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산부 보건소 철분제 및 엽산제 신청 방법

오늘은, 임산부 보건소 철분제와 엽산제 신청 방법 및 신청시기 그리고 기타 보건소에서 할 수 있는 유용한 검진 등에 대해 소개드려 볼까 합니다.

 

뭐..

 

철분제와 엽산제의 경우 임산부들에게는 거의 필수적인 영양제 인지라.. 가격대가 그렇게 비싸지는 않습니다. 몇만원 정도죠.. 그래도, 임산부에게 보건소에서 제공하는 철분제 및 엽산제의 경우 무료이니까요.. 궂이, 돈을 땅바닥에 흘리고 다닐 필요는 없겠죠? -_-

 

 

산모등록만 하면 누구나! 무료!

 

엽산제의 경우에는 임신 전부터 꾸준히 섭취해 줘야 하는 영양제죠.. 따라서, 임신 전에 먹는 엽산제는 보건소에서 받을 수는 없습니다. 보건소에서는 임신확인이 되어야 엽산제를 주니까요..

 

아무튼, 보건소 철분제 및 엽산제 제공 개요는 아래와 같습니다.

 

구분

대상

내용

철분제

임신 16주 이상 ~ 분만 전까지

1인 1개월 기준 5개월분 지급

엽산제

임신 확인시 ~ 12주 까지

1인 1개월 기준 최대 3개월분 지급

 

물론, 보건소 사업의 경우에는 각 지자체 사업이기 때문에 지자체별로 지원내용이 다소 다를 수 있습니다만.. 철분제와 엽산제의 경우에는 거의 공통이라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섭취 시기가 딱~ 딱~ 정해져 있으니까요..

 

수령 방법은..

 

최초 임신이 되고 산모수첩(초음파사진)을 받은 이후에 신분증을 들고 보건소에 산모등록을 하면 됩니다. 등록 후 엽산제를 받아 오시면 되고요, 철분제를 받을 때에는 마찬가지로 산모수첩과 신분증을 들고 가시면 되겠습니다.

 

 

나름 유용한 보건소의 무료(또는 저렴한) 임산부 관리 프로그램들

 

보건소에서는 임산부와 태아의 건강관리를 한정된 범위 내에서 해 주는데요.. 모성검사에서 부터 가임여부 확인과 같은 산전검사, 기형아 검사 등을 해 줍니다.

 

대략적인 개요를 살펴보면 아래와 같습니다.

 

구분

대상

내용

모성검사

임산부

 - 임신초기 검사(8주~12주)

 - 임신말기 검사(35주~37주)

임신반응 검사

가임여성 임산부

 - 가임여부 확인검사(소변)

 임신성 당뇨 검사

 임신 24주 ~ 27주

 - 임신성 당뇨 조기발견

 - 4시간이상 금식후 검사 

 기형아검사(트리플)

 임신 16주 ~18주

 - 혈액검사로 다운증후군 외 기형 확률 판별 

 

산부인과를 다니다 보면, 이런 류의 검사를 보건소에서 받아 오라고 이야기를 해 주는 병원들이 있죠.. 해당 병원에서도 할 수 있는 검사들이지만 보건소를 활용하면 검진 비용이 아무래도 덜 드니까.. 병원에서도 이런 보건소 검사들을 활용합니다.

 

이러한 건강관리 부분 외에도 보건소 에서는 유축기 대여, 신생아 청각선별검사, 영유아 예방접종 사업을 무료 또는 아주 저렴한 비용만 받고 하고 있습니다.

 

다만..

 

유축기 대여 등의 경우.. 실질적으로 대여받기가 녹록치는 않습니다. 저희만 하더라도 너무 대기자가 많아서 결국 포기 했네요.. 뭐.. 동네마다 다소 상황이 다르기는 하겠지만 말이죠..

 

가슴은 아파죽겠어서 당장 필요한데, 몇주씩 기다려야 받을 수 있는건 참 아쉽습니다. 결국 저희는 따로 구매를 했네요.. 뭐.. 저렴한 것들은 5만원 내외면 구입이 가능하더군요.. 길어야 6개월~1년 쓸건데 궂이 좋은거 살 필요는 없겠다 싶어서 싼걸로 샀습니다.

 

유축기 대여의 경우에도 미리 신청해 두시면 제때 받을 수 있다고는 하더라고요..

 

그 밖에도..

 

보건소의 경우에는 활용해 볼만한 프로그램들이 꽤 있습니다. 산모교실이나 모유수유 클리닉, 아기마사지 강좌 등은 저도 들었지만 꽤 유용하더군요..

 

보건분야의 복지 프로그램이 주로 보건소에서 이루어지고 보건소의 큰 사업 중 하나가 바로 임산부 관리니까요.. 적극~ 활용해 보시길 권해 드리면서 오늘 임산부 보건소 철분제 및 엽산제 신청 방법에 관한 포스트.. 이만 줄일까 합니다. (__)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