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토샵 블러(Blur) 효과의 모든 것!

오늘은, 포토샵 블러(Blur) 필터에서 제공하는 14가지 버전의 블러효과에 대해 소개드려 볼까 하는데요..

 

포토샵 블러 효과는 이미지의 초점을 흐리게 해 주는 기능으로 어떤 방식으로 구현하느냐 또는 어떤 기준으로 구현하느냐 등으로 구분합니다. 모션블러와 일반 블러 정도의 차이는 있지만, 기본적으로 포토샵 블러 효과는 비교적 단순하게 적용할 수 있으며.. 사실, 서너가지 명확하게 다른 효과 외에는 큰 차이가 나지는 않습니다.

 

 

 

우선, 블러 효과는 상단 메뉴바의 Filter -> Blur 를 통해 적용하실 수 있습니다.

Field Blur에서 부터 Surface Blur까지 각 포토샵 블러 효과를 차례대로 알아보면 아래와 같습니다.

 

 

1. Field Blur : 원하는 지역에 동그란 핀을 꼽아 블러값을 복수로 지정할 수 있는 기능. 아래의 사진은 가운데는 Blur가 0인 핀을 꽂았고 대각선 좌측 위와 사진 하단에 Blur 수치를 5를 주어 적용했습니다.

 

 

2. Iris Blur : 원형 형태의 블러 범위를 지정시키는 기능

 

 

3. Tilt-Shirt : 직선을 경계로 포토샵 블러 기능을 적용

 

 

4. Average : 이미지의 평균 색상을 찾은 뒤에 해당 색상을 칠해 버리는 블러, 전체를 적용하면 아래와 같이 아예 원본사진을 덮어 버립니다. 보통, 일부만 선택해서 적용합니다.

 

 

5. Blur : 포토샵에서 제공하는 기본 값으로 블러 적용

 

 

6. Blur More : 위의 Blur 기능보다 2배 높게 값을 적용한 기능 

 

 

7. Box Blur : 가까이 있는 물제를 흐릿하게 만들때 사용하는 기능 

 

8. Gaussian Blur : 멀리 있는 물체를 흐릿하게 만들때 사용하는 기능(사진의 특성상 Box Blur와의 차이가 잘 나지 않습니다.)

 

 

9. Lens Blur : 카메라에 특수렌즈를 끼운 듯한 효과를 낼 수 있는 포토샵 블러 메뉴

 

 

10. Motion Blur : 움직이는 물체를 촬영한 듯한 효과를 주는 포토샵 블러 메뉴

 

 

11. Radial Blur : 방사형으로 흐리게 만드는 블러 효과

 

 

12. Shape Blur : 선택한 세이프 모양대로 블러 효과를 줌(세이프는 블러 적용시 선택)

 

 

13. Smart Blur : 색상 변화가 많은 부분은 놔 두고 색상 변화가 적은 부분만 블러 효과를 주는 기능. 독특한 느낌의 사진을 만들 수 있습니다.

 

 

14. Surface Blur : 표면을 흐리게 만드는 효과

 

오늘은 간단하게 포토샵 블러 효과에 대해 알아 봤는데요..

비교적 자주 쓰는 블러를 꼽아 보자면.. Box blur, Gaussian Blur, Motion Blur, Radial Blur, Smart Blur 정도 입니다.

 

포토샵 블러 기능은 자주 활용하는 기능인 만큼.. 자주 활용하는 기능은 익혀 두시면 좋습니다. DSLR의 아웃포커스 기능을 활용하지 않아도 편집만으로도 낼 수 있는 기능이기도 하죠.. ^^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