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C 블루라이트를 줄여주는 윈도우 야간모드

최근 윈도우10이 크리에이터 업데이트라는 이름으로 대규모 업데이트를 진행하고 있죠..


단순 패치 수준이 아니라 대대적인 기능 추가와 보완이 이루어지고 있어서 순차적으로 이루어지고 있더군요..


개인적으로는 여러대의 윈도우 관련 기기를 갖고 있는데 자동 업데이트가 어떤 건 되어있고 어떤건 안되어 있고 그러더군요..


최초 윈도우10 업그레이드를 할 때와 비슷한 방식으로 업데이트가 되는 것 같습니다. 물론, 원하면 언제든 사용자가 업데이트를 할 수도 있습니다.


아무튼, 이번 윈도우 업데이트에서 마음에 드는 기능이 바로 윈도우 야간모드 기능 입니다. 어찌보면 조금은 쌩뚱맞은 기능이라고 생각하실지 모르겠는데요..


이 윈도우 야간모드는 PC 블루라이트를 줄여주는 기능으로 작업자의 눈을 보호해 줍니다. 스마트기기가 발전하면서 블루라이트에 대한 유해성 이야기는 참 많이 알려진 부분이기도 하죠..


개인적으로는 별도의 프로그램을 통해 블루라이트 차단 기능을 사용 했었는데요.. 이제 윈도우 자체로 PC 블루라이트를 줄여주는 기능이 있어서 좀더 편해진 느낌입니다.


블루라이트 차단기능은 기본적으로 모니터의 색을 변화시켜주는 것이기 때문에 이미지 작업을 했을 때 그 결과물에 영향을 미치는 것은 당연히 아닙니다.(그래서, 위의 이미지는 모니터를 직접 찍은 겁니다.)


블루라이트 차단 기능 등을 예전부터 써 오신 분들을 잘 아시겠지만.. 기본적으로 블루라이트차단을 위해서는 따뜻한 느낌이 드는 적색광이 더 많이 표현되기 때문에 모니터에 보이는 색의 왜곡이 일어납니다.


윈도우 야간모드의 적용은?


우측 하단의 '알림' > '야간모드' 이렇게 간단하게 적용하시면 되겠습니다.



필요할 때마다 켜고 끄시면 좋습니다. 이미지 작업 등을 할 때에는 아무래도 원본 그대로의 화면으로 작업하는게 더 좋겠죠? 블루라이트 차단의 강도와 자동 시간설정 등도 가능한데요.. 이를 위해서는..


알림 > 모든 설정



시스템.



디스플레이에 '야간 모드 설정' 메뉴를 클릭해 들어가면 되겠습니다.



1. 색 온도 등을 적용할 수 있습니다.

2. 시간도 조절할 수 있습니다.



일몰, 일출은 위치정보를 사용해 우리나라의 일몰, 일출 시간이 적용됩니다. 계절에 따라 달라지는 일몰 일출 시간이 자동으로 적용되서 편리합니다.


또한, 따로 시간 설정을 통해 임의의 시간에 윈도우 야간모드를 자동으로 사용하실 수도 있습니다.


개인적으로는 f.lux 라는 PC 블루라이트 차단 프로그램을 사용했었는데요.. 이제는 해당 프로그램을 사용하지 않아도 되겠네요.. f.lux는 해외프로그램인지라 조금은 사용에 불편한 부분이 있었죠..


아무튼, 눈 건강은 평소에 꾸준히 관리해야 한다고 하죠? 저처럼 노안이 시작될 나이가 되면 정말이지.. 눈 건강에 대해 예민해지고 어린 시절 혹사한 눈에 되게 미안해 집니다. -_-


또.. 요즘에는 워낙 각종 스마트기기들 때문에 눈이 혹사되는 경우가 많아서 더욱 조심할 필요가 있지 않을까.. 그런 생각도 해 봅니다.


1시간 동안 PC, TV, 스마트폰 등의 디스플레이 기기등을 보면 최소한 5분에서 15분 정도는 먼 산을 바라봐 줘야 눈의 피로가 풀린다고 하죠? 이와 더불어 장시간 노출되면 실명의 위험까지도 있다는 무시무시한(?) 블루라이트 노출도 적당히 관리해 갈 필요가 있다는 생각입니다. ^^


윈도우 야간모드 기능은 사용하기 어렵지 않은 기능인 만큼 적극 활용해 보시길 권해 드립니다. 업데이트 안한 분들은 우선 업데이트부터 하시고요~ +_+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