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심상가 특징과 중심상가 투자시 유의사항

오늘은 상가 투자 중, 중심상가 투자 이야기를 해 볼까 하는데요..

 

중심상가 투자는 이미 대단위 상권이 형성되어 있다는 측면에서 보자면 실패의 위험이 상대적으로 적은 장점이 있습니다. 다만, 상대적으로 투자비용이 많이 든다는 특징도 있기 때문에 자칫 한번의 투자실패가 돌이킬 수 없는 타격을 입힐 수 있는 리스크도 있죠..

 

상가투자는 기본적으로 어떤 종류의 상가든 그 투자 리스크가 상당히 크다는 점! 명심해야 하겠습니다.

 

 

중심상가란? 중심상가 특징은?

 

중심상가라 함은 도심 또는 부도심에 위치한 상가를 이야기 합니다. 모든 중심상가가 동일한 특성을 보이는 것은 아니지만 보통, 일반적으로 대형상가, 사무시설등이 밀집되어 있다는 특징을 가집니다.

 

이와더불어, 아래의 지역적 특성을 하나 이상 갖고 있는 곳이 중심상가라 할 만한 곳입니다.

 

- 광역적 수요를 가지고 있어서 높은 소비가 이루어 지는 곳

- 행정기관, 금융기관, 기업 등의 사무소 등이 밀집한 지역

- 상가와 사무소 등이 복합적으로 높은 수준으로 집적되어 있는 지역

 

대표적인 중심상가로는..

 

명동, 강남역 인근, 종로, 테헤란로 등을 들 수 있습니다.

 

상가의 가치는 일반적으로 경기에 민감하게 반응하는 특징을 가지죠.. 사람들의 소비에 의해 그 수익성이 달라지는 상가의 특징 때문입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중심상가가 밀집한 지역은 다른 상권에 비해 경기를 덜 타는 특징을 가집니다. 또한, 상점가가 매우 잘 형성되어 있기 때문에 유흥, 오락, 외식 등의 높은 소비성 업종이 많고 매상이 높습니다.

 

반면, 높은 매매가격과 권리금 등으로 인해 진입장벽이 상대적으로 높다는 특징도 보입니다.

 

 

중심상가 투자시 유의점

 

자금만 풍부하다면 중심상가 투자는 실패의 가능성이 적기 때문에 매우 좋은 선택이 됩니다. 물론, 높은 투자비용으로 인해 수익성은 다소 떨어지지만 말이죠..

 

다만, 상가투자는 어떤 지역의 상가든 조심해서 접근할 필요가 있습니다. 상가라는게 같은 지역이라도 골목의 초입, 중반, 끝에 있는지, 1층인지 2층인지, 도로면에 접한 면적의 크기는 어떤지 등등.. 작은 차이에도 큰 가치적 차이를 가져오는 투자물건이기 때문이죠..

 

따라서..

 

같은 중심상가 내의 투자라 하더라도 꼼꼼하게 접근해야 실패의 위험이 적습니다. 몇가지 핵심적인 중심상가 투자시 유의할 점에 대해 알아보면 아래와 같이 정리할 수 있겠습니다.

 

- 지역 유동인구의 흐름상 유입이 용이한 곳이어야 한다.

- 상권이 활성화된 곳이기 때문에 투자목적을 정확하게 정하고 들어가야 한다.(임대수입 또는 영업)

- 비록, 활성화된 곳이기는 하지만 지역내 업종 변화에 따라 유동인구의 흐름이 변화될 수 있다.

- 리모델링 분양 상가라고 해서 영업이 잘 되는 것은 아니다. 개점효과를 오해하지 말자!

 

중심상가 투자는 처음 투자되는 비용 자체가 크기 때문에 자신의 상환능력을 반드시 고려해 접근해야 하겠습니다. 자칫 무리한 투자는 큰 손실로 이어질 수 있는 법이니까요.. 자금이 안되는데 궂이 중심상가만을 고집할 필요는 없겠습니다. 오히려, 제2, 제3의 이차 상권이 수익률은 더 높은 경우가 많으니까 말이죠..

 

또한..

 

중심상가는 그 특성상 신축 보다는 리모델링 등을 통해 추가분양 하는 경우들이 많은데, 하지만, 이렇게 리모델링을 했다고 해서 해당 상점이 잘 되리라는 법은 없다는 점! 강조해 봅니다. 오히려, 이러한 분양상가의 경우에는 주변시세보다 높은 경우들이 많으니.. 입지와 유동인구를 철저하게 분석하고 접근해야 하겠습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