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소기업 성장전략, 재무활동에 빠삭해라!

기업을 운영하는 분들이라면 절감 하겠지만, 중소기업의 성장을 제약하는 가장 큰 요소는? 바로 재무활동.. 그 중에서도 자금조달 및 운용에 관한 부분이다. 기업의 규모가 크지 않은 곳 치고 이러한 재무활동에서 자유로운 기업은 없다고 봐도 무방할 정도이다.

 

미래의 중소기업 성장전략을 세우고 실천해 나가는 데에서도 재무활동에 대한 분석은 매우 중요한 포지션을 점한다. 어렵더러다도 회계에 대한 분야를 알아야 하는 이유가 여기에 있다.

 

 

재무활동의 실패는 회사를 문 닫게 한다.

 

재무활동의 분야는 기업의 규모를 떠나서 매우 중요한 분야이다. 하지만, 중소기업은 대기업에 비해 그 중요성이 비교가 되지 않을 정도이다. 대기업은 재무활동의 가장 중요한 부분인 자금조달 수단이 여러가지가 있으며, 가장 유리한 것들을 고르기만 하면 되기 때문이다.

 

대기업은, 사채를 발행할 수도 있으며, 유가증권시장에서 자금을 조달할 수도 있고, 정 안되면 비영업용 자산들을 매각하여 자금을 조달할 수 있는 여유가 있다.

 

하지만..

 

중소기업은 유가증권시장은 어림도 없고 은행에서 돈을 빌리려고 해도 담보력이 부족해서 힘들고.. 그렇다고 가진게 많아서 자산을 팔 수 있는 것도 당연히 아니다. 제 3금융권에서 자금을 끌어 쓰자니.. 감당할 수 없는 이자로 이마저도 쉽지 않은게 현실이다. 중소기업 성장전략에서 재무활동에 대한 관리가 중요한 이유인 것이다.

 

현장에서 보면, 자신감 넘치고 구성원들이 생동감있게 생활하는 곳이라 하더라도, 그들의 행동반경은 '자금'에 묶여있는 것을 쉽게 발견할 수 있다. 그만큼, 재무활동에 대한 관리는 중소기업의 성장은 물론이고 생존과도 직결되는 것이다.

 

 

재무활동에 대한 분석, 어떠한 것들이 있을까?

 

재무활동에 대한 분석은 기업 재무제표들을 볼 줄 아는 것에서 부터 시작해야 한다. 그러나, 단순히 회계프로세스를 알고 자사의 재무제표를 뜯어볼 줄 아는 것은 아무 소용 없다. 경영자 입장에서 중요한 것은 분석이다.

 

재무활동에 대한 분석은 추세 분석과 비율 분석을 기본으로 자사와 타사를 함께 비교해 보는 과정을 거쳐야 한다.

 

이와 더불어..

 

안정성비율(유동성, 타인자본 의존성), 수익성(매출액이익률, 자본이익률), 활동성비율(각종 회전률지표)를 두루두루 점검해야 하며, 상장기업이라면 주가관련 수익성 비율도 함께 체크를 해야 한다.

 

다만, 이러한 재무활동 분석 도구의 한계도 있다는 점은 명심해야 하겠다. 몇가지 회계정보의 한계점에 대한 것들을 꼽아 보자면? 아래와 같은 것들을 이야기 할 수 있겠다.

 

- 회계정보는 과거의 데이터에 기초하는 것이다.

- 잘 만들어진 재무제표가 작성 과정에 대한 회계투명성을 담보하는 것은 아니다.

- 회계의 기본 원칙인 역사주의 관점으로 인해 현재의 가치가 평가되지 않을 가능성이 높다.

 

이 정도를 꼽아 볼 수 있겠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재무활동에 대한 최고경영자의 끊임없는 점검과 관리는 매우 중요한 것이다. 미래, 중소기업의 성장전략을 세워 나가는데 있어서, 이러한 회계정보가 기초가 되어야 하기 때문이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