눈에 좋은 음식 vs 눈에 나쁜 식품

오늘은, 눈에 좋은 음식과 눈에 나쁜 식품에 대한 이야기를 해 볼 텐데요..

 

우리 조상들은 예로부터 "몸이 만냥이면 눈이 구천냥" 이라는 이야기를 했었죠.. 그만큼, 눈은 인간의 삶에서 중요한 위치를 차지한다는 의미일 것입니다.

 

하지만, 현대인들의 생활은 이러한 눈 건강을 지키기에 참 불리한 환경이기도 합니다. 컴퓨터로 모든 업무를 처리하고 출퇴근 시간에는 스마트폰을 보죠.. 집에 도착해서는 T.V를 보며 휴식을 취합니다. 여기에, 서구화된 식습관은 눈 건강에 나쁜 영향을 주죠..

 

오늘은, 눈 건강을 지키는데 중요한 역할을 하는 음식과 식품 중심으로 이야기를 풀어볼까 합니다.

 

 

눈에 좋은 음식! 비타민과 루테인 그리고 칼륨에 주목하자!

 

눈에 좋은 식품으로는 비타민(A, B12, C, E)이 풍부한 음식과 루테인 및 칼륨이 풍부한 음식이 좋습니다.

 

특히, 루테인(Lutein)은 그 자체가 우리 안구의 구성성분(망막과 황반부위에 분포)으로서 망막을 보호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하는 성분이기도 합니다. 눈의 경우 자외선에 노출되면 망막이 자극을 받는데 루테인은 이러한 외부의 자극으로부터 우리 시력을 보호하는 역할을 합니다.

 

루테인이 풍부한 음식들로는 아래의 것들을 권합니다.

 

옥수수, 달걀노른자, 시금치, 호박, 브로콜리, 바나나, 케일

 

또한..

 

비타민류들 중에서도 A, B12, C, E가 함유된 비타민은 눈 영양 공급에 도움을 주는 비타민들 입니다. 특히, 비타민A는 강력한 항산화 비타민 중에 하나로  "눈을 위한 비타민" 이라고 종종 회자될 정도로 눈 건강을 유지하는데 유용한 비타민 이기도 합니다.

 

비타민A는 부족할 경우 야맹증, 안구건조증, 결막염 등이 올 수 있으며.. 심할 경우에는 각막이 부드러워지는 각막연화증이 유발되어 실명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뭐.. 물론, 실생활에서 비타민A가 극단적으로 부족할 일은 없기 때문에 비타민A 결핍증으로 인한 실명의 경우에는 아주 예외적인 상황이죠..

 

아무튼, 눈에 좋은 비타민류가 풍부한 음식들로는 아래의 것들을 권합니다.

 

- 비타민 A : 동물의 간(닭, 소, 돼지), 장어, 대구, 칠성장어, 부추, 토마토, 시금치, 파슬리

- 비타민 B12 : 조개류, 동물의 간, 바지락, 굴, 고등어, 청어, 정어리

- 비타민 C : 딸기, 감, 키위, 귤, 오렌지 등의 과일류, 브로콜리, 양배추, 적피망, 유채

- 비타민 E : 아몬드, 헤이즐넛, 장어, 피땅콩, 아보카도, 명란젓, 해바라기유, 서양호박

 

그 밖에..

 

인간이 섭취해야 하는 필수 영양소 중에 하나인 칼륨 역시도 눈을 보호하는데 유용한 성분입니다. 칼륨은 또한 잉여 섭취된 나트륨을 체외로 배출시켜주는 역할도 하기 때문에 보편적으로 짜게먹는 식습관을 가진 우리나라 사람들에게 좋은 영양소이기도 하죠..

 

칼륨이 풍부한 음식으로는 아래의 것들을 권합니다.

 

수박, 참외, 사과, 꿀, 시금치, 아보카도, 고구마, 삼치, 새송이버섯, 소송채

 

다만, 칼륨의 경우, 신장질환을 갖고 있는 사람들에게는 피해야 하는 영양소이기 때문에 이 부분은 유념하도록 합니다.

 

 

눈에 나쁜 식품, 단음식, 짠음식, 차가운 음식을 줄이자!

 

눈에 나쁜 식품으로는 딱히 꼽을만한 것들이 없습니다. 다만, 어떤 음식이든 짜게 먹거나 지나치게 달게 먹는 것은 눈 건강에 좋지 않습니다. 이와 더불어 여름철 즐겨먹는 찬 음식들.. 냉면이나 아이스크림 등의 경우에는 혈관을 위축시켜 눈의 건강에 좋지 않은 영향을 주죠..

 

짜게 먹거나 달게 먹는 것도.. 결국, 혈관에 나쁜 영향을 주기 때문입니다.

 

눈은, 우리 몸에서 외부로 노출된 유일한 장기로, 우리의 뇌 만큼이나 많은 영양이 공급되는 부위입니다. 따라서, 눈으로 가는 혈관에 문제가 생기면 바로 눈에 이상이 발생하는 것이죠..

 

따라서..

 

평소 짜거나 달게 먹는 식습관.. 그리고 찬 음식을 지나치게 즐기는 습관은 고치는 것이 바람직 합니다.

 

오늘은, 간단히 눈에 좋은 음식과 눈에 나쁜 식품들에 관한 이야기를 해 봤는데요.. 눈이라는 장기는 한번 나빠지면 다시 회복되기 어렵다는 특징을 가지죠.. 따라서, 평소 건강할 때 지켜야 하는게 눈 입니다. 뭐.. 우리 몸의 모든 부위가 다 그런 것이지만 눈은 직접적으로 일상에 영향을 받는 장기이기 때문에 더 신경쓸 필요가 있다는 생각입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