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무제표 보는곳 및 재무제표 보는법

오늘은, 재무제표 보는곳과 재무제표 보는법에 대해 알아볼 텐데요..

 

재무제표는 기업의 내외부 관계자들에게는 가장 중요한 보고서라고 볼 수 있죠.. 주식회사의 형태가 정착된 현대의 기업은 대중에게서 투자를 유치해 규모의 경제를 이루는 형태이기 때문에 수많은 관계자들이 있을 수 밖에는 없는 것이고.. 이러한 이해관계자들이 의사결정을 하기 위해서는 투명한 자료가 필요합니다.

 

재무제표는 이러한 것들을 담고 있는 회계 문서인 것입니다.

 

 

재무제표 보는곳

 

상장기업들의 재무제표는 금융감독원에서 운영하는 전자공시시스템 이라는 곳에 의무적으로 게시해야 합니다. 정기공시 사항에 해당하죠.. 구체적으로 재무제표 조회 절차에 대해 알아보자면 아래와 같습니다.

 

포털 등에서 '전자공시시스템' 으로 검색 후 금융감독원 전자공시시스템에 접속

 

1. 회사명

2. 조회 보고서 종류 선택(정기공시)

3. 원하는 정기보고서 종류 선택 후 검색

 

 

보고서 선택

 

 

좌측의 메뉴트리에서 재무제표 등 선택

 

 

재무제표 보는법

 

재무제표는 총 다섯가지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재무상태표, 손익계산서, 현금흐름표, 자본변동표, 주석 이죠.. 주석은 부가적인 설명임으로 논외로 하고 나머지 4가지 재무제표는 모두다 꼼꼼하게 살펴볼 필요가 있습니다.

 

그 중에서도 가장 중요한 것 딱 두가지만 꼽아 보라면? 재무상태와 손익계산서라고 할 수 있습니다. 재무상태표는 자산, 부채, 자본의 현황에 대한 것이고 손익계산서는 영업성과에 관련된 것입니다.(현금흐름표는 기업의 유동성, 자본변동표는 자본의 변동사항에 관한 것)

 

우리의 일반 가정으로 따지면..

 

재무상태표는 가정의 재산과 빚에 관한 것이고 손익계산서는 수입과 지출에 관한 것이라고 생각하시면 되겠습니다. 재무제표 보는법을 세세하게 들어가자면 끝도 없지만.. 기본적으로 적용되는 원칙은 공통된 측면이 있습니다. 어찌보면 재무제표 보는법에서 이러한 원칙과 분석에 관한 부분이 단순히 구성항목 자체를 이해하는 것 보다도 더 중요한 측면이 있죠..

 

첫번째, 과거의 데이터를 함께 보라!

 

재무제표는 그 순간의 데이터는 큰 의미가 없습니다. 그리고 그 순간의 데이터만 보면 기업의 경영상태와 성과 등을 제대로 파악하기 힘든 측면이 있습니다. 높은 당기순이익을 내고 있는 기업이라 하더라도 그 추세가 하향세라면? 기업에 문제가 있다고 판단해 볼 수 있는 것입니다.

 

반대로, 당장 별 의미 없는 수익을 내고 있다 해도 그 추게사 꾸준히 상승하고 있다면? 그 기업의 미래는 밝을 가능성이 당연히~! 더 높은 것이죠..

 

두번째, 다른 기업과 비교 하면서 보라!

 

영업이익률(영업이익/매출액 x 100)이 낮은 기업이 있다고 가정할 때.. 이 기업을 과연 운영에 문제가 있는 기업이라고 단정지을 수 있을까요? 절대 그렇지 않습니다. 기업의 재무제표는 업종과 경쟁상황 그리고 경기에 따라 다양한 숫자가 나올 수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경쟁기업은 물론이고 동종 업계 그리고 전체를 함께 비교해 보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재무제표는..

 

각 항목 단독으로 의미가 있기 보다는 서로 다른 수치들을 활용해 만든 새로운 분석지표들이 더 중요합니다. 위에서 본 영업이익률도 영업이익과 매출액을 가지고 만든 분석지표죠.. 이러한 지표들은 크게 백분율재무비율로 나뉘어 산출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오늘은, 재무제표 보는법 등에 대한 이야기를 해 봤는데요..

 

재무제표는 기업을 인지하고 분석하는데 가장 유용한 툴 가운데 하나라는 점!! 투자자는 물론이고 경영자부터 말단 직원까지~ 모두에게 중요한 회계보고서라는 점!! 마지막으로 강조해 보면서, 오늘 이야기.. 이만 줄일까 합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