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유 나쁜점, 우유의 역습

예고한 대로 오늘은 우유의 역습에 관한 이야기 입니다.

 

어제의 우유 효능에 대한 이야기에서 살짝 이야기를 했지만, 최근에는 우유에 대한 나쁜점들이 지적되면서.. 심지어 우유는 몸에 나쁘며 피해야 한다는 말 까지도 나오고 있습니다.

 

물론, 이는 어제 이야기 한 뛰어난 효능들을 전부 무시하는 것이어서 조금은 과한 측면이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다만, 최근 지적되고 있는 우유에 대한 비건강성에 대한 이야기는 주목해 봐야 할 필요는 있습니다. 우유는 그 절대적인 소비량이 많은 식품이고 부모의 입장에서 우유는 아이들에게 적극 권장해 온 그런 식품이니까 말이죠..

 

[연재 포스트 링크]우유 좋은 점 및 우유의 효능 : http://darak75.tistory.com/827

 

 

우유는 칼슘의 흡수를 방해한다?

 

최근 우유의 무용론 중에서 가장 충격적인 것은 바로 칼슘에 관한 이야기 입니다. 우유는 칼슘이 풍부한 식품으로 잘 알려져 있기 때문이죠.. 그리고 실제로 우유는 자연계 식품 중에서 칼슘이 농축된 형태로 가장 많이 함유되어 있는 식품 중 하나입니다. 여기에, 흡수율도 뛰어나서 일반 멸치 등의 식품에 비해 2배 정도 흡수율이 높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참고로, 기존의 연구들을 보면 우유는 약 50~60% 정도의 체내 흡수율을 보인다고 합니다.

 

하지만..

 

오히려 우유는 칼슘의 흡수를 방해할 수 있다는 이야기들이 최근 나오고 있습니다. 이는 우유의 산도 때문인데 우유는 중성에 가까운 약산성 식품으로 지나치게 많은 양을 섭취할 경우에는 이를 중화시키기 위한 작용기제가 발동하여 우리 몸에 있는 뼈의 칼슘을 사용한다는 주장입니다.

 

일면 타당한 면이 있는 것이..

 

동양권에 비해 우유의 소화효소가 풍부하고 매일 예외없이 우유를 먹는 서양권에서 딱히 골다공증 환자가 동양권에 비해 적은 것도 아닌 점은 우유의 섭취가 칼슘섭취로 인한 골다공증 예방 효과가 없다는 반증이 아닐까 싶습니다.

 

개인적으로는.. 이러한 칼슘에 대한 새로운 논리에 대해서는 신뢰를 하는 편입니다. 다만, 과도한 양을 섭취하지 않는다면 어느정도는 도움이 된다고 정리해 둔 상태죠..

 

아무튼..

 

이러한 칼슘에 대한 논란 외에도 우유는 면역계 질환을 앓고 있는 아이들이 먹어서는 안되는 식품이며.. 약과 함께 복용해도 효과를 지나치게 상승시키거나 약화시켜 큰 부작용을 가져올 수 있습니다.

 

그리고, 우유는 심각한 철분 결핍증을 유발할 수 있는데.. 우유 자체에 철분이 적게 함유되어 있을 뿐 아니라.. 우유의 성분들이 철분의 체내 흡수를 방해 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우유의 생산과정도 우유의 역습을 불러오는 원인 중 하나다.

 

최근 대두되고 있는 무용론과 더불어 우유의 생산과정도 이러한 우유의 역습을 불러오는 요소 중 하나죠..

 

낙동업이라고 하면 우리는 넓은 들판에 젖소들이 풀을 뜯어먹고 여기에 우유를 짜는 모습을 상상하고는 합니다. 하지만, 현실은 이와는 전혀 다르죠.. 국토면적이 좁은 우리나라 에서는 이렇게 하는 것 자체가 거의 불가능 하기도 합니다.

 

우유는 그 소비량이 엄청난 반면에 짧은 유통기한 때문에 수입은 거의 불가능한 대표적인 식품입니다.

 

따라서, 우유의 공급량을 맞추기 위해 공장식 낙농이 행해지고 있고 좁은 축사에서 우유만을 짜기 위해 길러지고 있으며.. 더 큰 문제는 빠른 우유의 공급을 위해 어린 젖소들에게 성장촉진제 등을 투여하고 좁은 우리에서 병에 걸리지 않게 하기 위해 각종 항생제 등을 투여 한다는 점입니다.

 

여기에..

 

좁은 축사에서 소들이 받는 스트레스를 완화시키기 위해 신경안정제도 투여하고 각종 방부제 성분도 짜낸 우유에 넣는게 현실입니다.

 

우유는 결국 기계가 찍어내는 것이 아닌 동물이 생산해 내야 하는 식품입니다. 이런 생산환경에서 생산된 우유가 건강하기만을 바라는 것은 우리 인간의 욕심 아닐까요?

 

어찌보면..

 

우유의 역습은 우리 인간이 가져온 결과물이 아닐까.. 그런 생각도 잠시 해 보면서, 오늘 이야기.. 이만 줄일까 합니다. 이제 우유 효능과 단점에 대해 알아봤으니.. 내일은 권장 우유 섭취 방법에 대한 이야기를 마지막으로 해 보고 연재 포스트.. 마무리를 할까 합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