두피에 좋은 음식

오늘은, 탈모로 머리를 싸메고 계신 분들을 위해.. 두피에 좋은 음식 몇가지를 소개해 볼까 한다.

 

탈모는 겪어본 사람만이 그 고통을 안다고들 한다. 탈모라는게 외모를 일그러지게 만들 뿐 아니라 늙어 보이게 하는 효과도 있어서 탈모환자들의 스트레스는 상상을 초월한다.

 

두피에 좋은 음식을 찾고, 필사적으로 탈모를 막기 위한 노력들을 하는 데에는 그만큼 탈모를 치료하는 것에 간절함이 있기 때문이리라.. 그러나, 아이러니 하게도.. 탈모로 인한 스트레스는 오히려 탈모를 악화시킨다는 점은 짚고 싶다.

 

 

두피에 좋은 음식 이전에, 마인트 콘트롤 부터!

 

탈모는 여러가지 원인에 의해 발생을 한다. 흔히, 대머리를 유전의 문제로 치부하고.. 지레 포기하는 분들을 쉽게 본다. 물론, 탈모의 주된 원인 중 하나는 유전이다.

 

하지만, 부모세대에서 대머리 였다고 해서 반드시 나도 대머리가 되는 것은 아닐 뿐더러.. 최근 문제가 되는 탈모들은 유전적인 문제 보다는 잘못된 생활습관과 지나친 스트레스로 인한 경우들이다.

 

특히..

 

스트레스는 탈모를 가속화 시키는 주요 원인 중 하나로.. 평소 나만의 스트레스 해소법을 찾아 주기적으로 몸과 마음을 컨트롤 할 필요가 있다 하겠다. 탈모를 지나치게 의식하는 것은 오히려 더 나쁘다는 점!! 강조해 본다.

 

이와 더불어, 탈모로 고생하는 분들이 흔히 하는 잘못된 의사결정 중 하나는.. 머리감기를 꺼려한다는 점이다. 하지만, 머리를 감을 때 빠지는 머리카락은 궂이 샴푸를 하지 않아도 빠지게 되어 있는 것이라는 점도 강조해 본다.

 

오히려, 머리를 감지 않으면, 모낭충 등이 자랄 수 있는 환경이 되고 피지와 비듬 등이 제때 제거되지 못해 모발에 악영향을 준다. 탈모 때문에 고민하는 분들이라면.. 오히려 아침저녁으로 꼼꼼하게 샴푸를 해 줘야 하는 것이다.

 

 

두피에 좋은 음식, 뭐가 있을까?

 

생활습관과 정신적인 문제 다음에 신경써야 할 것이 바로 음식이다.

 

물론, 두피에 좋은 음식을 찾아먹는 것도 좋지만.. 우선은 피해야 할 음식을 가리도록 하자. 두피에 가장 좋지 않은 음식은? 바로 콜레스테롤 수치를 높이는 지방질이 많은 육류다. 콜레스테롤은 모낭 피지선을 막아 탈모를 가속화 시키는 주요 원인이 된다.

 

따라서..

 

육류를 먹어도 탈모치료를 위해서는 육류는 가급적 피하는게 좋다. 육류를 피할 수 없거나 끊을 수 없다면? 살코기 위주로 섭취하는게 탈모 예방을 위해 바람직하다.

 

두피에 좋은 음식으로는 우선, 각종 미네랄 성분이 많은 채소류와 해조류를 꼽을 수 있다. 여기에, 멸치, 정어리 등과 같은 작은 생선류들을 틈틈히 더해 주면 두피보호에 좋다. 이런 작은 생선류들은 상대적으로 바다의 중금속 오염 농축도가 덜하고 두피 영양에 긍정적인 역할을 하는 EPA, DHA 등이 풍부해 좋다.

 

EPA, DHA를 두뇌건강에 좋다고 알고 있는 분들이 많은데.. 이들 성분은 두뇌 건강은 물론이고 두피건강을 증진시키는 데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다음, 양질의 단백질을 섭취해야 한다. 단백질은 주로 육류에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으나.. 육류는 콜레스테롤 수치를 높이고 두피건강 최대의 적 중 하나인 비만의 가능성을 높인다는 점에 유의하자..

 

찾아보면 채소류에도 양질의 단백질 공급원들이 제법 있다. 익히 잘 알려져 있는 콩은 물론이고.. 시금치 등에도 단백질은 풍부하다. 참고로, 시금치의 단위당 단백질 함유량은 돼지고기의 약 2배 정도 된다. 그 밖에도.. 양질의 단백질 공급원으로는 버섯, 브로콜리, 콜리플라워를 추천한다.

 

마지막으로..

 

컬러푸드 중 검은깨, 검은콩, 가지, 포도, 오디, 블루베리 등과 같은 블랙푸드는 대표적인 두피에 좋은 음식들이다. 특히 검은콩에는 호르몬 역할을 하는 이소플라본이라는 성분이 풍부한데.. 이소플라본은 여성호르몬과 같은 역할을 하는 성분으로 남성 호르몬의 지나친 발현으로 발생하는 탈모를 억제해 주는 효과가 있다.

 

정리하자면..

 

두피에 좋은 음식 : 채소류, 해조류, 정어리, 멸치, 블랙푸드, 현미, 버섯류, 브로콜리, 콜리플라워

 

오늘은, 간단하게 두피에 좋은 음식 몇가지를 소개해 봤는데..

 

다만, 탈모를 예방하거나 치료하는 것은 먹는 것만으로는 당연히 이루어질 수 없는 것들이다. 먹는 것만으로 탈모가 치료된다면 탈모 환자들은 없을테니 말이다.

 

치료를 요하는 수준이라면? 당연히 병원의 탈모클리닉이 우선이다. 이러한 치료과정에서 보조적인 수단이 바로 먹는 것이고.. 그보다 더 중요한 것은 생활습관과 스트레스를 이겨내는 마음가짐이라는 점! 강조해 본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