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영업 매출을 높이는 18가지 방법

우리나라처럼 자영업 시장이 치열한 나라가 또 있을까?


우리나라는 OECD국가들 중 자영업자의 비율이 가장 높은 상위 국가들 중에 한 곳으로 꼽힌다.


치열해도..


자영업으로 먹고 살 만 하면 또 모르겠다. 하지만 현실은 결코 녹록치 않은게 우리나라 자영업 시장의 냉정한 현실이기도 하다.


전체 자영업자의 절반 이상이 최저임금 수준도 벌지 못하고, 자영업의 장기생존의 기준인 5년 폐업률은 50%가 넘어간다.(1년 폐업률 약 25%). 경제학적 관점에서 완전경쟁시장은 현실에 없지만, 그와 가장 유사한 특성을 가지는 시장이 바로 외환시장과 자영업시장이라고 지적하는 전문가도 있다.


이렇게 힘든 자영업자의 현실.. 이를 타파하며 자영업 매출을 올리는 방법에는 무엇이 있을까?


조금은 원론적인 이야기이기는 하지만, 그동안 자영업과 관련된 이야기들을 정리하는 차원에서 금일 포스트를 준비해 봤다. 아무쪼록, 자영업 창업을 준비하는 분들이나 매출하락에 고통받고 있는 사장님들에게 도움이 되기를 간절히 바라본다.



잠재고객의 숫자와 충성고객을 늘려라!


자영업은 일정 지역의 상권 내에서 한정된 잠재고객을 그 대상으로 한다. 이는 주어진 한계라고 생각하는 경우가 많지만, 조금만 신경쓰면 우리는 잠재고객의 숫자를 늘릴 수 있다.


1. 상권의 인구 특성을 고려해 매장에 반영해라.

2. 상권의 한계를 뛰어넘는 가장 직접적이고 효과적인 방법은 주차장 확보와 주차 편의성 증대이다.

3. 매장을 종업원들에게만 맡기지 마라.

4. 매장이 작다면 고객대기 '줄'이 만들어질 수 있도록 대기고객에게 혜택을 제공해라.

5. 화장실은 생각 이상으로 중요한 관리 장소. 항상 청결하게 관리하고 좋은 향기가 나게 해라.

6. 혼자오는 손님을 배려해라.

7. 밖에서 고민하는 고객이 망설임 없이 들어올 수 있는 수단을 강구해라.

8. 컨셉이 분명하고 어떤 것을 주력으로 판매하는지 명확하게 해라.

9. 간혹, 반전을 꾀한다면? 소셜커머스를 활용해도 좋다. 하지만, 잦은 사용은 충성고객의 이탈을 가져온다.

10. 인테리어도 강점이 될 수 있다.


개인적으로 강조하는 부분 중 하나는..


바로..


화장실 청결이다. 화장실 상태는 특히 여성고객들이 민감하게 반응하는데, 음식점 방문고객의 50% 정도는 매장 화장실을 이용한다.


음식점 화장실이 깨끗하지 못하다면? 손님들은 해당 매장에서 판매하는 음식에 청결도를 투영한다. 화장실이 더럽다면? 음식의 맛을 떠나 위생상태에 대한 신뢰를 하지 않는 것이다.



내부고객을 무시하지 마라! 그리고 배워라!


내부고객은 직원들을 이야기 한다. 주변 사장님들 중에서는 직원들을 다루는데에 있어서 자주 호통을 치거나 지나치게 피곤하게 한꺼번에 많은 지시를 하는 분들을 흔하게 본다. 종업원도 고객이라는 생각을 하지 못하는 것에서 오는 행동들이라는 생각이다.


내부고객의 불만은 1차적으로 손님을 향한 서비스에 나쁜 영향을 주게 되고, 더 나아가 해당 종업원이 매장에 대한 나쁜 평판을 퍼뜨리는 진원지가 될 수 있다는 점에서 특히 유의해야 한다. SNS등을 통해 휘발성 정보공유가 일어나는 지금과 같은 한국사회에서는 잘되던 매장도 이상한 소문으로 단번에 문을 닫아야 하는 상황에 처할 수 있다.


11. 직원도 고객이다. 아르바이트생들도 무시하지 마라.

12. 직원들이 즐겁게 일할 수 있는 매장을 만들어라.

13. 성과를 직원들과 함께 나누고 함께 성장할 수 있다는 비전을 제시해라.

14. 매장이 한가할 때 사장이 할 일은 연구와 개발이다. 매장 구석구석을 살피고 메뉴에 대한 고민을 해라.

15. 비슷한 상권과 입지를 가진 업체들을 찾아 벤치마킹해라.

16. 정기적으로 다른 상권을 방문하고 직접 걸어다녀 봐라.

17. 현장에서 직접 부딛히며 배워라.

18. 스승을 구해라.


자영업은..


쉽게 도태되는 영역 중 하나이다. 반짝 잘되는 시기를 경험한다 하더라도 그것이 천년만년 갈 것이라 생각하면 크나큰 오산이다.


자영업은 치열한 시장.. 어디서 어떤 아이템이 성공한다고 하면? 그와 비슷하거나 똑같은 형태의 업체들이 철판을 깔고 바로 옆에 생기는게 바로 자영업 시장이다.


성공하는 매장으로 키우기도 어렵지만 그것을 유지하는 것은 더 어려운 것이 바로 자영업이다. 따라서, 항상 다음을 준비하면서 좀더 경쟁력을 갖추기 위한 연구가 필요하다 할 것이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