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인사업자 전자 세금계산서 발행방법

오늘은 개인사업자 분들이 어려움을 겪곤 하는 전자 세금계산서 발행방법에 대해 알아볼 텐데요..

 

몇해전, 전자세금계산서 제도가 도입되었죠..

이제는, 개인사업자 분들이라 하더라도, 세금계산서를 수기(종이)로 발행하시면 안됩니다.

 

그렇다고 종이세금계산서가 효력이 없는 것은 아니지만, 과태료 등을 부과받을 수 있음으로.. 반드시 전자세금계산서를 활용하셔야 해요..

 

 

 

e-세로, 혹은 대행업체 활용하기

 

전자세금계산서를 도입한 것은, 일반 수기발행으로 인해 초래되는 비용과 탈세의 가능성을 차단하기 위한 것이에요..

전자적인 형태로 발급과 수령을 할 수 있기 때문에, 시간적 물질적 절대적인 비용이 절감이 되는 것이죠..

 

여기에, 모든 거래 내용이 전자적인 형태로 남아있기 때문에, 불법적인 요소를 원천적으로 차단할 수 있습니다.

 

현재..

 

정부에서는 e-세로라는 사이트를 운영하고 있는데요..

모든 전자세금계산서는 e-세로와 직간접 적으로 연결이 되어 있습니다.

 

 

ERP시스템이 구축되어 있지 않은 개인사업자 분들의 경우에는..

바로, 위의 e-세로를 통해 바로 세금계산서를 발행하실 수 있습니다.

 

ERP시스템이 구축되어 있는 분들이라면..

내부 ERP와 연동해서, 매출이 일어나면 자동으로 전자세금계산서 발행이 가능하도록 설계할 수도 있습니다.

 

단..

 

ERP와 연동을 시키시려면 발행대행 사업자(ASP사업자)를 통해 발행하셔야 합니다.

발행대행 사업자를 활용하실 경우에는 추가적인 비용이 들어가겠죠? ^^

 

아무튼, 어떤 방법이든, 세금계산서를 발행하게 되면 e-세로와 연결이 되고, 발행과 동시에 상대방 수취인에게 이메일로 알려주고, 세금계산서를 받는 분들은 이메일을 통해 확인 후 승인이 가능합니다.

 

 

 

개인사업자 세금계산서 발행방법

 

개인사업자 분들이라면, 궂이 ASP사업자를 통하지 않고, 바로~ e-세로를 통해 발행하시는게 여러모로 편리한데요..

우선, e-세로에 회원가입을 하셔야 합니다.

 

전자적인 보안이 중요한 과정인지라.. 가입시, 이거저것 설치해야 하는 것들이 있고..

공인인증서가 필요합니다. 공인인증서도 아무거나 되는 것이 아니고.. 요구되는 것들이 있어요..

 

 

공인인증서를 준비하시고, 가입이 완료되면..

다음으로, 해당 거래처를 등록하신 이후에, 세금계산서를 발행하시면 되겠습니다.

 

거래처 등록은 아래와 같이 하시면 되겠습니다.

 

 

[e-세로 로그인]

 

 

[마이페이지]

 

 

[거래처 정보관리에서 등록]

 

오늘은, 간단하게 개인사업자 전자 세금계산서 발행방법에 대해 알아봤는데요..

 

주의할 점은, 전자세금게산서는 마감기한을 잘 지켜야 한다는 것이에요..

현재, '공급된 익월의 10일 까지' 발행과 확정을 지으셔야 합니다. 예를들어 5월 3일에 받았다면? 6월 10일까지죠..

(확정이란 세금계산서를 확인하고 승인하는 것을 이야기 합니다.)

 

그렇지 않으면, 공급가액의 1%에 해당하는 가산세를 맞을 수 있으니까요.. 이점, 유의해야 겠습니다. (__)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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