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차 혜택, 유류비지원 금액은 얼마?

오늘은 경차 유류비지원 금액과 같은 경차 혜택 등에 대한 이야기를 해 볼까 하는데요..

우리나라는 준중형급 이상의 차량이 인기가 있는 편이지만.. 최근에는 경차의 비중도 많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이는..

 

무엇보다도 정부의 적극적인 경차 혜택 부여 정책과 더불어, 경차 특유의 경제성이 한 몫을 했죠.. 물론.. 경차가 가진 안전상의 태생적 문제는 있지만 말이죠..

 

오늘은, 우선 경차의 분류기준과 현재 우리나라에 나와있는 경차의 종류에 대해 알아보고, 다음 단락에서 구체적인 경차 혜택들에 대한 이야기를 해 볼까 합니다.

 

 

경차 기준과 종류

 

경차를 나누는 기준은 국가별, 시기별로 전부 다릅니다.

우리나라는 현재 배기량 기준으로 1,000cc 미만의 차량을 경차로 분류를 합니다. 과거 우리나라에서는 800cc 기준으로 경차를 나누다가 2008년부터 1,000cc 미만으로 그 기준을 상향했습니다.

 

800cc였던 당시에 우리나라는 세계적으로도 경차의 기준이 상당히 타이트 했었던 국가였는데요..(800cc 기준은 전 세계에서 유일하게 우리나라만 갖고 있던 기준이었습니다.)

 

이는..

 

경제 및 산업분야에서 우리의 벤치마킹 대상이었던 일본의 기준을 따라가다 보니 그런 것이었습니다.(일본은 660cc 기준으로 경차를 분류합니다.)

 

아무튼, 당시, 경차 기준이 완화되면서 혜택을 본 소형차가 있죠.. 바로 모닝 입니다. 당시 모닝은 소형차 중에서도 가장 배기량이 작은 차량이었는데, 바뀐 기준에 의해 경차로 분류됨에 따라 그 수요가 폭발적으로 늘기도 했습니다.

 

아무튼, 지금 현재 나와 있는 국산 경차는 아래와 같습니다. 종류가 좀더 다양하지 못한 부분은 참 아쉽죠..

 

차종

이미지

배기량 및 가격대

기아 모닝

998cc, 871만원 ~ 1,353만원

쉐보레 스파크

995cc, 869만원 ~ 1,417만원

기아 레이

998cc, 1,139만원 ~ 1,570만원

 

가격대는 2014년형 기준입니다. 내년에 연식이 바뀌면 또 가격대는 달라지겠죠?

위의 3종 외에도 소형 봉고차량인 다마스와 소형 트럭인 라보도 있지만, 승용차가 아님으로 이는 제외 했으며 단종된 차량도 제외 했습니다.

 

 

경차 혜택 및 선택 기준

 

현재, 경차 혜택 중에서 가장 잘 알려져 있는 것이 유류비지원이죠..

유류비지원 제도는 1,000cc 미만의 경차에 들어가는 휘발류(또는 경우)에 대해 리터당 300원의 유류세를 돌려주는 제도 입니다. 다만, 연간 10만원 한도 내죠..

 

환급 방법은 경차 전용 신용카드 등을 발급받아 사용하면 자동으로 환급이 됩니다. 다만 조건이 있는데요..

 

1. 동거가족 소유 승용, 승합 차량 각각의 합이 1대

2. 개인 소유의 차량

3. 장애인 및 국가유공자 혜택을 이미 받은 사람이 아닌 자

 

유류비지원 제도의 경우..

 

한시적인 제도로서 2014년까지만 적용되는 것으로 되어 있는데요.. 사실, 이게 2008년부터 쭉 연장되어 온 제도이기 때문에 내년도에도 연장될 가능성은 충분히 있습니다.

 

다만, 최근에 정부에서 지원하는 세제혜택들이 줄어드는 추세이기 때문에 확신할 수는 없네요..

 

꼭, 이러한 유류비지원 제도가 아니라 하더라도 경차에는 다양한 경제적 혜택이 부여됩니다. 몇가지 체감할 수 있는 혜택을 꼽아 보자면 아래와 같습니다.

 

1. 취득세 면제

2. 책임보험료 10% 면제

3. 고속도로 통행료, 공영주차장 이용비용, 혼잡통행료 50% 할인

 

여기서 가장 큰 것이 취득세 면제 입니다.

차량은 취득세까 쎈 편이죠.. cc기준에 따라 다소 달라지지만 100~150만원 정도를 절약할 수 있는게 바로 경차 입니다.

 

경차의 경우..

 

이러한 세제적인 혜택도 물론 은근 절약이 되지만.. 그 보다는 실제 생활할 때 구입비용과 유지비용이 저렴하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죠.. 경차의 연비는 정말 막강합니다.

 

또한, 도시에서 주로 차를 운전하는 분들이라면 실제 운전을 할 때 골목골목 운전도 편리하고 주차 등도 아주 편하게 할 수 있다는 보이지 않는 장점도 있습니다.

 

다만, 경차의 가장 큰 문제점은 바로.. '안전' 입니다. 대형 사고가 났을 경우 가장 중요한 목숨이 왔다갔다 하는 것이니까 말이죠.. 따라서, 고속도로를 자주 활용하시는 분들에게는 결코 권하고 싶지는 않습니다. 경차는.. 사회초년생이나 세컨드카 그리고 국도 위주의 운전환경을 가진 분들에게 적합한 차량입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