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동산 가치를 좌우하기도 하는 도로정비기본계획

투자적 관점에서 부동산에 접근할 때에는 여러가지 개발계획 등을 참고하는게 아주 중요한 과정이 된다. 도시기본계획이라든지 주택종합계획 등이 그것이다.

 

다만, 도로정비기본계획의 경우에는 직접적인 지역개발 계획이 아니라는 이유로 참고사항에서 빠지는 경우가 많다. 하지만 도로라는 것이 국토종합개발계획을 직접적으로 실현하기 위한 세부 계획이라는 점에서 도로정비기본계획도 참고하기를 권한다.

 

 

도로정비기본계획이란?

 

도로정비기본계획은 국토교통부에서 장기계획을 가지고 임하는 계획이다. 국토개발의 최상위 계획인 국토종합개발계획에 맞춘 도로정비 계획이 바로 도로정비기본계획이다.

 

현재는 2011년~2020년 까지의 기본계획이 서 있다. 국토교통부 홈페이지에서 관련 정보를 다운받을 수 있다. 아래는 국토부에서 다운받을 수 있는 것과 동일한 파일 임으로 참고하면 되겠다.

 

 

다만..

 

국토부에서 세우는 도로정비기본계획은 전체적인 틀만 잡은 것이다. 국토부에서 세우는 도로정비기본계획을 기준으로 각 지자체에서도 도로정비기본계획을 따로 세운다.

 

실제, 부동산 투자를 할 때에는 국토부의 도로정비기본계획 보다는 내가 투자하려는 지역의 지자체 도로정비기본계획을 참조하는게 더 낫다. 관련 계획서는 각 지자체 홈페이지를 참조하면 되겠다. (서울시 계획을 올려 놓으려고 했는데 파일 크기가 너무 커서 안올라간다... -_-;;)

 

부동산은..

 

재산적 가치가 크기 때문에 투자에 매우 신중해야 할 필요가 있다는 생각이다. 이러한 신중함에는 향후 재산적 가치의 증가 까지도 고려해야 하는게 아닐까 싶다.

 

이러한 재산적 가치를 증가시키는 가장 중요한 이슈는? 누가 뭐래도 개발호재이며.. 도로를 보면 개발계획의 방향이 보이기도 한다. 우리가 도로정비기본계획을 참조할 가치가 있는게.. 바로 이러한 이유 때문이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