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인당 국민소득 계산 방법과 평균의 함정

오늘은 1인당 국민소득의 개념과 계산 방법..


그리고 여기서 생각해 봐야 할 평균에의 함정에 관한 이야기를 해 볼까 해요..

 

1인당 국민소득은 국민총소득(GNI)를 인구수로 나눈 것으로..


현재 우리나라의 1인당 국민소득은 약 2만달러.. 우리돈으로 약 2,200만원 정도 됩니다.(환율 1,100원 기준)

 


1인당 국민소득의 개념과 계산 절차

 

우리가 흔히 뉴스 등을 통해 알게 되는 1인당 국민소득은, 물가등의 요인까지 감안되는 실질 소득을 의미하는데요.. 따라서, 우리나라 국민의 실질적인 경제력 수준을 나타내는 지표입니다.

 

1인당 국민소득을 산출하기 위해서는 우선.. 국민총생산(GNP)을 구하게 되는데요.. 국민총생산은 우리나라 국민이 한해 동안 생산해 낸 재화와 서비스 가치의 총 합을 의미합니다.


여기에는..

 

동네 빵집 사장님이 1년간 벌어들인 돈.. 박지성 선수가 외국 클럽에서 벌어들인 돈 등이 모두 포함이 되는 것이죠.. ^^

 

하지만 국민총생산은 물가상승에 대한 부분이 반영되어 있지 않은.. 단순히, 우리나라 국민들이 생산해 낸 재화와 서비스의 합이기 때문에, 이런 요소들을 고려할 필요가 있는 것이죠..

 

이에따라, 물가나 기타 지표를 왜곡시키는 요소들(물가, 환율 등)을 제거하여 실질적인 국민총생산을 구한 것이.. 바로, 국민총소득(GNI)이 되는 것입니다.

 

이를 인구수로 나눈 것이 바로.. 1인당 국민소득의 개념이고 말이죠..

 

현재 우리나라 1인당 국민소득이 2만불(2,200만원) 이라는 이야기는.. 단독 가구의 경우, 2,200만원의 소득을.. 3인 가족 이라면.. 6,600만원을 1년에 벌어들인다는 의미입니다.

 

평균에의 함정

 

그러나 여기에는 평균에의 함정이 들어 있습니다.


즉, 연간소득이 8천달러, 1만달러, 1만 2천달러인 사람들의 평균은 평균이 1만달러 이지만.. 여기서, 갑자기 연간 5만달러를 버는 사람이 생겨난다면? 평균은 2만달러가 되는 것이죠..

 

혼자 외벌이를 하면서 아이가 있는 집의 소득이.. 6,600만원이 되어야 하는데.. 실제, 그런 가구 보다는 그렇지 않은 가구가 우리나라에는 훨씬 더 많죠..


이것이 바로..

 

평균에의 함정이라는 것입니다. 수학적으로는 틀리지 않지만, 국민들의 구매력은 생각 이상으로 낮을 수 있습니다.

 

이러한 평균에의 함정은 빈부격차가 심해질 수록 더욱!! 극명하게 나타날 수 밖에는 없는 것인데요..

 

한 나라가 경제적으로 건전하게 발전하며, 그에 따르는 수치들을 올바르게 인지를 하려면.. 이러한 1인당 국민소득과 같은 지표에 호도되기 보다는, 그 사회의 빈부격차가 어떠한지를 보는 것이 중요합니다.

 

빈부격차가 적을 수록.. 나라의 소비는 더 커지게 됩니다. 돈을 두배 번다고 해서 하루 여섯끼를 먹지는 않으니까 말이죠..

 

경제는 결국..

 

구매력 있는 수요이고 이를 위해서는 사회적 재분배 정책이 받쳐줘야 합니다.

 

우리나라 성장기의 경제개발 정책이 '거점개발'식이었다면.. 앞으로의 경제정책의 핵심은 '내수'를 개발하는 재분배 정책이 되어야 하는 당위성이 여기에 있는 것이죠..

 

경제 및 정책적으로 잘 짜여진, 착한 복지는 결국.. 경제발전에 역행하는 정치적 의사결정이 아닌.. 지속 가능한 발전을 위한 경제 친화적 정책인 것입니다. 물론!! 인기영합적인 복지가 아닌, 경제 사회적으로 잘 짜여진 복지정책이어야 겠지만 말이죠.. ^^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