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산부, 한약 먹어도 될까?

임산부는 피해야 할 음식도 많고 조심해야 할 것들도 참 많죠..

 

이는, 임산부가 먹는 것들이 그대로 태아에 영향을 주기 때문이기도 합니다. 다만, 몸이 아픈데도 버티는 것은 그리 바람직한 의사결정은 아닙니다.

 

약 등은 가급적 피하되.. 불가피하게 먹어야 할 경우에는 피하지 말고 의사, 한의사, 약사 등의 지도를 받아 약을 복용하시면 되겠습니다.

 

 

한약은 먹어도 될까?

 

한약은 양약과 다른 카테고리로 생각하시는 분들이 많은데요.. 이는 아무래도 한약이 양약과는 다르게 천연성분이나 약재로 만들어져서 생기는 오해입니다.

 

하지만, 임산부에게 한약과 양약은 다를 것이 하나도 없습니다. 양약도 먹어도 되는 양약이 있고 상관없는 양약이 있듯이 한약 역시도 먹어도 상관없는 한약이 있고 먹어서는 안되는 한약이 있습니다.

 

다만..

 

기본적으로 임산부는 약리 성분이 있는 것들은 피하는 것이 좋기 때문에 한약 역시도 임신 기간에는 가급적 피하는게 바람직 합니다.

 

특히, 한약에 사용되는 약재들 중 일부는 자궁수축을 일으키는 약리작용을 하는 약재도 있기 때문에 임신 초기 1~3개월과 막달에는 절대적으로 피하는게 바람직 합니다.

 

 

감기약, 먹어야되 말아야되?

 

또하나, 임산부도 예외없이 잘 걸리는 흔한 질병인 감기의 경우에도 임산부라는 이유로 감기약을 피하는 경우가 많죠.. 물론, 감기약이라는게 기본적으로 치료가 가능한 약이 아니라 증상을 완화시키는 역할을 하는 것이기는 합니다.

 

하지만, 임신 초기에 고열을 동반한 감기증상이 발생하게 되면 소위.. 무뇌아로도 불리우는 신경관결손증 발생률이 높아짐으로 참는게 무조건 좋은 것은 결코 아니라고 볼 수 있습니다. 임산부가 아프면? 태아를 위해서도 의사의 치료를 받고 약을 복용하는게 맞는 것입니다.

 

다만..

 

약을 먹을 때에는 반드시 의사와 약사의 복용지도를 받아야 하죠..

 

참고로, 아세트아미노펜 계열의 타이레놀과 같은 해열진통제는 임산부가 먹어도 아무런 관계가 없습니다. 하지만, 소염진통제 계열(아스피린 외)의 경우에는 막달에는 먹지 않는게 좋죠.. 또한, 슈다페드 성분이 들어간 감기약은 자궁의 혈류량을 감소시키는 약리작용이 있음으로 절대적으로 피해야 하는 약 입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