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화스왑이란? 통화스왑을 하는 이유와 영향은?

스왑(Swap)이라는 것은 일정한 계약기간을 정하고, 해당 계약기간 동안 서로 다른 상품을 상호 교환하는 거래를 이야기 한다. 이러한 스왑의 대상은 통화, 금리 등.. 다양하게 운용될 수 있다.

 

오늘은, 이러한 스왑 거래 중에서 통화스왑 이야기를 해 볼까 하는데..

 

통화스왑은 최초, 기업간 필요성에 의해 생겨났지만, 이제는 국가간 통화스왑 협정의 방식으로 활용되고 있다. 이러한 통화스왑 협정은 외환거래의 안정성을 높여준다는 측면에서 우리나라 경제에 나름의 긍정적인 효과를 준다.

 

 

통화스왑이란? 통화스왑의 작용 기제

 

통화스왑은 최초에 민간 부문에서 생겨난 거래 방식이다. 자.. 쉽게 예를 들어 보자~!

 

우리나라의 대표적인 대기업 삼성전자의 미국 법인에서 활용해야 하는 통화는? 당연히 원화 보다는 미 달러화를 써야 하는 경우가 훨씬 많을 것이다. 마찬가지로, 애플의 우리나라 법인에서는? 달러화 보다는 원화를 사용해야 하는 경우가 더 많을 것이다.

 

하지만..

 

삼성전자는 자국통화인 원화를 더 많이 가지고 있고, 애플역시 달러를 더 많이 가지고 있다.

 

삼성전자의 미국법인이 달러화를 사용하기 위해서는? 삼성이 가진 원화를 외환시장에서 달러로 바꿔야 하고, 이 경우 외환거래 비용이 발생을 한다. 마찬가지로 애플도 원화로 바꾸기 위한 거래비용이 발생을 하게 된다.

 

따라서, 두 기업은 외환시장을 거치지 않고 서로 통화스왑 계약을 맺어 바로 맞바꿀 수 있는 것이다.

 

이러한 통화스왑의 장점은 1. 환율을 일정기간 고정시켜 계약할 수 있기 때문에 환리스크를 제어할 수 있다는 점이다. 수출입 기업은 항상 환리스크에 노출되어 있는데, 이러한 통화스왑 계약을 하게 되면 파생상품을 활용하여 환헤징을 하는 것과 동일한 효과를 볼 수 있는 것이다.

 

다음..

 

외환시장을 이용하지 않음으로서 2. 외환거래 비용을 절감시킬 수 있다는 점이다.

 

또한, 달러화나 유로화와 같이 기축통화 또는 결제통화와의 통화스왑은 3. 외환보유고를 늘리는 효과를 가져오게 된다. 우리가 과거 미국과 맺은 통화스왑 계약 300억 달러는.. 해당 기간 동안 300억 달러에 해당하는 외환보유고가 늘어나는 효과와 동일하다. 언제든지 300억 달러 한도로 입출금이 가능하기 때문이다.

 

 

 

괘씸한 일본의 통화스왑 계약 미연장 발언!

 

과거 우리나라와 일본과의 통화스왑 계약 연장여부를 놓고 일본이 정치적으로 이용한 사건이 있었다.

 

예전에도 살짝~ 이야기 한 적이 있었지만..

당시 우리나라가 일본 정치인들의 각종 망언을 문제삼으면서 박근혜 태통령의 방일을 취소하고, 외무장관 회담 등을 무산하자 일본이 통화스왑 협정이라는 경제 분야의 사항을 들고 나온 것이다.

 

일본은 관방장관을 통해 통화스왑을 연장하지 않을 수 있다고 우리에게 이야기 했다고 했고, 이를 막기 위해 우리나라 외무장관이 일본에 회담을 요구했다는.. 뭐, 그런 황당한 이야기 였다. 당시, 우리 정부는 발끈~ 했었다.

 

우리가 충분히 발끈해도 되는.. 아니, 발끈해야 하는 이유가 있는 것이..

 

첫번째, 통화스왑 계약은 경제적인 분야의 협정이라는 것이다.. 정치상황와 무관하게 이루어져야 할 부분일 것이다. 그리고, 이러한 정경분리의 관점 외에도, 통화스왑은 기본적으로 어느 하나의 국가에만 이득이 되는 것이 결코 아니라는 점이다.

 

물론..

 

일본의 엔화의 세계적 위상은 우리나라의 원화보다 높은 것은 사실이기는 하다.

 

원화는 대한민국에서만 통용되는 화폐인 반면.. 엔화는 결제통화로서의 기능을 하기 때문이다. 따라서, 일본과의 통화스왑 계약은 일본에 이득이 되는 부분 보다는 우리나라에 이득이 되는 부분이 좀더 큰 것은 사실이다. 하지만, 이것이 일본의 호혜적인 조치인 것은 아니다.

 

우리가 그 효과가 더 클 뿐이지 일본에게도 유리한 것이다. 즉, 통화스왑은 어느 하나의 국가에만 이득인 것이 아니라 상호 국가간 이득인 것이고.. 이러한 평등의 관점에서 접근해야 하는 것이 통화스왑인 것이다.

 

일본은 마치.. 자기들이 호혜적으로 해 줬다~ 뭐 이런 관점으로 접근해서 우리 당국자들이 발끈한 것이다. 게다가 우리의 원화가 엔화에 비해서는 위상이 낮기는 하지만, 우리도 세계 10위권의 경제대국으로서 충분한 지위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일본의 입장에서도 우리와의 통화스왑 계약은 당연히 일본경제에 이득이 되는 측면이 있는 것이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