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로감염증 증상 및 예방 방법

오늘은, 요로감염증이란 무엇이고, 요로감염 증상 및 예방법 등에 대해 알아볼 텐데요..

 

요로감염증에 걸리면 상당한 고통이 따르죠..

감염 정도에 따라 다소 다르지만, 초기에는 약한 통증과 절박뇨 등의 증상이 나타나고 심해지만 강한 통증과 함께 혈뇨까지 발생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초기 발견시 치료가 쉽기는 하지만, 모든 병이 그렇듯.. 병이 진행되면 잘 낫지 않고 만성화 될 수 있음으로 빠른 치료가 중요합니다.

 

 

요로감염증이란? 요로감염 증상은?

 

요로감염증은 소변을 만들어 내고 배출하는 요로계에 감염이 생겨 발생하는 질병들을 통칭하는 병명입니다.

즉, 콩팥, 방광, 요도 및 요관 등에 세균이 감염이 되는 것이죠..

 

소변에는 기본적으로 많은 양의 균이 들어있기 때문에, 요로계에 상처가 났을 경우에는 쉽게 감염되어 염증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요로감염증은 발병 부위에 따라 세부 질병명이 달라집니다.

즉, 방광의 요로감염증은? 방광염, 콩팥의 요로감염증은 신우신염, 요도는 요도염이 되는 것입니다.

 

가장 흔한..

 

요로감염증 중에 하나인 방광염 증상으로는 배뇨시 발생하는 강한 통증과 더불어 자주 소변을 보는 빈뇨, 소변을 참기 힘든 절박뇨 등을 들 수 있고, 통상 하복부의 통증과 더불어 혈뇨가 나올 수도 있습니다.

 

신우신염의 경우에는 일반적인 방광염 증상과 더불어 콩팥이 위치한 옆구리의 틍증 및 발열 등의 추가적인 증상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요로감염증 치료 및 예방 방법

 

요로감염증의 경우 누구나 걸릴 수 있지만, 고위험군은 따로 있습니다. 바로 당뇨병 환자들이죠..

상처가 났다고 해서 요로감염증에 무조건 걸리는 것은 아니고.. 세균의 감염과 더불어 번식도 중요한 원인이 됩니다.

 

당뇨병 환자들의 경우에는 기본적으로 소변에 당이 많이 들어있기 때문에 요로계의 세균들에게는 번식에 최적의 조건이 되는 것이에요.. 번식을 위한 영양소가 있기 때문이죠.. 따라서, 당뇨병환자들의 경우에는? 일반인들에 비해 좀더 꼼꼼하게 점검할 필요가 있습니다.

 

요로감염증의 경우, 자각증세가 비교적 명확한데요.. 따라서, 위에서 이야기 한 증상들이나 소변을 보는데 이상이 느껴진다면? 소변검사를 받아 보는게 좋습니다.

 

요로감염증 치료는 소변을 받아 균을 배양한 이후에 항생제에 대한 감수성 테스트를 통해 약을 처방받아 합니다.

초기에는 비교적 쉽게 치료가 되기 때문에 초기에 잡는 것이 중요하죠..

 

다만..

 

임산부의 경우에는 입원 후 치료를 해야 하고 항생제 사용이 제한되기 때문에 모든 사람에게 공통된 치료는 위험할 수 있기도 합니다.

 

요로감염증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주기적인 소변검사가 가장 좋습니다.

또한, 당뇨병 환자들의 경우에는 주기적인 소변검사와 더불어 혈당의 조절도 제대로 이루어져야 합니다.

 

오늘은, 간단하게 요로감염 증상 및 예방 방법에 대한 이야기를 해 봤는데요..

소변을 보는데 이상이 있다면? 참지 마시고, 빨리 비뇨기과를 찾아 검진을 받으시길 권해 드립니다. 몇일 있다가 괜찮아 지겠지.. 하다가는 병을 키우거나 만성화 시킬 수 있습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