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상 치킨집 매출 계산해 보기

오늘은, 예비 창업자를 위한 글로.. 치킨집 매출을 추정해 보는 방법에 대한 이야기를 해 볼까 합니다.

 

다만, 우선.. 치킨집의 경우 다른 자영업 아이템에 비해 공급이 과다하다는 점은 짚고 넘어가도록 하죠.. 이는 통계에서도 그대로 나타나는데, 치킨 업종은 자영업 평균 소득(순이익)에 비해 약 10% 정도 소득이 적습니다.

 

이러한 공급과잉으로 인한 수익감소를 만회하기 위해서는 차별화된 아이템과 운영을 기본으로 해야 하겠죠.. 여기에, 상권과 입지를 잘 골라야 성공할 수 있습니다.

 

 

예상 치킨집 매출 계산해 보기

 

우선, 치킨집 매출을 예상해 보려면 인구통계학적 자료와 더불어 기타 몇가지 자료들이 필요합니다.

 

- 평균 가구당 치킨 소비량

- 평균 단가

- 유효상권의 범위

- 경쟁업체의 숫자

- 이익률

- 기타 변수

 

우선..

 

가구당 월평균 치킨 소비량은 우리나라에서 약 1~1.5마리 정도 입니다. 한달에 한두번 꼴로 치킨을 사 먹는게 우리나라 가정들이죠.. 이는 외식메뉴 중에서 단연 높은 소비율 입니다. 유효상권은 해당 상권의 형태에 따라 다소 다르지만 통상 500m~1km 정도를 봅니다.

 

아무튼, 이러한 것들을 기본으로 예상 치킨집 매출을 계산해 보자면

 

[최소매출 예상액]

 

- 상권 전체 매출액 : 1마리 x 5천가구(500미터 내 거주가구, 가상) x 14,000원(단가) = 7천만원

- 순이익 : 7천만원 / 10(경쟁업체수) x 30%(이익률) = 210만원 

 

 

[최대매출 예상액]

 

- 상권 전체 매출액 : 1.5마리 x 1만 가구(1km미터 내 거주가구, 가상) x 14,000원(단가) = 2억 1천만원

- 순이익 : 1억 4천만원 / 18(경쟁업체수) x 30%(이익률) = 350만원

 

이런 식으로 추정해 볼 수 있습니다. 다만, 이러한 예상 치킨집 매출 및 순이익률의 계산은 기타 변수가 있다는 점에 항상 유의해야 합니다.

 

 

최근에는 브랜드별 소비량의 차이를 봐야 한다!

 

기본적으로, 최근에는 치킨도 다양한 브랜드가 나오기 시작하면서 치킨 자체가 차별화 되고 있죠.. 따라서, 상권의 범위를 가늠해 보는 것도 중요하지만, 여기에, 내가 선택하는 브랜드의 월별 소비량을 추정해 보는 과정이 더 들어가야 하며.. 이 때에는, 상권의 범위 내의 절대적인 경쟁 업체의 숫자를 보는 것이 아니라, 내가 선택한 브랜드의 영업 구역을 봐야 합니다.

 

즉, 나와 동일 브랜드 지점과의 거리를 기준으로 상권을 봐야 한다는 점이죠..

 

이와 더불어..

 

이와같은 치킨집 매출 예상액은 치킨집별로 차이가 나는 경쟁력을 감안하지 않은 것으로.. 실전으로 들어가면 이러한 요소들도 고려를 해야 합니다.

 

즉, 실제 시장조사를 할 때에는 단순히 온라인 상으로만 업체의 숫자를 세지 말고 실제, 경쟁 치킨집을 방문해 보고 입지와 제품 등을 점검해 볼 필요가 있습니다. 위의 계산방식은 어디까지나 가장 기본이 되는 계산법이라는 점! 강조해 봅니다.

 

변수는 또 있죠..

 

소비자의 치킨 소비가 꼭 상권 내에서 이루어지지 않는다는 점입니다.

 

즉, 가구당 치킨 소비량이 꼭 우리 상권에서만 이루어진 것이라고 보기 어렵습니다. 실제로, 학교, 직장 등의 상권에서 소비가 이루어지는 것도 평균 치킨 소비량에 포함되어 있는 것임으로.. 이러한 부분도 감안을 해야 하겠습니다.(플러스가 될 수도, 마이너스가 될 수도 있는 부분이죠..)

 

참고로, 인구 통계학적인 자료와 더불어 상권을 좀더 손쉽게 분석할 수 있는 도구로는.. 소상공인진흥센터에서 운영하는 '상권분석시스템'을 활용하시면 되겠습니다. 이용하시는 포털에서 '상권분석시스템'으로 검색하시면 됩니다.

 

<소상공인진흥원에서 운영하는 상권분석시스템 페이지>

 

오늘은, 간단하게 예상 치킨집 매출액을 한번 계산해 봤는데요.. 이는 치킨집 뿐 아니라.. 다른 자영업 업종에서도 모두 적용될 수 있는 방식입니다.

 

이러한 계산이 성공을 보장하지는 않죠.. 하지만, 기본적으로 될 만한 상권인지.. 아무리 품질이 좋고 장사를 열심히 해도 애초에 한계가 있는 상권인지 정도는 가늠해 볼 수 있는 과정이며, 자영업 준비의 가장 초기에 해 봐야 하는 분석이기도 합니다.

 

다만, 상권은 항상 변화할 수 있다는 점! 항상 염두해 두시고.. 상권의 변화되는 모습과 추이도 살펴 보시면서(죽어가는 상권인지, 뜨는 상권인지..) 분석하시길.. 권해 드립니다. '정량'적 분석 뿐 아니라.. '정성'적 분석도 꼭 해야 하는 부분이라는 점도.. 강조해 봅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