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업군인 계급별 월급 수준은?(2014 군인봉급표 첨부)

매년 1월 공무원을 비롯한 직업군인 계급별 월급이 공표되죠..

2014년은 1월 8일 부터 시행되어 1월 월급부터 적용이 되기 시작했습니다.(2014 군인봉급표 자료가 필요하신 분들은 포스트 하단에 있습니다.)

 

그리고 중간중간에 다음해의 공무원 임금상승률을 기획재정부에서 책정을 하기 때문에 다음해 월급도 대략 알 수 있습니다. 물론, 일반공무원과 군인 월급은 그 체계가 다르지만 상승률은 비슷하게 갑니다.(군인 계급별 월급은 대통령령인 공무원보수규정 별표 13항목 입니다.)

 

 

참고로..

 

내년도 공무원 월급은 평균 3.8% 인상 안이 유력합니다. 다른해에 비해 상당히 오른 수치죠..

"공무원 급여도 많이 올릴 테니.. 일반 기업도 돈 쌓아두지 말고 직원들 월급 올려줘라~~" 뭐 이런 의도랍니다.

 

아무튼, 2014 계급별 군인봉급표는 아래와 같습니다.

 

 

참고로, 쓰리스타 이후부터는 호봉이 없죠..

 

하사, 중사들 월급을 보면.. 참.. 참담(?)합니다. 또, 일반 장교도 중위까지는 200만원이 채 안됩니다. -_-

이는 의무복무기간이고 일반 공무원 초봉도 낮다는 측면이 고려된 것으로 보이네요..

 

그럼에도 불구하고..

 

군인의 경우에는 상대적으로 적은 월급에도 생활이 그렇게 팍팍하지만은 않습니다. 군인 물품은 면세물품들이 많이 있기 때문이죠.. 군인의 특성상(특히, 낮은 계급은) 외부에서 소비할 일이 별로 없고 물가가 상대적으로 싼 지방근무가 많습니다.(적은 월급에 비해 돈 모으기에는 정말 좋은 직업입니다.)

 

오늘은, 간단하게 직업군인 계급별 월급 수준에 대해 알아 봤는데요..

 

개인적으로 지금 생각해 보면, 일반 병사로 근무를 한게 조금은 아쉽다는 생각을 종종 합니다. 꼭 ROTC가 아니더라도 일반 부사관에 지원하면.. 근무 기간은 좀 길어도 사회도 좀더 일찍 경험하고 사회초년생으로서 기본 자금은 마련할 수 있었을 텐데.. 하는 아쉬움 이랄까요? ^^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