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초의 효능과 종류, 양조식초 vs 천연식초 vs 빙초산

오늘은, 식초의 효능과 양조식초, 천연식초, 빙초산 등의 식초의 종류에 대한 이야기를 해 볼까 하는데요..

 

식초는 그 역사가 1만년에 달할 만큼 오랜시간 인류와 함께 해 온 천연 조미료 입니다. 우리나라에서는 삼국시대에 중국에서 전래되었을 것으로 추정이 되죠.. 최근에는 식초음료만 건강음료로 따로 나올 정도로 한때 선풍적인 인기를 끌기도 했죠.. 다만, 식초의 효능은 어디까지나 천연식초에 제한된다는 점을 명심해야 겠습니다.

 

 

식초의 효능과 천연식초

 

천연식초는 가격이 상당히 비싼 편이죠.. 우리 가정에서 일반적으로 사용하는 대부분의 식초는 양조식초로서 천연식초는 찾아보기가 어려울 뿐 아니라 조미료 치고는 다소 비싼 편이어서 구입하기가 망설여 지기도 합니다. 뭐.. 요즘에는, 워낙 식초 붐이 일면서 천연식초를 구하기는 많이 쉬워지기는 했지만.. 가격을 보고는 망설여 지는게.. 우리 주부들의 고민이기도 하죠..

 

아무튼, 우리나라의 전통 천연식초 중 가장 대표적인 것이 바로 현미식초 입니다. 현미로 만든 고두밥에 누룩, 물을 넣어서 자연 발효시킨 것이죠.. 발효의 과정을 거쳐 제품화의 시간이 오래 걸리기 때문에 공장에서 만들어 내기에 다소 까다로운 식초 입니다.

 

이러한 천연식초는..

 

기본적으로 몸의 에너지를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게 해 주는 효능이 있습니다. 이는 식초의 유기산이 우리몸을 구성하는 기본 단위인 세포의 에너지 생산을 더 활발하게 해 주기 때문이죠.. 이는 결과적으로 천연 식초를 섭취함으로서 원기를 충전해 주는 효능을 가지게 하는 것입니다.

 

이뜸가는 원기회복 기능과 더불어 몇가지 천연식초의 효능을 정리해 보자면 아래와 같습니다.

 

- 젖산분해 촉진으로 피로감 완화

- 신진대사 활성화로 노화의 원인인 활성산소의 효과적인 제거

- 간 기능 강화 및 알콜 분해 촉진

- 콜레스테롤 및 중성지방 제거

- 포만감 증가 등의 다이어트 보조식품으로서의 효능

- 장 기능 강화로 변비, 치질 등을 예방하고 대장의 환경 개선

 

식초의 효능은, 다 열거하지 못할 정도로 다양하고 또한 뛰어납니다. 참고로 독일 태생의 영국인인 노벨상 수상자 한스 아돌프 크레브스(Hans Adolf Krebs) 박사는 하루 100mg의 식초 섭취만으로 남성 10년, 여성 12년의 수명 연장을 기대할 수 있다는 연구결과를 발표하기도 했습니다.

 

아무튼..

 

천연식초를 섭취할 때에는 식후 일반 물컵에 식초 3큰술 및 약간의 꿀을 더해서 먹으면 좋습니다. 식초는 산성성분이기 때문에 위를 자극할 수 있음으로 식후에 드시는 것이 좋습니다.

 

 

 

양조식초 사용은 한번 더 고민을! 빙초산은 반드시 피해라!

 

안탑깝게도, 일반 가정에서 사용하는 대부분의 식초는 양조식초 입니다. 양조식초는 에탄올을 사용해 만들어낸 식초입니다. 양조식초는 빙초산처럼 몸에 해로울 가능성은 별로 없지만 그렇다고 좋을 것도 없습니다.

 

식초가 건강에 좋은 가장 큰 이유 중 하나는.. 바로 각종 유기산 등이 들어가 있기 때문이죠.. 하지만, 양조식초에는 이러한 유기산들이 살아있을 수 있는 환경이 되지 못합니다. 따라서, 양조식초는 식초의 상큼한 맛을 내기 위한.. 천연식초를 흉내낸 것에 불과합니다.

 

따라서, 양조식초는 가급적 피하고 다소 비싸더라도 천연식초를 사용하시길 권합니다.

 

또한..

 

빙초산의 경우에는 꼭!! 피하시길 권하고 싶은데요.. 빙초산의 원료는 바로 석유 입니다. 보통, 식당 등에서는 빙초산 원액 등을 구입해 여기에 물을 타서 희석시켜 사용하는데요.. 빙초산은 산도가 매우 높아 아주 적은 양으로도 높은 산도의 맛을 낼 수 있는 특징을 가집니다.

 

문제는, 원료가 석유이다 보니 중금속 등의 유해물질에 대한 잔류 가능성은 언제나 있다는 점입니다. 외국 식품선진국의 경우에는 빙초산을 사용하기는 하지만 소비자를 상대로 원액 그대로 판매하는 경우는 거의 없고 기업들에서 엄격한 관리를 거쳐 사용하게 하고 있습니다.

 

안탑깝게도.. 우리나라의 경우 빙초산 원액을 누구에게나 판매할 수 있도록 하고 있습니다. 가정에서는 당연히 사용해서는 안되고, 신맛이 나는 음식들(단무지 외)은 가급적 밖의 음식도 먹지 않는걸 권합니다. 천연식초와는 완전히 반대의 대척점에 있는 식초가 바로 빙초산 입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