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업계획서 작성시 주의사항은?

드디어, 사업계획서 연재 포스트 마지막 이네요..

 

오늘은, 사업계획서 작성시 주의할 점에 대한 이야기를 해 볼 텐데요.. 사업계획서는 내부용 계획서가 있고, 남들에게 보여주는 형태의 계획서가 있죠.. 물론, 두가지 사업계획서 모두 일관성을 가지고 같은 관점에서 데이터를 다루고 작성해야 하지만, 내부용의 경우에는 요식적인 부분은 빼고 실제 필요한 부분만 핵심적으로 보여줄 필요가 있습니다.

 

오늘 포스트는 이러한 내부용 사업계획서 작성에 초점을 맞춰 이야기 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연재포스트 링크]

 

1. 사업계획서 작성원칙, 유용성 : http://darak75.tistory.com/670

2. 사업계획서 목차 구성요소 : http://darak75.tistory.com/671

 

 

완성도 높은 사업계획서는 실행력을 높인다.

 

우선, 내부용 사업계획서는 불필요한 부분들을 제외하고 핵심적인 내용 중심으로 작성하되 각 계획에 미치는 내부, 외부, 경제적 요인들을 철저히 분석해 반영할 필요가 있습니다.

 

잘 짜여진 사업계획서는 기업이 경영활동을 해 나가는데 실행력을 높여주고 현실적인 목표는 구성원들의 힘을 이끌어 내기도 하죠.. 뜬구름 잡는 것이 아닌 구체적이고 실현 가능한 사업계획서를 작성해야 할 필요가 여기에 있습니다.

 

아무튼..

 

사업계획서 작성시 주의할 점에 대해 간략하게 포인트를 짚어 보면 아래와 같이 정리해 볼 수 있겠습니다.

 

- 경제 및 환경분석 : 국내, 국외 경기 흐름은 어떠하며, 시장확대가 가능한 상황인가? 정부규제와 정책은 어떠한가?

- 경쟁분석 : 경쟁사의 핵심역량과 포지션, 고객 충성도는 어떠한가, 보이지 않는 진입장벽은 없는가?

- 자금조달 : 창업 또는 운전자금을 적절한 규모, 시기에 조달할 수 있는 현실성 있는 자금조달 계획이 세워졌는가?

- 원재료 조달 : 원료 및 재료는 원할하게 적정한 가격과 시기에 조달할 수 있는가?

- 입지 분석 : 제품의 유통과 공장의 입지에는 문제가 없는가?

- 자산 분석 : 설비 및 생산 설비는 적절하게 구성되었으며 인력운영계획에는 차질이 없는가?

- 기술력 분석 : 제품의 개발 및 개선을 위한 지식, 인력, 기술의 확보가 되어 있는가?

- 수익 및 재무분석 : 수익 포트폴리오는 제대로 구성이 되어 있으며, 과대평가되어 있지는 않은가?

- 손익분기점 분석 : 손익분기점 분석이 타당하며, 손익분기점까지 버틸 수 있는 충분한 자산이 확보되어 있는가?

 

모든 부분이 중요하지만..

 

여기서 더욱 강조하고 싶은 부분 중 하나는 수익 및 재무 그리고 손익분기점 분석에 관한 부분입니다.

 

누구나 창업을 하거나 신사업에 진출할 때에는 장미빛 미래를 꿈꾸지만, 계획들이 어그러지기 쉬운게 또한 사업이기도 하죠.. 따라서, 재무적인 부분은 최대한 보수적인 관점에서 접근해야 합니다.

 

자칫, 과도한 목표나 과대평가된 영업성과는 기업의 운용 과정에서 유동성의 위기를 불러올 수 있으며.. 충분한 기술력과 운영 노하우를 가지고 있어도 기업이 망하기 쉬운 포인트 이기도 합니다.

 

아무쪼록, 꼼꼼한 사업계획서 작성으로 더 나은 회사의 미래~!! 만들어 가시길.. 바라겠습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