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출 보정의 기초, 포토샵 레벨 활용하기

이제 본격적으로 노출 보정 방법에 대해 구체적으로 알아보죠..


이전에 히스토그램 이야기를 세번에 걸쳐 했죠.. 물론, 히스토그램에 대한 개념적인 부분을 잘 몰라도 노출 보정은 할 수 있습니다.


다만..


히스토그램을 정확하게 이해하면 포토샵 레벨 기능을 좀더 잘 사용할 수 있기 때문에 그렇게 길게 이야기를 한 것이기도 합니다.


아무튼, 오늘 노출 보정은 가장 기본적인 보정법으로 모든 계조가 풍부하게 나타나도록 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볼까 합니다. 오늘 사용할 보정 메뉴는? 바로, 포토샵 레벨(Levels) 입니다.


[연관 포스트] 사진 계조가 중요한 이유 : http://darak75.tistory.com/1683


금일 다루는 내용은 사진을 찍고 컴퓨터로 옮긴 다음에 후보정 작업에서 가장 먼저 해야 하는 작업 중 하나이기도 합니다. 노출 보정의 시작이라고 할 수 있죠..


아무튼, 전후사진 부터 보고 가죠..


좌측이 보정전, 우측이 보정 후 입니다. 노출 보정을 많이 필요로 하는 사진은 아니지만 다소 밝게 나와서 조금 밋밋한 느낌이 없잖게 있습니다. 이를, 좀더 계조가 풍부하게 노출보정을 해 보죠..



사진을 불러옵니다.



다음, 포토샵 레벨 메뉴를 클릭.(단축키 : Ctrl + L)



포토샵 레벨 메뉴를 띄워보면 밝은 부분은 손댈 것이 없고 어두운 부분에서 손댈 부분이 있습니다.


노출 보정의 기본은 사진이 표현할 수 있는 모든 명암을 꽉! 채우는 것입니다. 어두운 부분의 빈 공간을 채우는 것이죠..(과소노출로 인해 밝은 부분을 조정해야 할 때에는 흰색 스포이드를 사용하며 똑같은 방식으로 작업하면 되겠습니다. 슬라이드는 우측에 있는 것을 사용.)



검은 스포이드를 클릭한 다음 Alt를 누르고 마우스를 사진 위에 갖다 대면 흰색으로 완전히 바뀝니다.



여기서, 슬라이드를 옮기면(Alt를 누른 채로) 점들이 나타나기 시작하는데 이 곳이 가장 어두운 부분입니다. 점들이 나타나기 시작할 때 슬라이드를 놓고 OK 버튼을 누르면 되겠습니다.



약간 과했던 노출이 보정되었습니다.



완성사진..


이게 바로 기초 노출 보정.. 소위 클리핑 작업입니다.


간단하지만 추가적인 보정 작업을 하기 전에 기본적으로 해야 할 보정 작업이며 이정도로만 노출 보정을 해 줘도 상대적으로 풍부한 색감과 명암을 느낄 수 있습니다.


빠르고 쉽게 할 수 있는 보정 방법임으로 사진을 포토샵으로 띄운 후에 가장 먼저 체크하고 조정하는 습관을 들이시길 권합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