좋은 가게의 기준으로 안정성도 고려해라!

자영업을 하는 분들에게 좋은 가게를 얻는 것 만큼이나 성패를 결정짓는데 중요한 요소는 없죠..

 

물론, 자신만의 노하우와 실력 등으로 성공하는 분들이 많이 계시지만.. 그러한 분들도 가게 자체가 좋은 가게를 얻는데 온 힘을 기울입니다.

 

그렇다면 좋은 가게란 어떤 가게일까요?

 

일반적으로 좋은 상권내에 있고, 훌륭한 입지를 가진 가게가 좋은 가게일 것입니다.

 

물론, 당연히 상권과 입지는 가장 중요한 좋은 가게의 선택 포인트 입니다. 다만, 이게 다가 아니라는 거죠.. 특히, 안정성은 좋은 가게를 구하는데 꼭 고려되어야 할 부분입니다. 오늘은, 이러한 안정성의 측면에서 간과하기 쉬운 두가지 포인트를 한번 짚어 보도록 하겠습니다.

 

 

미래도 생각해라! 상권은 변한다!

 

상권과 입지를 볼 때 가게를 구하시는 분들은 현재의 상황을 고정된 상황으로 보고 평가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물론, 현재 시점을 기준으로 볼 수 밖에는 없는 것이죠..

 

하지만, 상권은 언제든 그 양상이 변화될 수 있다는 점은 항상 머리에 염두해 두고 있어야 합니다. 특히, 변화가 빈번한 신도시나 뉴타운 지역, 재건축 지역의 경우에는 경쟁 상가의 등장이나 동종업체의 등장 가능성을 늘 염두해 둬야 하죠..

 

실례로..

 

병원과 가장 가까운 지역에 약국을 창업하셔서 장사 잘~~ 하고 계시던 지인이 한분 계시는데..(약국 입지는 다른거 없죠.. 병원과 가장 가깝고 환자의 동선에 있으면 됩니다.) 본인의 가게 반대쪽 길로 버스정류장이 생겼고, 그 앞에 약국이 생겼습니다. 매출은 반의 반토막이 났고, 결국 다른 곳으로 이사가셨죠..

 

이런 경우는 생각보다 자주 발생을 합니다. 특히, 교통과 관련된 변화 가능성에 대해서도 늘상 염두해 둬야 하죠.. 상권의 입지에서 중요한 포인트 중에 하나가 바로 횡단보도인데.. 이러한 횡단보도는 교통정책이나 종종 민원등에 의해서도 위치가 바뀌고는 합니다.

 

실제로 해당 상권을 다녀보면, 대충 감이 올 때가 있습니다. 여기에 횡단보도가 있어야 할 것 같은데.. 라거나 여기 횡단보도는 좀 위험하네~ 이용하는 사람도 별로 없고.. 없는게 낫겠다.. 하는 곳들이 있습니다.

 

상권과 입지를 볼 때에는..

 

이러한 가능성의 요소도 늘 염두해 두어야 하는 부분입니다.

 

물론, 당장 장사를 시작하는데 문제가 생기는 일은 드물겠지만.. 장사 1,2년 할 것도 아니고.. 한번 신중하고 어렵게 잡은 좋은 가게에서 꾸준히 매출을 올리려면 미래의 가능성도 생각을 해야 하는 것이죠..

 

 

건물주도 좋은 가게의 판단 기준이다.

 

또한, 좋은 가게라 함은 건물주가 좋은 가게도 포함이 됩니다. 별로 좋지 않은 입지에서도 어느정도 유지가 되는 매출이 나오면 오랬동안 장사를 하는 분들이 계시죠.. 그런 분들은 건물주 분들이 큰 욕심 부리지 않고 임대를 해 주는 곳이 많습니다.

 

겪어 보신 분들은 잘 아시겠지만.. 좋은 입지인데 건물주가 괴팍한 경우라면 정말 장사하기 힘듭니다.

 

좀 된다 싶으면 월세를 올려달라 하죠..

 

장사 잘되는게 어디 건물주 때문인가요? 거기에 들어가 투자하고 가꿔온 자영업자 때문이죠.. 압구정 로데오 거리는 이면도로에 있으면서도 적절하게 유동인구가 몰리는 좋은 상권과 입지를 가지고 있습니다.

 

하지만, 임대료도 꽤 높은 곳이기도 하죠.. 한 사장님은 자신의 브랜드가 인기를 끌자.. 건물주가 매해 임대료를 심하게 올려 결국에는 감당하지 못하고 나오시더군요..

 

권리금도 문제 입니다.

 

지난 5월 상가임대차보호법이 개정되면서 권리금이 명문화 되었고, 건물주가 임차인의 권리금 회수를 방해하지 못하게 막기는 했습니다. 하지만, 저도 개정안을 살펴봤지만.. 여기저기 구멍이 있더군요.. 과거처럼 권리금 한푼 못받고 쫒겨나는 일들은 많이 줄어들겠지만, 건물주가 이에 협조하지 않는다면 이것도 큰 골치 입니다.

 

장사라는게, 한번 가게를 얻으면 1, 2년 장사해서는 본전도 못뽑죠.. 요즘 손님들 얼마나 인테리어나 이런거 봅니까? 시설도 잘 되어 있어야 하죠.. 고깃집에서 연기빠지는 통에 일시적으로 문제가 생기면, 그때 온 손님들은 다시는 안오는게 냉정한 자영업시장의 현실입니다.

 

좋은 가게..

 

물론, 입지와 상권이 최우선 입니다. 하지만, 이 두가지 요소 역시.. 좋은 가게를 얻는데 꼭 고려되어야 할 사항이고.. 이는, 얼마나 발품을 파느냐에 따라 보는 눈이 달라지는 요소입니다.

 

좋은 가게 얻는게.. 단순히, 한두번 돌아다녀 보고 되는게 아니라는 점! 강조드리며.. 열심히~!! 반복해서 돌고~돌고~ 또~ 돌고.. 부동산도 돌고~ 또 돌고~ 해야 한다는 점! 강조해 봅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