졸음운전 방지 방법

요즘과 같이 날이 따뜻해지는 환절기에는 졸음운전을 매우 조심해야 하죠..

 

졸음운전이라는 것이 주로 고속도로에서 발생을 하기 때문에 그 사고의 결과는 끔찍한 경우가 매우 많습니다. 따라서, 졸음운전 방지에 경각심을 가지고 임해야 하겠습니다.

 

나만 죽는게 아니고, 동승자와 제 3의 피해자를 발생시킬 수 있는게 바로.. 음주운전과 졸음운전 입니다.

 

 

졸음운전 방지 방법, 장시간 운전에는 대비가 필요하다!

 

졸지 않기 위해서는 당연히, 충분한 수면이 전제되어야 하겠죠.. 요즘에는 기발한 졸음운전 방지 아이디어 상품들도 많지만, 그 기본은 충분한 수면과 무리하지 않는 운전시간일 겁니다.

 

졸음운전은 보통 장시간 운전을 할 때 발생하는 만큼.. 충분히 예상할 수 있습니다. 갑자기 장시간 운전해야 하는 경우는 별로 없다는 것이죠.. 따라서, 운전 전에는 충분한 수면을 취해 주는게 바람직 하고 전날 음주는 금물입니다.

 

몇가지..

 

졸음운전 방지를 위한 가이드라인을 제시해 보자면 아래와 같습니다.

 

- 장시간 운전 전날은 7시간 이상 충분히 숙면을 취해준다.

- 졸음운전 취약시간인 밤 10 ~ 새벽 5시는 가급적 피한다.

- 여행기간 졸음운전은 갈 때 보다 올 때 더 많이 발생함으로 복귀 전날에 무리하지 않는다.

- 복용 약이 있을 경우에, 자신이 먹는 약에 수면효과가 있는 약이 있는지 체크하고 빼고 복용한다.

- 운전 중 졸음이 쏟아지면 휴게소 또는 쉼터에 방문해 잠시 눈을 붙이고 일어나서 가벼운 스트레칭을 해 준다.

- 졸음방지 껌이나 기구 등을 적극적으로 활용한다.

- 보조석 동승자는 운전자를 감시하도록 하자!

 

졸음은 전염된다고 하죠..

 

보조석에 앉은 동승자가 졸 경우 운전자도 졸린건 당연한 법입니다. 따라서, 보조석 동승자는 가급적 잠을 자지 않도록 하고 졸지 않도록 말을 걸어주고 음료수를 주는 등의 보조역할에 충실할 필요가 있습니다.

 

또한, 어쩔 수 없이 졸음이 밀려오는 때에는 휴게소 등에 들러 충분히 쉬어주는 것도 좋으며.. 애초에 운전속도를 줄여 운전하는 것도 큰 사고를 미연에 예방하는 좋은 방법이죠..

 

 

졸음운전 방지를 위해 준비해 두면 좋은 것들

 

시중에는 졸음운전 방지를 위한 아이디어 제품들이 다양하게 나와 있는데요.. 이런 것들을 활용해 보시면 나름 유용하게 써먹을 수 있습니다.

 

우선, 일반적인 것으로 껌, 목캔디, 패치, 고카페인 음료, 물티슈 등을 활용하시면 좋습니다.

 

껌도, 최근에는 졸음방지용 껌들이 나오죠.. 뭐.. 궂이 졸음방지용 껌이 아니더라도 일반 껌만 준비해도 상당히 도움이 됩니다.(다만, 나중에 턱이 아프다는.. -_-) 그리고, 요즘에는 멀미패치와 비슷한 졸음방지 패치도 있으니 활용해 보시면 도움이 됩니다.

 

그리고..

 

간단하게 물티슈만 하더라도 졸음이 쏟아질 때 얼굴을 닦고 창문을 잠시 열어 놓으면 잠을 깨는데 상당히 도움이 되죠..

 

돈을 좀더 투자한다면 졸음 얼굴인식기나 이어셋형 소리알림 졸음방지기 등을 활용하시는 것도 좋습니다. 장시간 운전을 비교적 자주 하는 분들에게 추천드립니다. (그렇게 비싸지는 않더군요..)

 

오늘은, 간단하게 졸음운전 방지 방법에 대해 알아봤는데요, 졸음운전은 음주운전 보다도 더~~ 위험하다는 점!! 강조해 보면서, 충분한 대비 후 고속도로로 나서시길.. 권해 드리고 싶네요.. 그럼, 안전운전 하시길.. 바라겠습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