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렌차이즈 세탁소 창업의 성공 포인트는?

대표적인 생활밀착형 창업 아이템이 바로 세탁소 이다. 과거, 세탁소는 흔한 창업형태이기는 하지만 약간의 진입장벽이 있었다. 바로, 세탁기술을 어느정도 갖춰야 했기 때문이다.

 

하지만, 최근에는 프렌차이즈 세탁소가 등장하면서 이러한 세탁소 창업에 대한 진입장벽도 거의 없어진게 지금의 시장 상황이다. 오늘은, 이러한 프렌차이즈 세탁소 창업 이야기를 한번 해 볼까 한다.

 

 

실패의 확률이 상대적으로 적지만 큰 돈이 되지도 않는다.

 

자영업 시장이라는게 이전 포스트를 통해 누누히~ 이야기 한 부분이지만 열에 일곱은 10년 내에 폐업을 하며 평균소득도 일반 직장인의 절반수준에 불과하다. 그만큼 리스크가 크고 경쟁이 치열한게 바로 자영업 시장인 것이다.

 

다만, 세탁소라는 아이템은 상대적으로 실패의 확률이 적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기는 하다. 어느가정이든 세탁소는 이용하기 때문이다. 또한, 맞벌이 부부의 증가 등으로 인해 반찬 전문점이 성황을 이루듯.. 세탁에 관련된 부분도 마찬가지 이유로 수요가 꾸준히 느는 추세다.

 

다만..

 

시장수요 보다도 많은게 시장공급이라는 점을 명심해야 한다.

 

실제, 세탁소는 동네동네 마다 몇개씩이 존재하는 것을 쉽게 살펴볼 수 있다. 그리고, 항상 안정성이 있다는 것은(사실 엄밀히 이야기 해서 수요가 꾸준하다는 것이지 안전하다는 것은 아니다.) 수익은 적다는 것을 의미한다는 점도 인지를 할 필요가 있다 하겠다.

 

뭐.. 까놓고 이야기 해서.. 실패의 확률은 다른 아이템에 비해 적지만.. 이는 어디까지나 상대적일 뿐 경쟁이 치열한 편이며 또한 큰 돈도 되지 않는게 바로 세탁소 창업이다.

 

그렇다면, 이러한 세탁소 창업시장에서 성공하려면, 어떤 포인트를 잡아야 할까?

 

 

프렌차이즈 세탁소 창업의 성공 포인트는 결국 경쟁, 입지, 수요, 매장 노출이다.

 

안탑깝게도 요즘에는 일반 세탁소가 점차 밀리면서 프렌차이즈 형태의 세탁산업이 발전하고 있다. 빵집 프렌차이즈가 유행을 타면서 동네 빵집이 고전을 면치 못하고 그 숫자가 대폭 줄어든 것과 같은 흐름이다. 유명 프렌차이즈 빵집이 처음 등장했던 초기의 모습이 지금 세탁 업계에서 나타나고 있는 것이다.

 

개인적으로, 세탁소 창업을 문의하는 분들에게 프렌차이즈가 아니라면 하지 말라고 권하는 편이다. 물론, 요즘에는 동네상권 보호에 대한 사회적 인식이 있어서 시장이 어떻게 흘러갈지는 두고 봐야 하지만, 가격적 메리트와 더불어 서비스 품질의 균질성 등을 무기로 내 세운 프렌차이즈 세탁 산업이 대세임은 틀림없다.

 

아무튼..

 

이러한 프렌차이즈 세탁소 창업에서 성공하려면 어떻게 포인트를 잡아야 할까?

 

바로, 소제목에서 이야기 한 경쟁자들의 숫자, 입지, 배후수요 그리고 매장의 외부 노출 정도이다. 과거 같으면 배후수요를 제외한 나머지 요소들은 상대적으로 그 중요성이 덜한 편이었다. 세탁업이라는게 기술의 정도에 따라 경쟁력이 달라지기 때문이다.

 

하지만, 프렌차이즈 세탁소는 이야기가 다르다. 프렌차이즈 세탁소의 경우 매장에서 직접 하는 것이 아니라 공장형으로 돌아간다. 따라서, 어느 곳이나 세탁물에 대한 결과물은 비슷한 특징을 가진다.

 

결국..

 

프렌차이즈 세탁소 창업의 성공 포인트는 상권과 입지이며, 충분한 배후수요를 갖추고 있는지를 봐야 하는 것이다.

 

가장 처음, 배후수요와 더불어 고객의 동선을 파악하고, 경쟁자의 숫자를 파악하도록 한다. 적은 배후수요라 하더라도 고객 동선상에 매장을 낼 수 있고 경쟁자가 적다면 그것도 경쟁력이 있는 것이다. 무조건, 배후수요는 많아야 한다는 생각만 하지는 말자.

 

그리고, 세탁업이라는게 생활밀착형 업이고 한번 이용한 곳을 계속 이용하는 고객의 특성을 고려해 고객을 응대하는 데에도 신경을 써야 성공할 수 있다는 점도 강조하고 싶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