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콜중독보다 위험한 설탕중독 그리고 대체설탕 과당

우리나라는 원래 어떠한 형태로든 설탕이라는 조미료가 없던 나라이다. 설탕의 원료인 사탕수수는 우리나라에서는 재배되지 않는 작물이기 때문이다. 그러던 것이 해방직후 그 소비가 급격히 늘어 지금은 일상 조미료에서 부터 각종 음료, 빵, 가공식품 등에 광범위하게 사용되고 있다.

 

이러한 설탕에 중독되어 가는게 우리나라다. 설탕중독은 알콜중독 못지않은 위험성이 있다. 특히, 단순당의 과도한 섭취는 우리 신체의 균형을 무너뜨려 장기적으로 건강을 크게 해칠 수 있다.

 

 

설탕중독이 위험한 이유

 

물론, 설탕이 무조건 나쁜 것은 아니다. 인간이 섭취하는 식품들은 모두 작용이 있으면 반작용이 있듯이 말이다. 설탕의 경우에도 적당히만 섭취하면 소화기능을 강화시키고 몸의 긴장을 풀어 주는 등의 순작용이 있다. 문제는 단순당과 과한 섭취의 당분 섭취다.(성인 기준 하루 50g이 권장량이며 이는 소형 탄산음료 250㎖ 캔 두캔에 함유된 양이기도 하다.)

 

몸이 피곤하거나 우울할 때 초콜릿 등을 먹으면 기분이 나아진다고 하는 분들을 주변에서 흔히 보게 된다. 하지만, 이는 우리 몸의 중요 성분을 소실시키면서 발생하는 현상임을 알아야 한다.

 

우리가..

 

설탕을 섭취할 때 기분이 좋은 이유는 '트립토판(Tryptophane)' 이라는 성분 때문이다.

 

트립토판은 인간에게 꼭 필요한 필수 아미노산 성분의 하나로 우리의 뇌에 작용하여 우울증을 완화시키고 기분을 좋게 만들어 주는 성분이다. 문제는, 설탕이 트립토판을 증가시키는 것이 아니라, 다른 성분을 빼앗아 가서 트립토판의 상대적 비율을 높여 기분을 좋게 한다는 점이다.

 

설탕을 섭취하게 되면 몸에 들어온 당을 소화시키기 위해 우리몸은 인슐린을 분비하게 되는데, 이러한 인슐린이 생성되기 위해서는 우리몸의 각종 무기질 및 아미노산 그리고 비타민 성분을 사용하게 된다. 이때 트립토판은 사용하지 않기 때문에 트립토판의 상대적 비율이 높아지는 것이다.

 

설탕중독이 위험한 이유는..

 

이러한 과정을 반복하다 보면 우리 몸의 균형을 깰 뿐 아니라 만성화 되어 더 많은 설탕섭취를 유도하기 때문이다. 이와 더불어 단순당의 섭취는 몸에 빠르게 흡수됨으로서 몸 속에서 인슐린의 급격한 변화를 이끌게 된다.

 

그렇다면, 설탕을 대체한다는 과당은 어떨까?

 

 

대체설탕 과당과 바람직한 설탕 섭취 방법

 

다이어트 콜라나 낮은 칼로리의 음식 성분표를 보면 '과당'이 들어 있는 것을 볼 수 있다. 개인적으로 과거에 음료수 회사에서 근무를 해서 더 잘 알고 있지만, 이 과당은 칼로리는 낮고 단맛은 몇십배(액상과당의 경우 2~6배) 강한 성분이다. 예전에는 과당의 뒷맛이 쓰다는 단점도 있었지만, 지금은 이러한 부분도 많이 개선되었다.

 

과당 자체가(천연과당 제외) 생산 단가가 싼 데다가 적은 양으로도 많은 단맛을 낼 수 있음으로 생산원가가 매우 낮다는 특징도 가진다. 칼로리 제로 음료수인데도 단맛이 나는 이유다.

 

물론, 칼로리제로 음료수 중에는 과당조차 들어있지 않은 경우도 많다. 합성감미료를 사용하기 때문이다. 설탕은 물론, 과당도 없이 단맛이 나는 음료는? 합성감미료만 사용한 것이라 봐도 된다. (이는 과당을 사용한 경우보다도 더 나쁘다.)

 

아무튼, 이러한 과당은..

 

천연과당을 제외하고는 대부분 화학적 처리를 한 제품이다. 주로 액상과당의 형태로 나오는 천연과당의 경우에는 상대적으로 화학적 처리공정을 덜 거치지만.. 이러한 천연과당 원료는 대부분 유전자조작 옥수수로 만들기도 한다. 건강에 좋을게 하나 없는 것이다.

 

칼로리만 낮은 것에 목을 멜 필요도 이유도 없다. 오히려, 성분표에 '설탕'이라고 표시된 음료가 더 건강에는 그나마.. 더 나은 것이다.

 

이와 더불어, 당은 가급적 천연식품(과일, 양파 등)의 형태로 섭취하는게 가장 좋으며.. 불가피하게 설탕 등을 사용할 경우에는 '비정제 설탕'을 선택하는게 좋다. 비정제 설탕의 경우에는 화학적 정제과정을 거치지 않은 천연 설탕으로 단맛은 덜 하지만 미네랄, 비타민등이 남아있고 체내 흡수가 천천히 되는 특징을 가진다.

 

설탕중독은 되돌리기 쉽지가 않다. 몸이 원하기 때문이다.

설탕을 포기할 수 없다면? '단순당'의 섭취를 최대한 줄이도록 하자. 그것이, 내 건강을 오랜기간 지켜나가는 방법이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