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상땅 찾기 성명조회 서비스 이용하기

오늘은 간단하게, 조상땅 찾기 성명조회 서비스 활용 방법에 대해 알아볼 텐데요..


조상땅 찾기 성명조회 서비스는, 상속인이 피상속인의 부동산 재산을 전부 파악하고 있지 못할 때 사용하면 유용한 서비스 입니다.

 

상속과 관련되서는, 금융재산은 '상속인 금융거래 통합조회 서비스'를 활용하면되고..


부동산은 조상땅 찾기 성명조회 서비스를 활용하시면 됩니다.

 


상속세 신고시 재산이 누락되면 가산세를 맞는다.

 

상속 및 증여세의 경우, 세무당국에서 가장 꼼꼼히 체크하는 세목 중 하나로.. 납부금액이 없는 경우를 제외하고는, 예외없이 세무당국의 조사를 받게 됩니다.

 

이때, 피상속인의 재산이 누락된다면, 원래 내야하는 세금은 물론이고 가산세까지도 부과되는데요..


가산세율은..

 

각 상황에 따라 다소 달라지지만, 크게 두가지 가산세로.. 신고불성실 가산세(10~40%)와 납부불성실 가산세(일당 0.03%)를 맞게 됩니다.

 

따라서, 상속인이라면.. 피상속인의 재산을 정확하게~ 파악해 둘 필요가 있으며.. 피상속인이 미리 상속에 대해 준비를 하셨다 하더라도, 상속 개시 후 한번더 체크해 볼 필요가 있습니다.

 

조상땅 찾기 성명조회 서비스 이용 절차 및 구비서류

 

현재, 사망자의 토지소유관련된 업무는 각 지자체의 지적과에서 하고 있는데요.. 가까운 시, 군, 구청에서 간단한 구비서류와 신청서류를 제출하면 현장에서 빠르게 조회가 가능합니다.

 

단.. 유의해야 할 점은..

 

만일 상속시일이 한참 지난.. 오래된 조상의 땅을 찾고자 하는 분들 중에서는.. 주민번호를 모르는 경우가 있을 수 있는데요.. 이런 경우, 전국의 토지를 대상으로 조회할 수 없다는 한계점이 있습니다.

 

주민번호를 모르는 경우에는?


해당 토지가 있을 것으로 예상되는 시, 군, 구청에서 신청을 하셔야 합니다.


아무튼..

 

사망자의 주민번호를 알고 있는 경우라면.. 아래의 구비서류만 갖추면 전국에 산재해 있는 사망자 명의의 토지를 조회하실 수 있습니다.

 

- 상속인 본인 신청시 : 피상속인(사망자)의 제적등본, 상속인 신분증

- 대리인 신청시 : 위임장, 대리인 신분증 

 

오늘은, 간단하게 조상땅 찾기 성명조회 서비스 이용절차와 신청시 구비서류에 대해 알아봤는데요..


아무쪼록..

 

상속인이라면, 누락되는 일 없이.. 혹은 먼~~ 조상의 땅을 찾고자 하는 분이라면 소중한 가산!!을 찾는 기쁨을 맛보시길.. 바래 보면서.. 오늘 이야기 여기서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__)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