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뇨병 식이요법 원칙
- 청운의 [건강 이야기] 다락방
- 2014. 4. 23. 15:33
오늘은, 당뇨병 식이요법 기본 원칙에 대한 이야기를 해 볼까 하는데요..
금일 포스트에서는 당뇨병 식이요법의 원칙만 담고, 다음에 발행할 포스트에서 구체적인 당뇨 식단에서 유의해야 할 점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당뇨병 치료의 핵심은? 바로 식이요법 |
다른 질병에 비해 당뇨병은 식이요법이 가장 중요한 치료 수단입니다. 다른 질병은 식이요법이 보완적인 수단이 되지만, 당뇨병은 식이요법 자체가 치료 방법이 되죠..
그것은, 당뇨병이라는 질병이 음식의 섭취 후 급격히 올라가는 혈당이 조절되지 않는 질병이기 때문입니다.
당뇨병의 진행을 막기 위해서는 결국, 혈당의 분해를 돕는 인슐린의 쓰임을 줄이거나 아니면 부족한 인슐린을 밖으로 부터 보충하는 방법을 써야 합니다.
처음.. |
인슐린의 쓰임을 줄이는 치료 방법이 바로 식이조절이고, 보충해 주는 것이 인슐린요법(인슐린주사) 입니다.
여기서, 당뇨병 식이요법은 다시 크게 두가지에 중점을 두게 되는데..
가장 중요한 것은? 당질의 섭취를 제한하거나 단순당과 같은 빠르게 혈당을 올리는 음식을 금지하는 것이고.. 두번째는 전체 칼로리 섭취량을 줄여 비만증을 예방 및 개선하는 것입니다.
당뇨병 식이요법의 기본 원칙 |
당뇨병 환자들이 처음 식이요법을 실천할 때에는 무척 힘들어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특히, 지나친 공복감으로 식은땀과 몸이 떨리는 부작용 등을 경험하는 경우들이 많죠.. 그러나, 지나친 공복감의 지속 시간은 길어야 1~2주 정도로, 이러한 힘든 시기만 넘기면? 어느정도 적응이 됩니다.
당뇨병 식이요법의 첫번째 원칙은? 당질의 섭취 제한 입니다.
3대 영양소 중에서 당질은 혈당을 직접적으로 올리는 주요 원인으로서 당질의 섭취를 제한해야 합니다.
그렇다고, 무조건 당질을 먹지 않는 것은 좋지 않습니다. 설탕이나 초콜릿과 같은 단순당은 당연히 피해야 하지만, 쌀과 같은 탄수화물 형태의 당질은 어느정도 섭취해 줘야 합니다.
다만.. |
이런 당질이라 하더라도 급격하게 올라가는 것을 막기 위해 식이섬유가 풍부한 음식을 함께 먹고, 밥을 먹을 때에는 현미 등과 섞어 먹는게 바람직 합니다.
두번째, 총 칼로리 제한 입니다.
당뇨병 환자에게 비만은 병세를 악화시키는 주범이 됩니다. 따라서, 하루 필요 칼로리 안에서 끼니 때마다 정확하게 섭취 칼로리를 계산하려는 노력이 필요합니다. 하루 필요 칼로리의 경우 남녀에 따라, 연령에 따라.. 그리고, 개개인의 체질에 따라 다소 달라지는 부분임으로, 정확한 칼로리는 의사의 처방을 받아보셔야 합니다.
세번째는 균형잡히 식단을 구성하라는 것입니다.
특히, 3대 영양소를 균형있게 섭취해야 하는데, 당질을 제한해야 하지만.. 100g 이상은 섭취하는게 좋습니다.
마지막으로, 비타민, 무기질, 미네랄을 적극 섭취하라는 것입니다.
이러한 영양소들은 당뇨로 인해 체내 균형이 무너진 것을 회복시켜 주는데 도움을 줍니다.
주로, 채소, 과일, 해조류에 풍부한 이러한 영양소들을 섭취할 때에는.. 대부분, 당뇨병 환자들도 큰 걱정없이 섭취할 수 있으나, 채소류 중에서는 맵거나 자극적인 채소류는 피하고 과일류 중에서도 당질이 많은 과일은 피하는게 좋습니다. 또한, 해조류는 염분을 최대한 제거하여 섭취하는게 좋죠..
오늘은.. |
간단하게 당뇨병 식이요법 기본 원칙에 대한 이야기를 해 봤는데요..
당뇨는 식이요법 자체가 치료수단이 되는 것이니 만큼.. 좀더 적극적으로 대처할 필요가 있다는 점!! 강조해 보면서, 오늘 포스트.. 여기서 끝내도록 하겠습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