눈 중풍 증상과 예방, 결국 혈압이다.

흔히 혈압이 높으면 심근경색이나 뇌졸중 등을 걱정하게 된다. 혈압이라는 것이 결국에는 혈관의 건강에 악영향을 주는 것이기 때문에 이러한 심혈관계 질환에 대한 주의는 당연한 부분이기도 하다.

 

하지만, 사람들이 흔히 간과하는 것 중에 하나가 바로 눈 건강이다.

 

눈은 우리 몸에서 중요 혈관이 몸 밖에 노출되어 있는 유일한 기관이며 혈관 덩어리이다. 따라서, 혈압이 높으면 눈 건강에도 영향을 미치며 심한경우 소위.. 눈 중풍이 올 수도 있다.

 

 

눈 중풍은 실명으로까지 이어질 수 있다.

 

중풍은 결국 혈관계 질환으로 발생하는 동맥 또는 정맥의 막힘 증상이다. 이것이 심장쪽에서 발생하면 돌연사의 원인이 되는 심근경색이 되는 것이고.. 마찬가지로 뇌로 가면 뇌졸중이 되는 것이다.

 

뇌졸중 환자들 중에는 몸이 마비되는 경우들이 제법 있는데.. 이는, 혈관이 막혀 뇌로 가는 혈류가 차단되어 뇌손상이 오기 때문이다. 결과적으로.. 중풍이라는 것은 우리 몸에 혈관이 있는 곳이면 어느 곳이나 발생할 수 있는 것이다.

 

눈 중풍도 마찬가지다.

 

눈으로 가는 혈류가 막히면 우리 눈의 망막혈관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주기 때문에 시력감소가 일어나고 심한 경우에는 실명에 까지 이를 수 있는 것이다.

 

눈 중풍은 크게 두가지로 나눌 수 있는데 바로.. 동맥이 막히는 경우와 정맥이 막히는 경우이다. 좀더 심각한 경우는? 바로 동맥이 막히는 경우이다. 이는, 동맥이 심장에서 나와 눈에 영양과 산소를 공급하는 혈관이기 때문이다.

 

아무튼, 동맥이 막혀 발생하는 눈 중풍의 대표적인 증상으로는 보였다 보이지 않았다를 짧은 시간안에 반복하는 현상이다. 수명이 다 된 형광등이 점멸하듯 짧은 시간안에 시야가 급속히 왔다갔다 하는 것이다. 이런 증상을 느낀 경우에는 재빠르게 응급실을 찾아야 한다. 24시간 내에 치료를 받으면 실명의 확률을 확~ 줄일 수 있기 때문이다.

 

안타까운 경우는, 시신경 안쪽의 동맥이 막히는 경우이다. 이런 경우 조치할 틈도 없이 그 자리에서 실명에 이를 수 있다.

 

다음..

 

정맥혈이 막히는 경우에는 동맥이 막히는 경우보다는 시간적인 여유가 있는 경우가 상대적으로 많다. 정맥은 혈액이 눈을 돌아 나오는 통로로 활용되는 혈관인데 이것이 막히면 우리 눈은 새로운 혈관을 스스로 만들어 우회통로를 만들게 된다. 자기보호 기제가 발동하는 것이다.

 

다만, 이런경우 안압을 높여 녹내장과 같은 무서운 안과질환을 일으킬 수 있다. 정맥혈이 막혀 발생하는 대표적인 증상으로는 황반부종, 유리체 출혈 등을 들 수 있다.

 

 

예방, 결국 정기검진과 혈압관리다!

 

고혈압은 만성질환이고 노화에 따른 자연스러운 현상이기도 하다. 따라서, 혈압을 낮춘다는 것은 인위적인 약물을 사용하지 않고는 쉽지 않은 일이다.

 

다만, 평소에 혈압이 높은 분들은 눈 건강에 각별히 신경을 쓸 필요가 있다.

 

혈압이 높은 분들은 급성 혈관질환을 걱정하면서도 눈 건강에는 소홀히 하는 경우가 많은데, 눈은 심장과 뇌에서 발생하는 급성 혈관계질환 만큼이나 치명적인 결과를 가져올 수 있다는 점에서 결코 소홀할 수 없다.

 

고혈압 환자의 경우..

 

1년 2회 정도 정기적인 안압검사 등의 안과 검진을 받아볼 필요가 있으며.. 평소 눈의 이상증세를 예민하게 관찰할 필요가 있다. 그나마 다행인 점은 눈 중풍의 경우 전조증상이 있는 경우가 많으며.. 이런경우 어떻게 대처하느냐에 따라 실명을 막을 수 있는 경우들이 많다.

 

이와 더불어 평소의 눈건강 관리를 위해 건조하지 않은 환경을 만들고 스마트폰, T.V, 컴퓨터 등의 사용시간을 적절하게 통제하는게 좋다 하겠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