펙틴이란? 장에 좋은 과일, 키위의 효능

오늘은, 펙틴이란 무엇인지 알아보고, 장에 좋은 과일로 펙틴이 풍부한 키위의 효능에 대한 이야기를 해 볼까 합니다.

 

펙틴은 과일에 풍부한 식이섬유의 일종으로..

식이섬유는 채소(셀룰로스), 무의 색소(리그닌), 과일류의 펙틴, 미역 및 다시마에 풍부한 알긴산 등등이 있는데..

 

공통적으로 식이섬유는 변비와 같은 질병은 물론, 대장암 예방 등의 훌륭한~!! 역할을 하는 중요한 영양소 입니다.

 

 

펙틴이란?

 

펙틴(Pectin)이란 과일류에 함유된 식이섬유의 일종으로.. 우리 세포의 주된 구성성분 중 하나입니다.

세포 중에서도 세포벽을 구성하는 성분 중 하나이며.. 세포벽의 중간을 채우는 물질이에요..

 

우리가, 쨈을 만들 때 과일을 오랜기간 끓여서 만들게 되죠.. 이 때 쨈이 끈적해 지는 이유가 바로 펙틴 때문입니다.

펙틴은 크게 두가지 종류로 나눌 수 있는데요.. 바로, 수용성 펙틴과 불용성 펙틴 입니다.

 

펙틴은, 우리몸에 긍정적인 역할을 하지만, 유의해야 할 점이 바로 불용성 펙틴입니다.

 

불용성 펙틴의 경우..

 

너무 많은 양을 섭취하면 칼슘, 철분 등 무기질의 흡수를 방해하는 역할을 함으로.. 가급적이면 수용성을 섭취하는게 바람직 합니다.

 

과일의 특징 중 하나는.. 불용성과 수용성 펙틴을 동시에 가지고 있다는 점인데요..

다만.. 이러한 펙틴의 구성 비율은 시간이 지남에 따라 달라지게 됩니다. 설익은 과일은 불용성 펙틴이 풍부하고 익어갈 수록 점점 줄어들어, 잘 익은 과일은 수용성 펙틴이 대부분을 차지하게 됩니다.

 

따라서, 과일은 적당히 잘 익은 과일을 섭취하는게 맛도 맛이지만.. 우리몸에 더욱~!! 좋은 효능을 기대해 볼 수 있는 것이죠..

 

 

장에 좋은 과일, 펙틴이 풍부한 키위의 효능

 

펙틴의 가장 훌륭한 기능은 바로 장을 건강하게 유지시켜 준다는 점이에요..

펙틴은 장내 유산균의 증식에 도움을 주어 음식의 영양분을 효율적으로 흡수시키는데 역할을 합니다.

 

이에따라, 유해물질의 체외배출을 쉽게 하고 변비를 해소시켜주며.. 결과적으로 대장암 예방에 도움을 주는 것이죠..

 

펙틴이 풍부한 과일로 흔히 꼽는게 사과이지만, 잘 알려지지 않은 과일이 바로 키위입니다.

키위에 함유된 펙틴의 양은 사과보다도 월등이 많습니다.

 

여기에..

 

키위에는 비타민A, C, E 등의 각종 비타민이 풍부해서 노화방지와 피부에 좋고 감기를 예방하는 데에도 좋습니다.

 

또한, 한국인들에게 특히 중요한 영양소 중에 하나인 칼륨도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서 여러가지로 좋은 과일인데요..

칼륨은, 과잉 섭취된 나트륨의 배출을 돕는 성분으로, 유난히 짜게 먹는 식습관을 가진 우리나라 사람들에게 좋죠..

 

또한, 키위에는 퀘세틴(Quercetin)이라는 성분도 함유되어 있는데..

퀘세틴은 혈압상승을 막아주는 역할을 하는 유용한 성분이기도 하기 때문에, 고혈압 환자나 평소 혈압이 높은 분들이 활용하시면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오늘은..

 

간단하게 펙틴이란 무엇이고, 장에 좋은 과일로 키위의 효능에 대한 이야기를 해 봤는데요..

 

불과 10여년 전만 해도 키위는 상당히 비싼 고급과일이었죠.. 지금도 다소 비싼 편이기는 합니다만.. 이제는 그렇게 부담되는 수준은 아닌.. 흔한 과일이기도 하니까요.. 몸에 좋고~ 장에 좋은 과일~ 키위~!! 한번 적극 활용해 보시길.. 권해 드리고 싶네요~ ^^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