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유 좋은점, 우유의 효능

오늘부터 3일간 우유의 좋은점과 나쁜점 그리고 권장 섭취 방법에 관한 이야기를 해 볼까 하는데요..

 

과거 우유는 완전식품이라 여겨지며 거의 맹목적인 신임을 얻었던 시절이 있었죠.. 하지만, 우유는 기본적으로 동물성 식품입니다. 식물성 식품과 다르게 동물성 식품은 여러가지 파생되는 나쁜 점들이 존재를 하죠..

 

최근에는 우유에 대한 무용론도 많이 대두되고 있지만.. 사실, 어떤 것이 옳다 그르다 확신할 수 있는 단계는 아닙니다. 다만, 균형잡힌 판단을 하기 위해서는 유용론과 무용론 모두를 알아두고 우리가 직접 판단하고 섭취 방법에 대해 결정할 필요는 있을 겁니다.

 

오늘은 이러한 우유의 효능에 대한 이야기이고 내일은 무용론에 대한 이야기.. 그리고 마지막 3일 차에는 권장 섭취 방법에 대한 이야기를 해 볼까 합니다.

 

 

우유는 왜 완전식품처럼 여겨졌을까?

 

외국도 우리처럼 우유에 대해 긍정론이 강하던 시절이 있었지만 우리나라는 유난히 우유에 대한 맹목적인 믿음이 강했던 나라 중에 하나입니다. 특히, 경제개발 시대에 우유의 섭취는 전 국민적 캠페인으로 진행되기도 했었죠.. 정부차원에서 소비진작 운동이 일어났고 학교에 우유의 공급이 본격적으로 이루어 지기도 했습니다.

 

이렇게, 우유의 소비를 진작하기 위해 많은 노력을 했던 이유는.. 우유가 가진 뛰어난 영양적 가치 때문입니다.

 

지금은, 우유의 부작용에 대한 이야기들이 많이 나오고 있기는 하지만.. 우유 자체가 가진 풍부한 영양들은 그럼에도 불구하고 무시할 수는 없습니다.

 

한국전쟁 후 경제개발 시기..

 

우리나라 국민들의 영양상태는 형편 없었고 국민의 체력과 영양상태를 올리는 것은 국가의 매우 중요한 보건정책 이슈가 됩니다. 이러한 국민의 영양상태를 개선시키는데 우유만큼 값싸고 효율적인 수단은 없었죠..

 

우유에는 단백질, 지방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고, 그 밖에 각종 미네랄 및 칼슘(칼슘에 대한 논란은 내일 이야기 해 보도록 합니다.)이 풍부하기 때문에 별다른 동물성 식품을 섭취할 수 없었던 우리나라 국민들에게는 아주 훌륭한 동물성 식품의 급원이 되었던 것입니다.

 

이러한 배경을 가지고 있는게 우리나라의 우유죠.. 사회적 필요성과 국가의 장려.. 여기에 우유의 단점과 부작용에 관한 이야기는 끼어들기 힘들었으며.. 이러한 이유로 우유는 사회적으로 완전식품처럼 여겨지게 된 것입니다.

 

 

아직도 유효한 강력한 우유의 효능

 

우유에는 칼슘이 풍부하게 들어 있다고 잘 알려져 있죠.. 개인적으로 이 칼슘에 대해서는 회의감을 갖고 있기는 합니다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우유의 검증된 효능이 꽤 여러가지가 있습니다.

 

칼슘이라는 우유의 상징적인 영양소의 효능을 제외 하고라도 우유에는 각종 비타민과 미네랄 등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서 몸의 항상성을 유지시켜 주는데 도움이 됩니다. 또한, 우유 특유의 영양분인 락토페린(Lactoferrin) 이라는 성분은 대표적인 항균 및 항바이러스 물질로 면역체계 개선은 물론 암의 예방과 뛰어난 항산화 효능이 있습니다.

 

항산화 작용이라는 것은..

 

체내에서 발생하는 잉여산소인 활성산소를 제거해 주는 작용을 이야기 하는 것입니다.

 

활성산소는 노화를 촉진시키는 물질로 우리의 신체활동이 과하게 일어나거나(과도한 운동 등), 과도한 스트레스 등으로 인해 발생하는 것으로.. 이는 인간이라면 누구나 정도의 차이는 있지만 발생을 합니다. 다만, 효과적으로 제거해야 하는 것이죠..

 

우유에 포함된 락토페린은 이러한 항산화 작용이 뛰어난 성분 중에 하나입니다.

 

그리고.. 우유의 효능으로 빼 놓을 수 없는 것이 위장보호 기능입니다. 우유는 위장을 중화시켜 위장을 보호하고 변비에도 도움이 되죠.. 속이 쓰릴 때 우유를 먹으면 좋은 이유가 여기에 있기도 합니다.

 

그 밖에도..

 

피부미용에 자주 활용되는 데에서 알 수 있듯이.. 피부재생에 효과를 가지고 있으며 정신안정에도 도움이 됩니다. 우리가 잠이 오지 않을 때 따뜻하게 데운 우유를 권하는 것도.. 이러한 우유의 효능 때문입니다.

 

이렇듯.. 우유의 효능은 일일이 열거하기 어려울 정도로 많으며.. 오랜기간 검증되어 온 효과들이 많습니다. 다만.. 이러한 우유의 효능 못지 않게 우유에 대한 단점도 있으며.. 기존의 주장들을 뒤집는 새로운 주장들도 있다는 점은 짚고 싶습니다.

 

오늘에 이어 내일은 최근 대두되고 있는 우유의 무용론에 대한 이야기를 추가로 해 볼까 합니다. ^^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