 

간단하게 땅콩주택 가격과 장단점에 대한 이야기를 해 봤는데요..

 

땅콩주택 단점 이야기도 해 봤지만, 이는 어디까지나 이런 부분도 있다는 점을 짚고 싶었고요..

어쨌든, 땅콩주택은 기존 주택에 대한 패러다임을 바꿀 수 있는 훌륭한 아이디어이고.. 집의 본질적 가치인 보호 울타리로서의 주거 기능을 우리들에게 돌려주는 하나의 대안이 아닌가.. 그런 생각입니다. ^^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