황태란? 황태 효능과 좋은 황태 고르는 방법

저지방 고단백 식품들 중에 하나로 황태가 있죠..

오늘은, 이러한 황태 효능과 좋은 황태 고르는 방법에 대한 이야기를 해 볼까 하는데요..

 

안탑깝게도.. 황태의 재료가 되는 명태의 경우 이제, 우리 연근해에서는 거의 찾아볼 수 없습니다. 과거, 서민의 대표생선이었던 명태를 보기 힘들어 졌다는 것은 안탑까운 부분이에요..

 

그럼에도 불구하고 황태를 생산하는 덕장은 국내에 많이 있으니까요.. 국내산 황태가 없는 것은 아닙니다. ^^

 

 

황태란? 황태 효능은?

 

최근 우리나라 연근해에서 명태를 볼 수 없는 이유는, 명태가 대표적인 한대성 물고기인데 갈수록 우리나라 연근해의 바닷물 수온이 올라가고 있기 때문이에요..

 

지구온난화의 영향을 가장 크게 받는 지역이 바로 바닷가로.. 바닷가에서 수온이 1도가 올라가는 것은 공기중에서 3도가 올라가는 것과 비슷하기 때문에, 작은 온도의 차이에도.. 이러한 한대성 어종인 명태에 영향을 크게 주는 것입니다.

 

황태는..

 

명태를 말려 건조한 것으로, 추운 겨울에 덕장에 널어 봄까지 천천히 말립니다. 정성이 많이 들어가는 식재료죠..

 

기본적으로 명태를 말려 황태를 생산하는 덕장은 최저온도가 10도 이하로 내려가는 곳에 있어야 하기 때문에 강원도 중에서도 바닷가와 인접하며 위도상으로 윗쪽에 많이 분포되어 있습니다.

 

찬바람과 낮은 온도에서 꽁꽁 얼었다가 낮의 햇볕을 받아 조금씩 말리는 지리한 과정을 거쳐 만들어진 제품입니다.

 

 

 

참고로, 명태를 겨울에 장기간 말린 것은 황태, 꽁꽁 얼린것을 동태, 반만 건조한 것을 코다리, 완전히 말린것을 북어, 어린 명태는 노가리라고 불리우며.. 명태의 알이 명란젓, 내장이 창난젓입니다. 명태는 한민족의 역사에서 오랜기간 함께한 생선이어서 그 활용법 역시 다양한 특징을 가지며 버리는 것 하나 없는 그런 생선입니다.

 

아무튼, 이러한 황태는 말리는 과정에서 지방이 쏙~ 빠지고 단백질 함량은 50%가 넘게 올라갑니다.

따라서, 저지방고단백 식품으로.. 비록, 칼로리는 높은 편이나 큰 부담없이 섭취할 수 있는 생선이기도 합니다.

 

황태는 북어와 여러가지 면에서 유사하지만 북어의 경우 단시간에 말린 것이고 황태는 장기간에 바닷바람을 쐬어 말린 것이어서 영양적인 면에서는 황태가 더 좋습니다.

 

 

우리가, 숙취해소 음식으로 북어국을 대표적으로 꼽지만, 황태의 경우에도 숙취해소 능력이 탁월하며.. 여기에 더하여 지방질이 상대적으로 적기 때문에 오히려 좀더 좋은 측면이 있죠..

 

또한, 황태에는 간을 보호해 주는 필수 아미노산이 풍부하기 때문에 피로회복효과는 물론이고, 여러가지로 술 먹은 다음날 몸을 보해주는데 훌륭한 식품입니다.

 

 

이런 황태! 고르지 마라!

 

우선, 현재.. 생선 자체의 원산지로 황태는 거의 없다고 봐야 합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황태를 생산하는 덕장은 남아 있어서 전통 황태를 맛볼 수 있는데요..

 

비록, 생선은 수입산이라 하더라도..(보통, 러시아산) 황태의 생산은 국내에서 한 제품을 고르는 것이 맛이나 영양적인 측면에서 좋습니다. 간혹, 다 말려서 들어온 황태들에 포장만 하는 경우들이 있어서 문제가 되는데요.. 이렇게 외국에서 말려 들어오는 황태는 우리의 전통방식인 덕장에서 말리는 방식이 아니어서 맛은 물론이고 영양의 부분에서 좀더 부족합니다. 첨가물에 대한 우려도 있고 말이죠..

 

또한, 황태는 밥반찬을 만들거나 국을 끓이는데 활용이 되기 때문에 궂이 조미된 제품을 살 필요가 없는데요..

다만, 황태는 술안주용으로도 많은 분들이 활용하시기 때문에 황태 중에서는 조미품이 나오기도 합니다. 하지만, 비록 술안주용으로 먹더라도 일반 황태를 구입하여 먹는 것이 좋습니다.

 

조금 귀찮기는 하겠지만..

 

조미된 제품은 자연상태에서 자연스럽게 생산된 제품이 아니라.. 짠맛을 더하고 술안주에 적합하게 맛을 더하기 때문에 여러 첨가물 등이 들어가게 됩니다.

 

그마나, 첨가물만 있으면 다행인데.. 방부제 성분도 들어가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유의해야 합니다. 대량생산되는 것이 아니라 소규모 업체에서 각기 생산하기 때문에.. 그 리스크는 더 하죠..

 

오늘은, 황태 효능 등에 대한 이야기를 해 봤는데요..

 

해독능력이 뛰어나고 몸에 좋은 필수아미노산이 풍부한 황태이니만큼.. 좀더 자주~!! 활용해 보시라고.. 권해 드리면서, 오늘 이야기.. 이만 줄일까 합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