늘어나는 30대 노안, 증상 및 노안 예방

오늘은, 노안 증상과 노안 예방법에 대한 이야기를 해 볼까 하는데요..

 

최근에는 30대 노안이 늘고 있다고 하죠.. 이는 그만큼 우리의 생활환경이 눈 건강에 좋지 않다는 것을 단적으로 보여주는 현실이기도 합니다.

 

노안은 노화의 과정으로서 어쩔 수 없다고 생각하시는 분들이 많은데요.. 물론 맞는 이야기 이지만.. 눈 건강에 신경을 쓰다 보면 그 시력의 저하 정도는 어느정도 낮출 수 있고 노안이 오는 시기도 늦출 수 있습니다.

 

 

노안이란? 노안 증상은?

 

노안은 대표적인 노화증상의 일종으로 수정체의 조절 능력이 떨어지는 증상입니다. 따라서, 멀리 보다가 가까운 곳을 보거나 가까운 곳을 보다고 먼 곳을 보게 되면 젊은 시절보다 초점이 빠르게 맞지 않고 흐려 보이는 등의 증상 등이 나타나게 됩니다.

 

자신의 노안을 자가진단할 수 있는 몇가지 지표가 있는데.. 아래의 것들 중 하나 이상의 증상을 느낀다면? 이는 노안이거나 최소한 노안이 시작되는 단계라고 볼 수 있습니다.

 

- 밤 시력이 낮 시력에 비해 현저하게 떨어지는 것을 자각한다.

- 책, 신문, 잡지 등의 인쇄물을 읽을 때 보는 거리가 점점 멀어진다.

- 가까운 물건을 볼 때 눈을 찡그리며 본다.

- 몸의 피로를 느끼면 침침함을 느낀다.

 

원래..

 

노안은 40대 중반부터 시작되는 것이 정상적입니다.(40대 중반에 시작해 50대 후반까지 이어지며.. 그 이후에는 더이상 진행되지 않습니다.)

 

하지만, 최근에는 30대 노안이 늘어나고 있어서 문제가 되고 있죠.. 이는 스마트기기의 발달, 컴퓨터 중심의 업무 처리 등이 원인인 경우가 많습니다. 우리 눈은 가까운 곳을 볼 때 더 긴장하며 수정체를 조이게 되는데 이에따라 가까운 물건을 오랬동안 보는 습관은 30대 노안을 불러오는 대표적인 이유이기도 합니다.

 

이러한, 30대 노안의 대표적인 원인인 스마트기기 등의 사용과 더불어 몇가지 젊은 층에서 노안을 불러오는 요인으로는 아래의 것들을 들 수 있겠습니다.

 

- 여성의 경우 눈화장

- 콘텍트렌즈 및 칼라렌즈 착용

- 남성의 경우 넥타이 착용

 

넥타이 착용이 노안과 관련이 있다는 점에 의외라고 생각하시는 분들이 계실 텐데요.. 물론, 넥타이를 메는 것 자체는 큰 문제는 없습니다. 다만, 지나치게 타이트하게 메는 분들의 경우에는 노안을 불러올 수 있는 것이죠..

 

눈은..

 

밖으로 돌출되어 있는 혈관을 가진 유일한 기관이죠.. 또한, 눈은 압력에 예민합니다. 따라서, 넥타이를 지나치게 졸라메는 습관을 가진 경우 안압을 높이고 눈의 혈압을 높여 노안을 비롯한 눈 질환 등을 유발할 수 있는 것입니다.

 

따라서, 조금은 헐렁하게 메는 것이 좋고.. 중간중간에 넥타이를 풀어놓는 것이 노안을 예방하는데 바람직 합니다.

 

 

노안 예방, 어떻게 해야 할까?

 

노안을 근본적으로 막을 수 있는 방법은 없습니다. 하지만, 노안을 그냥 방치하게 되면 단순히 눈이 침침한 것으로 끝나는 것이 아니라 심한경우 시야가 뿌옇게 변하거나 흐려지는 현상, 날파리 등이 눈앞에 아른거리는 현상(비문증) 등이 나타날 수 있고 더 심한 경우에는 시력저하가 심하게 올 수 있습니다.

 

따라서, 노안의 자각증상을 최대한 늦추기 위한 노력들이 필요하며.. 그 노력들은 그리 어려운 것은 아닙니다.

 

- 안구건조증에 유의해라! 평소 생활환경의 습도를 60% 이상 유지하고 인공눈물등을 적극 활용하자

- 자외선으로 부터 눈을 보호하자! 선글라스는 멋으로만 쓰는게 아니다!

- 지나친 에어컨 사용 난방기기의 사용은 자재한다.

- 컴퓨터, T.V, 스마트기기 등을 사용시에는 50분에 5~10분 정도는 쉬어주고 쉴 때에는 먼 산에 초점을 맞춰 본다.

- 담배는 끊고 술은 줄이자.

- 평소에 걸어다닐 때에는 땅을 보지 말고 먼 곳을 보며 걷는 습관을 들이자.

- 물을 많이 마시자.

 

추가로..

 

눈 건강에 좋은 영양소로는 루테인을 꼽을 수 있는데요.. 루테인이 풍부한 음식으로는 바나나, 키위, 달걀 등입니다.

 

오늘은, 간단하게 노안 증상과 노안 예방 방법등에 대해 알아봤는데요..

 

노화라는게 막을 수 있는 것은 당연히 아닐 것입니다. 다만, 그렇다 하더라도 노화로 인한 부작용은 최대한 줄여야 하는 것이겠죠.. 최소한 30대 노안이 오도록 내 눈에 관심이 없어서는 안되겠습니다. 몸이 만냥이라면 눈은 구천냥 이라고 하죠.. 그만큼, 눈은 인간의 건강과 삶의 질을 결정짓는 중요한 신체 기관입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