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타소득 필요경비 비율과 세율, 분리과세 대상 소득

오늘은 기타소득 필요경비의 비율과 기타소득세율, 그리고 기타소득 분리과세 소득과 합산과세 소득에 대해 알아볼 텐데요..

 

기타소득은, 말 그대로 주된 소득이 아니라, 일시적으로 발생한 소득을 의미하는 것으로.. 구체적으로, 이자, 배당, 사업, 근로, 연금소득이 아닌 소득을 이야기 합니다.

 

기타소득 필요경비는 80%로..

 

기타소득에 대해서는 별다른 증빙이 없어도, 80%경비 인정 후 기타소득세율을 적용받습니다.


기타소득세율은 20%(지방세 포함 22%) 입니다.

 


기타소득 분리과세 대상 vs 종합과세 대상

 

기타소득의 경우에는 종합과세에 포함되는지 아닌지에 따라, 크게 세가지 종류로 나누어 볼 수 있는데요..


금액에 상관없이 무조건 종합과세 되는 것과, 분리과세 되는 것.. 그리고 소득자가 임의대로 종합과세나 분리과세를 선택할 수 있는 것 입니다.

 

- 기타소득 종합과세 대상 소득 : 위약금, 해약금, 배상금, 뇌물, 알선수재

- 기타소득 분리과세 대상 소득 : 복권당첨금, 승마권 환급금 외 이와 유사한 소득

- 기타소득 선택적 분리과세 대상 소득 : 위의 두가지 소득 이외의 소득으로 300만원 이하인 경우

 

종합과세에 해당하는 기타소득이나 종합소득으로 선택한다면, 당연히 기타소득세율은 적용되지 않고.. 본인의 소득세율에 해당하는 세율이 적용이 되는 것이고..


반면..

 

기타소득에 해당한다면? 위에서 이야기 한 기타소득 필요경비 80% 적용, 20%세율 적용이 되는 것입니다.

 

예를들어, 연간 기타소득이 300만원 이라면?


필요경비는 300만원 x 80% = 240만원 임으로, 과표는 60만원이 되고.. 기타소득세는 60만원 x 20% = 12만원(지방세 포함 13만 2천원)이 되는 것입니다.

 

기타소득세 세테크, 본인의 소득세율을 알자!

 

기타소득세는 대부분의 경우, 종합과세인지 분리과세인지를 선택할 수 있다는 독특한 장점이 있습니다. 따라서, 본인의 종합소득세율을 살펴보고, 의사결정을 하게 되면 세금을 다소 아낄 수 있는 여지가 있습니다.

 

현재의 소득세율은 아래와 같은데요..

 

- 1,200만원 이하 : 6%

- 4,600만원 이하 : 15%

- 8,800만원 이하 : 24%

- 3억원 이하 : 35%

- 3억원 초과 : 38%

 

여기서, 4,600만원 이하의 소득세율이 적용되는 분들이라면? 당연히~ 기타소득을 종합과세에 포함시키는 것 보다는 분리과세 하는게 이득입니다.


단..

 

여기서 짚고넘어갈 부분은 위의 소득세율은 과표기준이라는 점이에요.. 실제, 직장인 기준으로 15%의 세율이 적용되는 분들은 연봉 6, 7천만원 이상인 분들이 대부분 입니다.

 

오늘은, 간단하게 기타소득 필요경비와 기타소득세율 그리고 기타소득 분리과세 대상 소득 등에 대해 알아봤는데요.. 기타소득의 경우, 비정기적인 수입이기는 하지만.. 그 규모가 생각보다 많은 분들도 있죠..

 

아무쪼록, 의사결정 잘~~ 하셔서 조금이나마 세금을 합리적으로 아끼셨으면 좋겠습니다. ^^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