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업자등록증 주소변경 방법

오늘은 간단하게 사업자등록증 주소변경 방법에 대해 간단하게 알아보도록 하죠..


사업자 주소변경은 즉시 신고사항으로 사업지의 주소가 바뀌면 관할 세무소를 통해 사업자등록정정신고를 해야 합니다.


다만..


주소변경과 같이 간단한 사항의 경우에는 굳이 세무서를 방문할 필요는 없습니다.


홈택스를 통해 간단하게 정정신고를 하실 수 있으며 또한, 바로 정정된 사업자등록증을 재발급 받으실 수도 있습니다. 처리도 세무서에 방문한 것과 동일하게 당일날 처리가 완료됨으로 굳이 시간을 내서 세무서에 갈 필요는 없다는 생각입니다.


다만, 재발급의 경우에는 국세청에서 다소간 처리하는 시간이 필요하기 때문에 사업자등록증 주소변경 즉시 발급받으실 수 있는 것은 아니고 약간의 시차가 발생합니다. 뭐.. 그리 길지 않습니다.


아무튼, 사업자등록증 주소변경은 아래의 화면에서 하시면 되겠습니다.(공인인증서 및 홈택스 회원가입 필요)


국세청 홈택스 접속 후 > 로그인 > 첫 화면 중간에 있는 '신청/제출'.



중하단의 '사업자등록 신청/정정 등' 메뉴 클릭.



개인사업자의 경우 하단 좌측의 '사업자등록정정(개인)'.



이후, 몇가지 단계를 더 거쳐 사업자등록증 주소변경을 완료하시면 되겠습니다. 다만, 유의할 점은 임대차를 한 경우에는 임대차 계약서 사본을 업로드 해야 합니다. 미리, 스캔하시어 파일을 준비해 두셔야 합니다.


처리완료를 확인한 다음 출력은 아래의 화면에서 하시면 되겠습니다.


다시, 홈택스 첫 화면 > 중간의 '민원증명'



우측 상단의 '사업자등록증 재발급'.


홈택스를 이용해 사업자등록증 주소변경을 할 때 불편한 점은 임대차 계약서를 스캔해야 하는 정도 됩니다. 하지만, 세무서에 방문해서 하려면 잡다한~ 원래 사업자등록증에 있는 내용을 전부 써야 하고 또한 왔다갔다 시간도 낭비가 되죠..


따라서, 가급적 홈택스를 활용하는 것을 권해 드립니다. 홈택스를 이용하면 확실히 편리합니다. ^^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