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작이 중요하다! 현실성 있는 사업 계획 세우기와 준비절차

새로 사업을 시작하고자 할 때에는 그 무엇보다도 잘 짜여진 사업 계획이 중요하다는 점은.. 몇백번을 강조해도 부족함이 없다. 창업이라는 것이, 없던 길을 만들어 가면서 걷는 것과 마찬가지다. 물론.. 기존에 선배들이 걸어갔던 성공사례는 있다. 하지만, 창업은 개개의 건별로 모두 다르다는 점을 명심하도록 하자.

 

같은 아이템, 같은 환경에서 창업을 해도, 서로 다른 결과를 가져오는 것이 바로 사업이라는 분야다. 남들이 걸어간 길을 벤치마킹 하는 것.. 전문가들의 서적 탐구하고 컨설팅을 받는 것 등은 분명 도움이 되지만.. 이는, 어디까지나 참조사항일 뿐이라는 점을 강조하고 싶다.

 

아래에서 소개할 사업 계획을 비롯한 창업 준비 절차역시.. 일반적인 사항일 뿐.. 개개의 사안별로 융통성을 갖고 접근할 필요가 있으며, 절대적인 법칙이라는 것은 아니라는 점도 아울러 강조해 본다.

 

 

일반적인 창업 준비 절차

 

창업 준비 절차도를 대략적으로 그려 보면 아래와 같다.

 

창업의 목적과 경영이념의 설정 => 창업 아이템 탐색 => 사업성 및 수익성 분석 => 세부 사업 계획 수립 => 계획의 검토 및 검증 => 필요 사업자산 취득 및 인허가 등의 행정절차 => 개업 준비 => 영업활동 개시 => 피드백

 

창업의 종류가 사업이든 자영업이든.. 목적을 분명히 하고 경영이념을 생각해 보는 것은 미래를 위해 꼭 권하고 싶다.

 

동네 커피숍을 하나 차리는데 무슨, 거창하게 경영이념씩이나~!! 라고 생각할지 모르겠다. 또한, 창업의 목적이 돈을 버는 것이지 뭐가 있냐~~ 라고도 이야기 할지 모르겠다.

 

하지만..

 

경영이념이라는 것을 거창하게 생각할 필요는 없다.

 

예를들어, 동네 커피숍을 차리더라도.. 고객에게 최적의 휴식공간과 편의성을 제공하겠다는 목표와 종업원들과 함께 성장하겠다는 경영이념을 가진다면, 그렇지 않은 경우에 비해, 선택의 순간이 왔을 때, 의사결정의 기준이 될 수 있는 것이며.. 이는 결과적으로 장기적인 성과에 영향을 줄 수 있는 것이다.

 

 

사업 계획에는 어떤 것들을 고려해야 할까?

 

좀더 세부적으로 들어가서, 세부 사업 계획 절차를 거칠 때에는 아래의 부분들을 함께 고려하도록 하자.

 


1. 시기별(단, 중, 장기) 일정표

2. 기본 조직구조와 인력의 수급 계획

  - 세부 직무의 분석

  - 인력 소요에 대한 구체적 계획과 산정

  - 인력 모집의 원천 수단과 방법, 인력 채용의 시기와 채용의 조건(복지, 급여, 근무시간 등)

3. 설비 및 원재료 조달 계획

4. 생산계획 및 기술개발 계획

5. 판로계획 : 유통경로, 경쟁분석, 가격정책, 매출추정, 마케팅 계획

6. 자금계획 : 자금소요의 규모 및 운영, 조달 계획 


 

이러한 사업 계획을 세워 나갈 때에는 현실성을 반드시 검증해야 한다. 책상머리에서만 세우는 계획은 실패의 가능성이 매우 높다. 사업은 현실에서 이루어지는 것이며, 부딛히면서 수많은 변수들이 발생을 한다.

 

따라서..

 

사업 계획은 반드시.. 현실적인 감각이 첨가되어야 하는 것이며.. 하나하나의 계획을 현실에 기반하여 시뮬레이션 해 봐야 하며.. 또한, 그 과정 속에서 발생한 문제점들을 다시 반영하는 절차를 거쳐야 한다.

 

오늘은, 간단하게 사업 계획 세우기와 창업 준비 절차 등에 대해 알아봤는데..

 

마지막으로.. 개인적으로 몇번 말아먹고, 이제 겨우 자리를 잡을까 말까하는 입장에서.. 실패에 관한 조언해 보자면.. 실패는 의외의 변수로 인해 촉발되는 경우가 많다는 점이다. 생각지도 못한 부분에서 치명적인 것들이 튀어나오는 경우가 많으며.. 이를 돌아보면, 좀더 꼼꼼한 사업 계획과 현실을 점검한 피드백이 있었다면 상황은 좀더 달라지지 않았을까 하는 생각을 지금도 가끔씩 한다.(그만큼, 실패의 상처는 깊고 쓰다!)

 

아무쪼록..

 

어려운 길을 선택한 만큼.. 그.. 앞으로 뻔히 보이는(?) 고생길을 선택한 만큼.. 달콤한 열매!! 꼭 따길 바라면서, 오늘 이야기.. 이만 줄일까 한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