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업계획서 작성원칙과 유용성

오늘부터 3회에 걸쳐 사업계획서 작성시 고려해야 할 점들에 대한 이야기를 해 볼까 하는데요..

 

실제 창업이나 기업경영에 대한 이야기 보다 사업계획서에 대해 좀더 자세히 알아보는 이유는.. 사업계획서가 그만큼 창업의 성패를 가르는 중요한 포인트이기 때문입니다.

 

동네 작은 카페를 하나 창업 하더라도 사업계획서는 반드시 작성해 보시길 권해 드립니다.

 

 

사업계획서의 유용성

 

사업계획서는 그 자체로 창업과정에서의 네비게이션과 같은 역할을 하죠..

 

물론, 실제 창업이나 신사업을 진행하다 보면 사업계획의 단계에서는 고려하지 않았던 변수들이 튀어나오기도 합니다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사업계획서는 불필요한 시행착오 비용을 줄이고 성공창업을 이끄는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사업계획서의 유용성은 크게 두가지로 나누어 짚어 볼 수 있는데.. 첫번째는, 사업 자체를 성공으로 이끄는 지도와 같은 역할이고, 두번째는 금융지원과 투자자모집과 같은 실질적인 역할 입니다.

 

첫번째, 사업 자체의 성공을 위한 부분으로..

 

- 막연했던 수치들이 정확하게 계량화 되어 측정할 수 있다

- 사업의 방향성과 비전을 확실하게 잡을 수 있다.

-  문서화 시켜 정리하면 오류와 실수를 상당부분 줄여 나갈 수 있다.

 

저도 사업을 하지만..

 

사업을 하다보면 각종 변수와 측정오류에 대한 부분들이 나타나죠.. 이는, 사업을 하면 어쩔 수 없이 겪을 수 밖에는 없는 부분이기도 합니다. 하지만, 사업계획서를 세밀하게 작성하게 되면 이러한 실수들을 전부 없앨 수는 없어도 상당부분 줄일 수 있는 것은 분명한 포인트 이기도 합니다.

 

두번째, 실질적인 필요성 입니다.

 

- 인허가를 위한 필요자료

- 투자자의 모집 및 이해관계자들을 위한 설득자료

- 금융기관 대출과 정부지원 제도를 이용하기 위한 기본자료

 

 

사업계획서 작성원칙

 

사업계획서를 작성할 때, 항상 머릿속에 의심해야 할 부분이 실행 가능성 입니다.

 

사업계획서 자체를 위한 계획서는 작성할 필요가 없는 것이죠.. 내가 지금 하는 작업들이 의미가 있는 작업이 되기 위해서는? 사업계획서의 모든 부분에서 실행가능성을 염두해 두고 접근해야 합니다.

 

이러한 기본 작성원칙을 기본으로, 구체적인 사업계획서 작성원칙을 꼽아 보자면 아래와 같습니다.

 

- 객관성을 유지하며 작성할 것, 구체화된 수치와 합리적 추론이 들어갈 것

- 문서의 작성은 단편적인 정보와 전망이 아닌 충분한 근거자료에 의거하여 작성할 것

- 사업계획서의 작성은 사업의 목적에 적합하게 작성할 것

- 처음부터 끝까지 일관성을 가지고 문서를 작성할 것

- 누구나 쉽게 문서를 이해할 수 있도록 평이한 용어와 의미를 담고 쓸 것

- 수익 창출 구조에 대한 명확한 제시점이 있어야 한다.

- 검증이 가능하고 검증 가능한 수단이 있어야 한다.

- 실현가능성이 있는지를 점검할 것

- 사업의 지속가능성에 의거하여 작성했는가?

 

통상, 이 정도를 꼽으면 무리가 없겠습니다.

 

오늘은, 사업계획서 작성원칙 등에 대한 이야기를 해 봤는데.. 처음 별다른 지식없이 사업계획서를 작성하겠다고 덤비다 보면.. 참 어려운 것이 사업계획서 입니다. 하지만, 창업준비 과정에서 반드시 겪고 이겨내야 할 부분이니까요.. 좀더 꼼꼼하고 세밀한 사업계획서!! 만들어 보시길 권합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