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지원산후도우미 신청 자격과 서비스 범위

오늘은 정부지원 산후도우미 신청 자격과 방법 등에 관한 이야기를 해 볼까 하는데요..

 

정부지원산후도우미 서비스는 쉽게말해 집에서 2주간(최대 4주) 산후조리를 할 때 정부지원금의 일부를 받는 것입니다. 지원금액은 소득액에 따라 다소 달라지지면 대략 60~90% 정도를 정부에서 보조해 줍니다.

 

 

정부지원산후도우미 신청 자격

 

우선, 정부지원산후도우미 신청 자격은 다른 요건은 없으며 소득에 의해 자격요건이 갈립니다. 즉, 전국가구 월평균소득의 65% 이내여야 하죠..

 

월평균소득은 해당 가정이 현재 내고 있는 건강보험료 중 본인부담금을 따져 보시면 되겠습니다. 즉, 아래의 표상으로 3인가구 직장인의 경우 건강보험료를 87,731원 미만을 내고 있으면 해당 되는 것입니다.

 

 

참고로, 이러한 정부지원산후도우미 서비스는 사산 및 유산도 포함합니다.(단, 임신 후 만 4개월 이상 경과 사산 및 유산자)

 

소득 수준별 지원금액은 아래의 수준입니다.

 

 

 

정부지원산후도우미 서비스의 경우 민간의 서비스를 정부가 일정부분 지원해 주는 것이기 때문에 서비스 비용이 다소 유동적일 수 있습니다. 그래서, 위의 표에서 가격기준과 책정금액 상한선이 존재하죠..

 

즉, 가격기준은 정부지원금을 산출한 기준가격을 의미하는 것이고 책정금액 상한선은 서비스 제공기관이 책정 가능한 최대한의 금액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전국가구 월평균소득의 50~65%이하에 속하는 A-다형의 경우에는 상한선 서비스를 이용할 경우 정부지원금은 528,000원이 나오고 본인 부담금은 272,000원이 되는 것입니다.

 

물론.. 이러한 정부지원산후도우미 서비스가 산후조리원 보다는 다소 서비스의 질이 떨어지는 측면이 있기는 하지만 그래도 약 30만원 정도로 산후조리를 할 수 있다는 것은 참 매력적입니다.

 

 

서비스 범위는 어디까지? 신청 방법은?

 

서비스 제공은 기본적으로 하루 8시간 2주 12일 범위 내에서 이루어지며..서비스 이용권을 지급받는 방식으로 이루어 집니다. 여기에 쌍둥이는 3주(18일), 세쌍둥이 이상이나 중증장애인의 경우에는 4주(24일)이죠..

 

토요일의 경우 4시간 근무며 일요일은 근무하지 않습니다. 다만, 서비스 제공시간 등은 협의가 가능합니다.

 

아무튼..

 

표준 서비스 범위는 아래와 같습니다.

 

- 산모식사

- 유방관리, 체조 보조, 좌욕

- 산후조리 관련 산모 요청 이행(출산, 산모, 신생아 관련)

- 신생아 돌보기 보조(목욕 및 제대관리)

- 신생아 건강관리 및 기본 예방접종 안내

- 감염 예방 및 관리

- 산모 및 신생아의 세탁물 관리

- 산모 및 신생아 방청소

 

큰아기가 집에 있는데 돌봐야 한다거나 산모와 신생아를 제외한 다른 가족과 관련된 청소, 빨래, 김치담그기, 손님접대 등은 기본적으로 해 주지 않습니다. 이 부분에서 다소 분쟁이 있는 경우가 많은데요.. 이런 서비스를 이용하시려면 추가구매를 하셔야 합니다.

 

참고로..

 

정부지원산후도우미의 경우 일반 가사도우미가 아니고 관련 교육을 이수한 전문인력 입니다.

 

서비스 신청은 관할 보건소를 통하시거나 주민센터를 통해 하실 수 있으며.. 예정일 기준 40일 전부터 출산 후 30일까지 신청이 가능합니다. 다만, 소득금액과 서비스 종류에 따라 지원금액도 달라지고 계획도 잡아야 하니까요.. 가급적 시간적 여유를 갖으시고 신청하시길 권합니다.

 

오늘은, 간단하게 정부지원산후도우미 신청 자격과 서비스 범위 등에 대해 알아봤는데요.. 개인적으로 주변에 관련 서비스를 이용한 엄마들을 몇분 봤는데.. 아주 만족하시는 분이 있는 반면, 불만이 많은 분도 계시더군요..

 

아무래도 이런 부분이 사람에 의해 이루어지는 것이다 보니, 어떤 분들에게 서비스를 받았는지에 따라 많이 달라지는 것 같더라고요.. 사후평가 시스템이 좀더 잘 갖춰지고 반영이 된다면 이러한 개인차에 따른 균질하지 않은 만족도는 좀더 개선될 여지가 있을 텐데.. 하는 아쉬움은 있습니다.

 

다만, 집에서 산후조리를 한다는 매력과 장점은 충분하니까요.. 자격요건이 되시는 분들이라면? 이러한 복지지원제도를 적극 고려해 보시는 것도 좋다는 생각입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