꽤 괜찮은 아이 돌보미 서비스, 신청 절차 및 자격요건

오늘은, 아이돌보미 서비스 신청 절차와 자격 요건 등에 대한 이야기를 해 볼까 하는데요..

 

아이 돌보미 서비스의 경우 맞벌이 부부에게는 구세주와 같은 정비지원 제도 입니다. 다만, 일 자체가 사람이 하는 일이다 보니 서비스가 균일하지도 않고 우리 가정과 잘 맞는 분이 오시면 좋은데.. 그렇디 않으면 트러블이 생길 수도 있습니다. 좀더, 정부차원의 교육이 더 잘 이루어 졌으면 하는 바램이 있습니다.

 

더 좋은 서비스를 위해서는 급여 자체가 올라야 할 텐데.. 현실적으로 쉽지 않은 일이라.. 정부지원이 좀더 확대됐으면 좋겠다는 바램이 있습니다. 아이돌보미 분들은 서비스마다 다소 편차가 있지만 가사를 하지 않는 분들은 시급이 5,500원 입니다. 최저임금 부근의 급여를 받으면서 아이에 대한 세심한 돌봄 서비스를 바란다는 것이 조금은 난센스라는 생각도 듭니다.

 

 

아이돌봄 서비스란?

 

아이들을 보육시설에 맞긴다 하더라도 맞벌이부부의 경우에는 현실적으로 아이를 돌봐야 하는 시간들이 발생을 하죠.. 아이들 끝나는 시간도 이르고, 또한 일시적으로 아이를 봐줄 사람이 필요할 때가 생기기도 합니다.

 

이러한 애로점을 해결할 수 있는 방법은?

 

따로 아이를 돌봐줄 수 있는 분들이 우리 가정에 오시거나 특정 기관에서 봐 주는 것이죠..

아이가 어릴 경우에는 보육시설에 맡기기도 어려우니 이런 분들은 방문 돌보미 분들을 활용하면 좋습니다.

 

또한..

 

어느정도 나이가 있는 아이들은 사회복지시설, 학교, 보육시설, 유치원 등에서 부모가 퇴근할 때까지 볼 수도 있습니다. 사적으로 돌보미 분들을 구하기에는 경제적 부담이 큰데.. 전국 가구 평균소득 100%미만이라면? 일정금액 정부지원금도 받을 수 있습니다.

 

- 소득에 따라 가, 나, 다, 라형 으로 구분

- 시간제(일반형, 종합형), 종일제(종일제, 보육교사형), 기관파견 돌봄서비스, 질병 감염 아동 특별 지원

 

유형에 따른 구체적인 정부지원 및 본인부담액은 아래와 같습니다.

 

 

다만, 심야(21시~08시)에 서비스를 이용해야 하는 경우에는 시간당 표준단가가 6,500원이며 아이가 한명 증가할 때마다 2,500원씩 단가가 올라갑니다.

 

시간제와 종합형 등의 구체적인 아이돌보미 서비스 제공 범위는 아래와 같습니다.

 

 

종합형을 제외한 경우에는 기본적으로 가사활동은 제외되는 것이죠.. 이용해 보신 분들은 아시겠지만, 이 부분.. 무지하게 강조합니다. -_-

 

아이를 돌보는 것이 목적이지 가사가 목적이 아님으로.. 너무 무리한 것은 요구하지 않도록 합니다.

 

다만.. 이러한 부분들이 강조되다 보니 당연하다고 생각되는 것들까지 안해주는 경우도 일부는 발생을 하더군요.. 저도 겪어 봤구요.. 뭐.. 예를 들어, 아이 밥은 챙겨주지만 그릇을 식탁에 그냥 두는 등의.. 황당한 일을 겪기도 합니다. 사실, 이런 분들은 너무한 것이죠.. 설거지는 안하더라도 씽크대에는 넣어 줄 수 있는 것인데 말이죠.. 뭐.. 사소하게는 이런 일들도 겪을 수 있습니다.

 

 

아이돌보미 서비스 신청 절차

 

아이돌보미 서비스 신청은 두가지 방법으로 할 수 있습니다. 동사무소와 온라인이죠..

온라인이 편리하긴 한데, 부모 둘다 직장건강보험을 납부하는 경우나 한부모가족으로 등록된 분들만 신청이 가능합니다.(한부모 가족도 직장보험가입자만 가능)

 

그리고, 정부지원대상자가 아닌 '라형'의 분들은 아이돌봄 홈페이지를 통해서 신청하시면 되겠습니다.(정부 미지원 가정의 경우에는 별다른 구비서류나 조건은 없습니다.)

 

첨부서류는 따로 없지만 정부지원 대상자의 경우에는 취업증빙 서류 등 정부지원 대상자를 입증할 수 있는 서류를 준비하시면 되겠습니다.

 

참고로, 정부지원을 받는 분들의 인터넷 신청은 아래의 화면에서 하시면 되겠습니다.

 

이용 포털에서 '복지로' 검색 후 우측 상단의 '온라인 신청하기' 

 

아이돌보미 서비스는 꽤 괜찮은 서비스이기는 하지만, 다소 아쉬운 부분도 많은.. 그런 서비스 입니다. 돌보미 분들의 자질문제 같은 부분은 물론이고, 수요가 많은 곳은 대기자가 많아서 기다려야 하는 경우도 많습니다.

 

개인적으로는.. 이러한 아이돌보미 서비스 시장 자체를 정부가 주도했으면 하는 바램이 있네요..

표준화된 자격요건을 만들고 자질검증을 하며.. 좀더 좋은 급여도 챙겨주고 말이죠..

 

특히, 급여 수준은 정부지원금이 함께 오른다면.. 개인적으로 조금은 더 부담할 용이가 있으니.. 좀 올랐으면 하는 바램도 있습니다.. 뭐든, 받은 만큼 일하는게 이 사회의 생리니까요.. 싸다고 무조건 좋은 것은 아니라는 생각입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