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무사 시험과목 및 시험일정

오늘은 세무사 시험과목과 시험일정 등에 대한 이야기를 해 볼까 합니다.

 

세무사 시험은 1차와 2차로 나누어 1년에 한번씩 치뤄집니다. 1차 시험은 올해 끝났고 2차 시험이 남아있죠..

 

통상..

 

세무사 시험은 매년 거의 비슷한 시기에 치뤄지니까요.. 오늘 소개드리는 세무사 시험일정을 참고하시어 공부 계획을 세우셔도 크게 무리는 없다는 생각입니다.

 

세무사의 경우 경상계열을 전공하신 분들이 많이 도전하시죠.. 뭐.. 저도 경영학을 전공해서 주변에 세무사 생활을 하고 있는 선후배 동기도 몇 있고 지금 열심히!! 준비하는 후배님들도 있습니다.(난 뭐 했나 몰라요.. -_-)

 

세무사는 소위.. 8대 전문 자격증 중에 하나로.. 난이도가 좀 있고 준비에 비교적 오랜 시간이 걸리지만 세무사로 활동하면 사회적 대우나 직업적 만족도에 있어서 충분히 매력적인 직군입니다.

 

패널조사라는 한계는 있지만.. 노동부 조사 통계를 인용하자면.. 현업에 종사하는 세무사 분들의 직업만족도는 90%가 넘어갑니다. 아무리 고소득 전문직이라 하더라도 이 정도의 직업만족도를 보이는 직군은 드뭅니다.

 

나이가 들어보니.. 소득도 중요하지만, 더 중요한게.. 얼마나 내 직업에 만족하면서 생활하느냐.. 뭐.. 그게 더 중요하다는 생각을 종종 합니다. 하루의 절반 이상을 직업활동을 하면서 보내야 하는데.. 내 직업이 싫고 짜증난다면? 그것만큼 괴로운 것도 없죠..

 

 

세무사 시험과목

 

세무사 시험은 1차 객관식 2차 주관식(논술형)으로 치뤄지는데요.. 구체적인 세무사 시험과목은 아래와 같습니다.

 

 

주변에 세무사로 활동하는 친구들과 준비하고 있는 후배들에게 물어보면.. 1차 시험은 열심히만 하면 직업활동을 하거나 다른 공부를 동시에 하면서도 붙을 수 있는 정도라고 하네요.. 물론, 개인별 편차는 있겠지만 기본적으로 객관식이고 딱~ 딱~ 나오는 것들이기 때문에 꾸준히만 공부하면 붙을 수 있다는 이야기들을 많이들 합니다.

 

다만..

 

2차 시험의 경우에는 그 난이도가 결코 쉽지 않다는 말들을 많이 합니다. 아무래도 논술형이기 때문에 그럴까요?

 

아무튼, 세무사 시험이 결코 쉬운 시험은 아니지만.. 합격률 자체는 꾸준히 올라가는 추세입니다. 이는 그만큼 세무사 시험을 준비하는 친구들의 전반적인 수준이 올라갔다는 의미겠죠..(세무사 시험 합격률은 25~30%가량 됩니다.)

 

이는 사실.. 다른분야들도 마찬가지라는 생각입니다.

 

요즘 친구들.. 정말 똑똑하죠.. 그런데 어느정도 괜찮은 수준의 회사에 들어가기는 쉽지않은.. 참.. 어려운 시대에 살고 있습니다. 제가 다니는 회사만 하더라도.. 내가 과연.. 지금 입사지원서를 넣으면 서류라도 통과할까? 통과하더라도 영어면접, 토론면접.. 이걸 내가 해 낼 수 있을까? 라는 의문이 듭니다.

 

암튼, 뭘 하시더라도.. 잘 안되고 하더라도 본인이 못나서가 아니라.. 자리가 한정되다 보니 경쟁이 치열해서 어려운 것이라는 점.. 말씀드리고 싶네요.. 좌절하지 마시고 꾸준히 미래를 준비해 나가셨으면 좋겠네요..

 

 

세무사 시험일정

 

2016년 제 53회 세무사 시험일정은 아래와 같습니다. 1차 시험은 이미 끝났지만 2차 시험이 남아있네요.. 접수는 이미 끝났지만 아무튼, 세무사 시험이라는게 단시간에 합격하기에는 무리가 있는 만큼 아래의 매년 4월과 8월에 초점을 맞춰 공부계획을 세우시면 되겠습니다.

 

 

그럼, 얼마나 준비를 해야 할까요?

 

공부라는게 개개인별 편차가 있죠.. 특히나, 세무회계 분야의 경우에는 감각이라는 것도 어느정도 작용을 하고 경영학이나 회계학 등을 전공한 분들에게 다소 유리한 부분도 있습니다.

 

따라서, 일률적으로 얼마나 준비해야 한다.. 라는 부분은 좀 조심스럽기는 합니다.

 

다만..

 

주변을 보면 최소 2년은 공부에 올인하면서 준비해야 한다는 이야기들을 많이 들었습니다. 당연히, 편차는 있겠지만 기본적인 세무회계에 대한 지식을 갖고 있는 상태에서 준비한다면 2년~3년 정도 올인해서 준비하면 어느정도 가시적인 성과를 얻으리라.. 그런 생각을 합니다.

 

세무사시험에 합격하면 연수를 받는데요.. 연수는 총 6개월로 이론교육 1개월을 받고 5개월 동안 세무법인에서 현장교육을 받게 됩니다.

 

오늘은 세무사 시험과목과 시험일정 등에 대한 이야기를 해 봤는데요.. 결코 쉽지는 않은게 세무사 시험이지만.. 그렇다고, CPA처럼 극악의 시험은 또한 아니니까요.. 긍정적인 관점을 가지고 도전해 보시라는 말씀.. 드려 보면서, 오늘 이야기.. 이만 줄일까 합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