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보험증 재발급 받는 방법

오늘은, 간단하게 건강보험증 재발급 신청 방법에 대해 알아볼 텐데요..

 

건강보험증 재발급은 '건강보험관리공단' 홈페이지를 통해 간단하게 신청하실 수 있는데요.. 다만, 제주지역의 분들은 신분증(주민등록증, 운전면허증, 여권)이 건강보험증을 대신하는 사업이 시범 실시되고 있음으로 재발급 되지 않으니까요.. 제주 지역분들은 신청 자체가 되지 않습니다.

 

그리고..

 

최근에는 건강보험증이 없다 하더라도 병의원 등에서는 내부적인 건강보험관리공단과 연결된 전산망을 통해 가입여부를 확인할 수 있으니까요.. 그 필요성이 예전 같지는 않습니다. 그래도, 뭔가.. 없으면 찜찜한 것이 건강보험증이기도 하니까요.. 그런 분들이라면? 재발급 받으시는 것도 좋다는 생각입니다. (우리처럼 아날로그적인 감성이 강한 사람들은 말이죠.. -_-;)

 

아무튼, 구체적은 건강보험증 재발급 신청 절차는 아래와 같습니다.

 

 

포털에서 '국민건강보험' 검색어로 접속 후 중앙 하단의 '민원신청(사이버민원센터)' 메뉴 선택

 

 

새 창으로 민원센터가 뜨면 중앙의 '건강보험증재발급' 선택

 

 

약관 동의 체크박스 선택 후 '동의함' 버튼 클릭

 

 

요구하는 필수 사항을 입력하고 '확인'

 

이후, 간략한 몇개의 단계를 더 거치시면 끝납니다. 간단하죠? ^^

 

별다른 준비사항이나 이런 것 없이 간편하게 건강보험증을 재발급 받으실 수 있습니다.

신청취소는 유선(건강보험공단 고객센터 : 1577-1000)으로 해야 하니까요.. 신청 전에는 신중하게 생각 하시고, 또한 입력사항에 오류가 없도록 유의하도록 합니다.

 

건강보험증 재발급 신청 이후에는 지역마다 다소 편차가 있으나.. 공휴일 제외하고 약 5~7일 정도면 우편으로 배달이 됩니다. 등기가 아니라 일반우편으로 발급이 되니까요, 이 부분도 유의하도록 합니다. 건강보험증이라는 것이 개인정보를 담고 있는 부분이니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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