숙면과 불면증에 좋은 음식

오늘은 숙면과 불면증에 좋은 음식들에 대한 이야기를 해 볼까 합니다.


다만, 본격적인 이야기에 앞서 숙면을 취하고 불면증에서 벗어나기 위해서는 도움이 되는 음식 보다는 방해되는 카페인 등의 음식을 먼저 멀리해야 한다는 점은 강조드리고 싶은 부분입니다.


이와 더불어..


불면증의 주된 원인부터 제거해 나가는게 먹는 문제 보다도 더 우선일 겁니다.


과도한 스트레스에 시달린다면 이를 적절하게 해소해 나가는 과정이 필요하며, 불규칙한 수면습관, 수면을 방해하는 일상 속 습관들을 개선해 나가야 하겠죠..


침실은 적절한 습도(50~60%)와 온도(16도~22도, 학자에 따라 다소 다를 수 있음)를 유지하고 침실에 들기 전 1시간 내에는 운동, T.V시청, 스마트폰을 금하도록 합니다.


이러한 조치를 취하고도 숙면을 취할 수 없다면? 음식등을 적극적으로 활용해 보시길 권해 드립니다.



최고의 음식, 바나나.


바나나는 불면증에 좋은 음식으로 최고라고 이야기 할 수 있을 만한 식품입니다.


바나나는 영양학적으로 그 자체로도 훌륭한 과일이지만 특히, 트립토판이 함유되어 있는 몇 안되는 음식이며 칼륨과 마그네슘도 풍부해서 숙면에 좋은 음식으로 가장 먼저 권할만한 과일입니다.


바나나에 함유된 수면에 도움을 주는 성분 :  트립토판, 칼륨, 마그네슘


트립토판은 수면 촉진 아미노산으로 체내에 들어오면 멜라토닌을 늘려주는 역할을 합니다.


멜라토닌은..


수면호르몬을 분비해 주는데 영향을 주는 성분으로 생활리듬을 정상화 시키는데 도움을 주죠.. 멜라토닌이 부족하게 되면 불면증 등이 올 수 있고 숙면을 취하는데 어려움을 겪을 수 있습니다.


칼륨의 주된 기능은 나트륨과 균형을 맞추며 신체 항상성을 유지해 주는 것인데요.. 신체 밸런스가 잘 유지가 되어 있다면 숙면에도 도움이 되는 것입니다.


마지막으로 마그네슘의 경우에는 근육 이완의 효과가 있어서 숙면을 취하는데 일정부분 기여를 합니다.



단백질이 풍부한 우유.


잠이 오지 않을 때 따뜻하게 데운 우유 한잔을 마셔주면 숙면을 취하는데 도움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성분적으로 우유는 숙면에 도움이 되지만 차게 마시면 숙면에 방해가 될 수 있음으로 신체온도와 비슷한 온도로 데워서 위에 자극을 최소화 시켜서 섭취하는 것을 권합니다.


우유에는 지방과 단백질이 매우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죠..


특히..


우유에 풍부한 단백질의 일종인 카세인은 분해 과정에서 진정효과가 있는 성분을 만들어 냄으로서 불면증을 예방하고 숙면을 취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다른 단백질 보다도 유제품에 풍부한 단백질은 숙면에 더 도움이 되는 것이기도 합니다.


이와함께 우유에는 바나나에 풍부한 트립토판도 많은 양이 들어있고 칼슘 또한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죠..


칼슘은 직접적으로 수면호르면에 영향을 주는 것은 아니지만 멜라토닌의 분비를 도와주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결과적으로 숙면을 취하는데 도움을 주는 것입니다.


오늘은, 숙면과 불면증에 좋은 음식으로 바나나와 우유를 추천드려 봤는데요..


그 밖에도 이파인이 풍부한 샐러리 등도 권할만한 음식 중 하나입니다. 다만, 숙면에 좋은 그 어떤 음식이라 하더라도 이는 플러스 알파 정도의 효과만 기대해야 하지.. 수면유도제 처럼 잠드는데 직접적으로 도움을 준다고 생각하는 것은 난센스 입니다.


그 무엇보다도..


서두에서 이야기 했듯이 습관의 개선, 침실 환경의 개선, 절주, 금연 등이 우선되어야 한다는 점은 강조드리고 싶은 부분이기도 합니다.


이러한 것들이 전제되었을 때 이러한 음식들이 도움이 되는 것일 겁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