법무사 자격증은 어떤 자격증?

오늘은 법률 카테고리의 조금은 색다른 이야기로.. 법무사 자격증 이야기를 해 볼까 합니다. ^^

 

개인적으로 직장생활을 하면서 법무사 자격증을 꽤 오랜기간 준비한 경험이 있습니다만.. 결국 취득에는 실패했네요.. T^T

 

법무사 자격증이라는게 결코 그 난이도가 낮지 않고 공부해야 할 양도 많은 편이기 때문에 직장생활을 하면서 자격증을 취득하는 것은 현실적으로 참 어렵다는 것을 느꼈습니다.(역시.. 학생때 했어야 했는데 말이죠..;;)

 

그렇다고 직장생활을 그만두고 자격증에 메달리기에는 딸린 식구가 있어서 그렇게는 못하겠고 말이죵..

 

혹시.. 현재, 법무사 자격증에 흥미를 갖고 계신 학생 신분의 분이 계시다면.. 사회생활을 하면서는 결코 취득하기 어려운 자격증이 법무사자격증인 만큼 빨리 의사결정 하셔서 준비하시길 권해 드리고 싶네요..

 

뭐.. 제 주변에 같이 공부한 분들 중에서는 직장생활 하면서 취득한 분도 계시긴 합니다만.. 그런 케이스는 극히 드물고 엄청난 노력과 자기관리가 필요하다는 말씀.. 드리고 싶습니다.

 

 

법무사 자격증이란? 어떤 업무를 하는 걸까?

 

법무사와 변호사는 여러가지 면에서 유사한 직종이지만.. 자격의 난이도 면에서는 변호사가 더 어려운 것은 분명한 사실 입니다. 변호사가 되려면 고시를 패스 하거나 로스쿨을 나와야 하니까요..

 

변호사가 하는 많은 일들을 법무사도 할 수 있기는 하지만.. 법무사는 기본적으로 소송을 대리하는 등의 일은 하지 못합니다. 기본적으로 법무사는 법률 서류를 의뢰인을 대신해 작성 및 제출하는 업무를 기본으로 하는 것이니까 말이죠..

 

몇가지..

 

법무사의 업무 범위를 이야기 해 보자면 아래와 같이 정리할 수 있겠습니다.

 

등기, 공탁, 민사소송, 출생 및 혼인 등과 같은 문제에 있어서 의뢰인을 대신해 서류를 작성 및 제출하는 업무

 

우리가 접할 수 있는 가장 흔한 법무사의 업무가 바로 등기관련 업무죠.. 우리가 집을 구매하거나 분양 받을 때 소유권과 관련된 등기를 반드시 하게 되어 있습니다. 이런 경우 법무사를 통해 하는 경우가 많죠..

 

분양받는 경우에는 점검할 사항이 그리 많지는 않지만.. 매매의 경우에는 그 법률적 하자 문제라든가.. 이런 부분도 검토를 해야 하기 때문에 법무사를 통하는 것은 거래의 안정성을 높이는 방법이 되기도 합니다.

 

그리고..

 

법무사는 기본적으로 소송의 대리는 하지 못하지만.. 의뢰인을 대신해서 각종 법률문서를 작성해 주는 역할도 합니다. 가압류, 가처분과 관련된 서류를 작성해 주거나 소장이나 답변서를 작성하기도 하며 고소고발장도 작성해 줄 수는 있습니다.

 

나홀로 소송을 하는 분들이라도.. 변호사는 선임하지 않아도 법무사를 활용하는 것은 매우  좋은 방법이기도 합니다.

 

 

얼마나 벌까? 내 적성에는 맞을까?

 

우선, 법무사의 수입은 편차가 심하다는 점은 알고 수입의 규모에 대해 생각해 봐야 하는데요.. 법무사는 법무법인에 속해서 일하는 분들도 많이 계시지만 개인 사무소를 개설하고 영업을 하는 분들도 많기 때문에 다소 편차가 있습니다.

 

다만, 고용노동부에서 조사한 평균 수입을 보시면 대략적인 수입에 대한 판단은 하실 수 있을 것 같은데요..

 

고용노동부의 법무사 수입관련 데이터는 아래와 같습니다.(연간)

 

- 상위 25% : 4,900만원

- 평균 50% : 4,306만원

- 하위 25% : 4,000만원

 

위의 데이터가 2013년 기준임으로.. 지금 조사해 보면 다소 올라갔을 겁니다. 그리고, 중요한 직업만족도!! 이 조사에서 법무사는 항상 90%를 넘어가는 만족도를 가지고 있으며.. 2013년 기준으로는 95%의 사람들이 자신의 직업에 만족한다는 대답을 했습니다.

 

뭐.. 수입이 기본적으로 받쳐주는 데다가.. 업무 자체도 꼼꼼하게 처리하면 문제가 될 일이 별로 없는 정형화된 업무들이 많으며.. 여기에 사회적 지위도 어느정도 있는 직업이니까 이런 높은 만족도가 나오는게 아닐까 싶습니다.

 

법무사의 경우..

 

비교적 약간은 틀에 박힌 업무를 처리하는 직종이죠.. 따라서, 꼼꼼하고 명확한 성격을 가진 분들에게 적합합니다. 다소 산만하게(?) 일하는 분들에게는 좀 힘들 수 있는 직업군 이기도 합니다.

 

여기에, 일반 기업의 법무팀 등에서 일하는 법무사가 아니라면 영업도 해야 하고.. 그 성과에 따라 수입의 편차가 가름나는 만큼 사회성과 더불어 친화적인 능력을 갖추는게 좋습니다.

 

오늘은 법무사 자격증 이야기를 해 봤는데요..

 

법무사는 한해에 많아봐야 200명 정도를 뽑는 시험입니다. 올해는 120명이고 말이죠.. 머리가 좋은 분들이야.. 짧은 기간에도 붙는 분들이 계시지만.. 우리같은 평범한 사람들(?)에게는 오래고 지난한 공부의 시간을 거쳐야 합니다.

 

아무쪼록, 법무사 자격증을 준비하는 많은 분들이.. 소기의 목적을 빠르게!! 이루시길.. 진심으로 기원드리겠습니다. ^^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