분양권 거래의 장단점

오늘과 내일 이틀에 걸쳐 분양권 거래 이야기를 좀 해 볼까 하는데요..

 

분양권 거래는 일반적인 매매와는 다르게 등기가 되지 않은 상태에서 매매를 하는 것이기 때문에 유의해야 할 점들이 꽤 있습니다. 장점이 많은 거래가 바로 분양권 거래이기는 하지만.. 이런 부분은 매우 조심해야 하죠..

 

부동산이라는게.. 특히 주거용 부동산의 경우에는 대부분 전재산이나 다름없는 돈이 들어가는 자산임으로 꼼꼼하게 접근해야 하겠습니다.

 

 

분양권 거래는 불법? 합법?

 

과거 부동산 시장이 과열되었을 때 분양권 거래는 지방 소도시를 제외하고는 대부분 불법이었습니다. 바로 전매제한 기간이 있었기 때문이죠.. 하지만, 부동산 경기가 안정화 되고 투기우려가 많이 없어진 지금 분양권 거래는 합법입니다.

 

다만, 여전히 전매제한 기간이 짧게나마 있는 지역들이 존재를 합니다. 보통, 수도권 그린벨트 지역에 지어진 대단위 공영개발 단지들 인데요.. 이러한 곳들은 시세와 분양가 차이가 발생하는 이유로 6개월~1년 정도의 전매제한 기한을 두어 투기를 방지하고 있습니다. 분양권 거래를 하시려는 분들은 이러한 부분은 반드시 체크하셔야 하겠습니다.

 

그리고..

 

예외 없이 불법 행위가 되는 분양권 거래가 있는데.. 바로, 임대아파트 분양권 거래 입니다.

 

임대아파트는 기본적으로 서민주거 안정을 위해 싸게 공급되는 주거용 아파트로 대부분 주변의 시세보다 싸게 공급이 됨으로 투기적 자본이 들어올 여지가 많죠.. 따라서, 임대아파트의 경우에는 예외없이 분양권 거래가 불법이 됩니다.

 

아무튼, 이러한 분양권 거래는 여러가지 장점이 존재를 하죠.. 물론, 장점이 있으면 그만한 리스크 요인도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분양권 거래를 하시려는 분들이라면? 장점만 보지 마시고 리스크 요인도 살펴봐야 하겠습니다.

 

 

분양권 거래의 장단점

 

분양권을 구입하는 사람 입장에서의 분양권 거래 장점을 이야기 해 보자면 아래와 같이 정리할 수 있겠습니다.

 

- 청약을 가입하지 않고도 신규 분양 아파트를 매수할 수 있다.

- 원하는 지역의 원하는 동호수를 매수할 수 있다.

- 일반 분양자와 똑같이 입주시기 조정이 용이하다.

- 중도금과 잔금을 비교적 장기간에 걸쳐 분할 납부 함으로 일반 매매에 비해 일시에 큰 돈이 들어가지 않는다.

- 매수자는 재당첨 금지 기간을 적용받지 않는다.

- 등기의무 대상이 아님으로 등기를 하지 않고도 간단한 절차만 거치면 거래가 가능하다.

 

그리고..

 

분양권 거래를 통해 매수하는 경우 보통 일반적인 매매에 비해 수익률이 높다는 장점도 있습니다. 분양 후 가격상승을 일반 분양을 받는 것과 동일하게 기대해 볼 수 있기 때문이죠..

 

물론, 이는 프리미엄(분양가보다 더 지급하는 추가금액) 수준에 따라 수익률은 다소 달라질 수는 있지만.. 일반적으로 분양권 거래는 리스크 요인이 있어서 상대적으로 저렴하게 나오고.. 급매로 나오는 경우가 제법 있기 때문에 분양권 매수자는 일반 분양자와 비슷한 수준의 수익률 상승을 기대해 볼 수 있습니다.

 

다만, 분양권 거래는 장점 만큼이나 리스크 요인도 상존하는 거래 방식입니다.

 

- 이중매매의 가능성이 있다.

- 중도금 납부 등에서 연체가 되는 경우도 많이 있다.

- 등기가 되어 있지 않아 가처분이나 가압류가 되었어도 매수자가 확인하기 어렵다.

 

기본적으로..

 

분양권 거래는 거래과정에서의 리스크가 매우 높습니다. 일반적인 매매는 등기부등본을 떼어보면 관련된 권리관계나 이런 부분을 서류상으로 전부 알 수 있죠..

 

하지만, 신규분양된 아파트의 경우에는 아직 등기의무가 없기 때문에 그러한 권리관계를 알기 어렵습니다. 따라서, 이에대한 확인 절차를 꼼꼼하게 거쳐야 하며.. 거래 상대방이 정당한 권리자인지를 반드시 확인해야 합니다. 관련된 내용은 내일 이어서 하도록 하겠습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